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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5, 2016년, pp.417 - 434
나호원 (건국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학과)
The wall painting of Altamira cave "eight-legged wild boar" is often presented as a typical example of long-held desire of humanity for expressing movement. However, the eight legs are the product of so-called "double layer", of two paintings painted in different periods. Nonetheless, the explan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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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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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레의 시간사진술은 왜 머이브릿지의 연속촬영술에 비해 대중화되지 못했는가? | 마레의 시간사진술은 머이브릿지의 연속촬영술에 비하여 대중화되지는 못하였다. 마레가 운동생리학 연구에 전념한 반면, 머이브릿지는 자신의 촬영 이미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녔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레의 시간사진술 역시도 본래의 운동생리학 영역에서 벗어나 확산되기 시작한다. | |
애니메이션의 태고적 기원을 '다리 여덟 달린 들짐승의 동굴벽화'로 두는 것엔 어떤 의미가 있는가? | 여기에는 적어도 두 가지 의미가 부여된다. 하나는 움직임을 이미지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망의 원초적 근원성, 다른 하나는 100년 남짓한 애니메이션 영화(animated film)의 태고적 역사성. 이 둘의 결합인 ‘선사 시대부터 기원한 움직이는 이미지’는 애니메이션을 기존의 이미지 재현(라이브 액션은 물론이고, 회화까지)보다 훨씬 앞서는 것으로 놓았다. 애니메이션 커뮤니티에게 여덟 개의 다리를 지닌 멧돼지 이미지는 인류 문명의 기원으로부터 하나의 정통성을 부여하는 ‘성상’(Icon)과도 같다. | |
마레의 시간촬영술은 초기의 애니메이터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 움직임을 새롭게 기록하는 법은 마레의 방식에 더 많이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마레의 시간촬영술은 초기의 애니메이터 에게 단지 움직임의 표현 방법뿐만 아니라, 애니메이팅을 미리 분석하고 설계하는 과정, 나아가 그것을 배우고 익히는 과정에서 큰 영향을 끼쳤다. <그림 8>에서 볼 수 있듯, 일련의 동작을 프레임 단위로 분리시키지 않고, 하나의 움직임 궤적 위에서 각각의 변량만큼을 반영하여 오버랩 시키는 방식 말이다. |
이마무라 다이헤이 (今村太平), 황왕수 역, 만화영화론, 다보문화,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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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ta Braun, Picturing Time: The Works of Etienne-Jules Marey (1830-1904),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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