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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의 겨울철 파랑 및 흐름에 대한 평면 2차원 수치모델링
Numerical Simulation of Winter Waves and Currents in the Haeundae Coast using 2DH Model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8 no.6, 2016년, pp.350 - 360  

유제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운용해양예보연구센터) ,  도기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운용해양예보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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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해운대 해역에서 발생하는 파랑 및 흐름에 대한 공간적 변화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평면 2차원 파랑변형 모델(SWAN)과 수심평균 2차원 해수유동 모델(Delft3D)을 사용하여 수치실험을 수행하였다. 2014년 2월 중 해운대 여러 정점에서 관측한 현장자료를 사용하여 수치모델을 검증하였다. 두 모델의 보정결과로부터 발견된 파랑 및 흐름의 특징 중 하나는, 해저면에 곳곳에 돌출되어 자리잡고 있는 암반지형의 영향으로 파고 및 파향 뿐만 아니라 유속 및 유향도 만내로 들어올수록 외해역과 다르게 크게 변형되어 나타난다는 것이다. 두 모델의 커플링을 통하여 겨울철 입사파를 고려한 연안 해수유동 모델링 결과, 해안선 인근 천해에서는 겨울철에 발생하는 동쪽(E)계열의 입사파의 영향으로 파고가 높을수록 동에서 서로 흐르는 연안류도 크게 발달하고 조석에 의한 조류의 세기는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waves and currents varying in space in the Haeundae coast in winter, numerical simulations by using a 2-D spectral wave model(SWAN) and 2-DH hydrodynamic model(Delft3D) were carried out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numerical simulations were validated wi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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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남해안은 서해안 보다 조차가 작아 조류의 세기도 그 만큼 영향을 적게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남해안의 동부 끝단에 해당하는 해운대 해역을 대상으로 조석 운동의 영향과 함께 겨울철에 발생하는 파랑을 동시에 고려 하여 흐름의 구조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남해안의 동부 끝단에 해당하는 해운대 해역을 대상으로 조석운동의 영향과 함께 겨울철에 발생하는 파랑을 동시에 고려하여 흐름패턴의 구조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2차원 파랑모델(SWAN)과 수심평균 2차원 해수유동 모델 (Delft3D)을 사용하여 수치모의를 수행하였으며, 여러 정점에서의 파랑 및 흐름 자료를 이용하여 수치모델과의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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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수유동모델인 Delft3D 모델의 특징은 무엇인가? 해수유동모델인 Delft3D 모델은 비압축성 유체를 가정한 연속방정식과, 3차원 운동량 방정식에서 천수(shallow water) 조건 및 Boussinesq 근사를 적용한 나비에스톡스(Navier Stokes) 방정식을 계산하여 수심평균한 2차원 또는 3차원 유속 벡터장을 산출해낸다. 또한, 이 해수유동 모델은 해수유동을 유발하는 주요 외력으로 바람, 조석 및 파랑을 고려할 수있으며, 주로 공학적인 사용을 목적으로 수심평균한 평면 2차원 영역에 대한 수치모델링을 위하여 최적화되어 있다.
수심이 얕은 천해에서는 연안의 흐름패턴이 무엇에 따라 변하게 되는가? 수심이 얕은 천해에서는 쇄파대에서 파고의 쇄파응력 (radiation stress)에 기인하는 연안류의 발생정도에 따라 연안의 흐름패턴이 변하게 된다. 조차가 작고 조석운동의 영향이미미하며 파랑이 우세한 환경에서 흐름패턴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파랑의 입사특성에 의해서 크게 좌우된다.
우리나라 연안에서 발생하는 파랑의 특성이 계절적으로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연안에서 발생하는 파랑의 특성은 계절적으로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여름철에는 주로 평상시에 잔잔하지만 태풍 내습시에는 파고가 매우 크고 주기가 대체로 긴 파랑이 발생한다. 겨울철에는 지속적으로 강하게 불어오는 북서풍의 영향으로 겨울내 대체로 높은 파고와 다양한 주기를 갖는 파랑이 지배적이다. 겨울철 북서풍의 영향으로 서해안에서는 북서쪽으로부터 높은 파고의 파랑이 발생하여 전파해오며, 반면 동해안에서는 고파랑이 북쪽 ~ 북동쪽 사이의 방향으로부터 전파해 들어온다. 이 때문에, 여름철 보다는 겨울철에 연안 지형변화 현상이 심각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남해안은 겨울철 북서풍의 방향과는 먼 쪽으로 바다를 마주하고 있어 고파랑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다. 또한, 남해안은 서해안 보다 조차가 작지만 동해안 보다 조차가 크다. 이로 인해, 남해안에서의 겨울철 해수유동을 이해하는 데에는 파랑 및 조류의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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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i, B.-J., Jung, S.-H., Kim, J.-B. and Lee, J. S.(2004). A Study on the Sediment Transport using Radioisotope Trac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16, No. 3, pp. 162-170 (in Korean). 

  2. Do, K., Yoo, J., Lee, H.-J., Do, J.-D., and Jin, J.-Y.(2015). Field Observations of Spatial Structure of Hydrodynamics Including Waves and Currents in the Haeundae Coa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27(4), pp. 228-237 (in Korean). 

  3. Egbert, G. D. and Erofeeva, S. Y. (2002). Efficient Inverse Modeling of Barotropic Ocean Tides. Journal of Atmospheric and Ocean Technology, 19(2), pp. 183-204. 

  4. Kim, G.-S., Ryu, H.-S., Park, H.-S. and Kim, K.-M.(2013). Characteristics of Sediment Transport under External Force in Haeundae Beach.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7(6), 663-671 (in Korean). 

  5. Kim, I. H., Kim, I. C. and Lee, J. L.(2011). Rip Current Prediction System Combined with a Morphological Change Model. Journal of Coastal Research, SI. 64, pp. 547-551. 

  6. Kim, I., Lee, J. L., Hwang, J. S., Lee, S. and Lee, J.(2014). Vertical Structure of Rip Current Observed at Heaundae Beach. Journal of Coastal Research, SI. 72, pp. 1-5. 

  7. Lee, J. S., Tac, D. H. and Woo, J. G.(2007a). Characteristics of Seasonal Wave, Wave-Induced Current and Sediment Transport in Haeundae Beac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19(6), 574-585 (in Korean). 

  8. Lee, J. S., Tac, D. H., Yoon, E. C. and Kim, S. Y.(2007b). Characteristics of Seasonal Sediment Transport in Haeundae Beac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19(6), pp. 547-556 (in Korean). 

  9. Lesser, G. R., Roelvink, J. A. van Kester, J. A. T. M., Stelling, G. S. (200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hree-dimensional morphological model. Coastal Engineering, 51(8-9), pp. 883-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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