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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분사식 LPG 엔진의 성층화 연소 및 안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atified Combustion and Stability of a Direct Injection LPG Engine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7 no.1, 2016년, pp.106 - 113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하종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an burn engine, classified into port injection and direct injection, is recognized as a promising way to meet better fuel economy. Especially, LPG direct injection engine is becoming increasingly popular due to their potential for improved fuel economy and emissions. Also, LPDi engine has the adv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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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접분사식 엔진에 LPG 연료를 적용하였을 경우의 문제점을 해석하고, 혼합기 형성에 따른 제어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스월유동방식을 적용하여 직접분사식 LPG 엔진의 점화시기, 연료분사시기 및 연료 분사량이 실린더 내의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피스톤은 직접분사 엔진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보울 형태의 피스톤을 사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직접분사식 LPG 엔진의 연소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스월유동 방식을 적용한 직접분사기 LPG 엔진에서 점화시기, 연료분사 시기 및 연료 분사량이 실린더 내의 성층화 연소 및 연소 안정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피스톤은 직접분사 엔진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보울 형태의 피스톤을 사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특히, 각각의 조건에 따라 직접분사식 LPG 엔진의 후기분사에 따른 성층연소 운전조건에서 연소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희박영역의 한계 및 이에 따른 직접 분사식 LPG 엔진의 운전조건을 해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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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연비 저공해 엔진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에너지 및 환경 문제를 줄이기 위하여 초저연비, 초저공해 자동차 기술 개발이 핵심적인 기술이 되었다. 저연비 저공해 엔진기술로는 직접분사식 불꽃점화(SI, Spark ignition) 엔진 기술, 직접분사식 소형 압축착화(CI, Compression ignition) 엔진 기술, 그리고 대체연료 엔진기술(Alternative fuel)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1,2).
포트내 연료 분사시스템의 문제점은? 현재까지 자동차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연료분사시스템은 포트내 연료 분사시스템(MPI, Multi-point port injection)이었다. 이 분사 시스템은 스로틀 제어에 의한 엔진 제어와 흡기 포트내의 연료 막 생성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시스템은 희박연소를 실현하다고 하더라도 더욱 강화되고 있는 배기규제를 만족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연비 성능과 출력성능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개발되고 있는 엔진이 바로 직접분사식 불꽃점화 엔진(DISI, Direct injection spark ignition engine) 이다.
직접 분사식 불꽃점화 엔진의 연료분사방식의 두 가지 방법은? 직접 분사식 불꽃점화 엔진의 연료분사방식은 일반적으로 운전조건에 따라 두 가지 방법을 채택하는데, 고부하의 운전 조건에서는 조기분사(Early injection) 로 균일한 혼합기를 생성하며, 무부하 또는 저부하의 운전 조건에서는 후기분사(Late injection)로 혼합기의 국부적인 성층화인 층상급기를 생성한다. 전자는 희박연소를 구현하기 위하여 연료분사 시간을 전진 시켜 점화 시에는 연소실 전체에서 종전의 가솔린 기관과 같이 균질한 혼합기 구조를 형성하는 반면, 후자인 층상급기는 연료분사 시간을 균질급기의 경우보다 지연시켜서 점화 시에 점화플러그 근처의 공연 비는 안정된 점화에 대응하도록 하면서 그 주변에는 공기층을 형성시키고 화염전파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가능한 희박하도록 하여 연소실 전체적으로 성층화를 이루어 큰 희박 혼합기 이면서 안정된 연소를 실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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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Iguchi, "Combustion and Current Status of Lean Burn Engine", Lean Burn Gasoline Engine Symposium, Japan, 1992. 

  2. Tateo Kume, Hiroshi Tanada, Kazumasa Iida, Nobuaki Murakami, Hiromitsu Ando, "Combustion control technologies for Direct Injection Engine", SAE Paper No.9631948, 1996. 

  3. G. K. Fraid, W. F. Piock, and M. Wirth, "Gasoline Direct Injection : Actual Trends and Future Strategies for Injection and Combustion Systems", SAE Technical Paper No.960465, 1996. 

  4. Jackson, N. S., Stokes, J. and Lake, T. H., "Stratified and Homogeneous Charge Operation for the Direct Injection Gasoline Engine - High Power with Low Fuel Consumption and Emissions", SAE Technical Paper No.970543, 1997. 

  5. R. H. Stanglmaier, M. J. Hall, and R. D. Matthews, "Fuel-Spray / Charge-Motion Interaction within the Cylinder of a Direct-Injected, 4-Valve, SI Engine", SAE Technical Paper No.980155, 1998. 

  6. Y. Iwamoto, K. Noma, O. Nakayama, T. Yamauchi and H. Ando, "Development of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SAE Technical Paper No. 970541, 1997. 

  7. Kichol Noh, Jongtai Lee, "A Fundamental Study on Suppressing the Bubbling in the Injector of LPDi Engine by High Pressurization of Fuel", Transactions of KSAE, Vol. 15, No. 3, pp.47-53, 2007. 

  8. Seehyeon Cho, Cheolwoong Park, Seungmook Oh, Junkyu Yoon, "Comparison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Combustion Strategy and Excess Air Ratio Change in a Lean-bur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22, No. 6, pp.96-10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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