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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표준 기반 사물인터넷 원격 제어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12, 2016년, pp.34 - 43  

송재승 (세종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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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oneM2M은 스마트 홈, 스마트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통 서비스 플랫폼을 정의하고 필요한 기능들을 개발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다. 또한 oneM2M의 표준화 대상은 서버, 게이트웨이, 디바이스에서 공통기능들이 위치하는 미들웨어 스택이며, 표준화를 통하여 서버, 디바이스, 게이트웨이 모든 영역에서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필요한 공통 기능을 표준에 맞추어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림 1>은 oneM2M 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필요한 공통 서비스 기능 (Common Service Functions)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3], 몇가지 주요 기능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 본 강좌에서는 oneM2M 국제 표준을 활용해 원격에 위치한 조명들을 제어하는 유스케이스를 개발자 입장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구현해야 하는 지를 제시하였다. 실제 시스템 환경에서는 수많은 디바이스들에 대한 관리, 보안, 위치 등 추가로 설정하고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본 강좌에서 제시하고 있는 간략한 유스케이스에 대한 내용을 습득함으로써 사물인터넷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른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는 서비스들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강좌에서는 사물인터넷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 또는 개발자들이 간단하게 oneM2M을 활용하여 집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조명들을 제어해볼 수 있는 “원격 조명 제어”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 사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구현방법을 간단하게 제시하여 사물인터넷 서비스 개발을 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oneM2M에서는 모든 사물들이 서버에 위치하고 있는 리소스로 표현되며, 이러한 리소스를 표현하고 제어하기 위한 다양한 리소스 제어방법들이 존재한다. 본 절에서는 그 중에서 본 유스케이스에서 사용된 구독(Subscription), 그룹 관리(Group Management) 및 검색(Discovery) 기능 에 대해 설명한다.
  • 본 절에서는 앞에서 설명된 개념들을 토대로 원격 조명 제어가 가능한 IoT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와 구현에 대해 설명한다.
  • 본 절에서는 원격 조명 제어 유스케이스에 사용되는 oneM2M 아키텍처와 함께 리소스를 제어하는 방법 중 구독(Subscription) 기능, 그룹 관리(Group Management) 기능 및 검색(Discovery) 기능에 대해 순차적으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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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스케이스에서 사용하는 리소스 제어방법은 무엇인가? oneM2M에서는 모든 사물들이 서버에 위치하고 있는 리소스로 표현되며, 이러한 리소스를 표현하고 제어하기 위한 다양한 리소스 제어방법들이 존재한다. 본 절에서는 그 중에서 본 유스케이스에서 사용된 구독(Subscription), 그룹 관리(Group Management) 및 검색(Discovery) 기능 에 대해 설명한다.
oneM2M의 표준화 대상은 무엇인가? oneM2M은 스마트 홈, 스마트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통 서비스 플랫폼을 정의하고 필요한 기능들을 개발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다. 또한 oneM2M의 표준화 대상은 서버, 게이트웨이, 디바이스에서 공통기능들이 위치하는 미들웨어 스택이며, 표준화를 통하여 서버, 디바이스, 게이트웨이 모든 영역에서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필요한 공통 기능을 표준에 맞추어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그림 1]은 oneM2M 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필요한 공통 서비스 기능 (Common Service Functions)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3], 몇가지 주요 기능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oneM2M 공통 서비스 기능은 무엇인가? - 등록: 다양한 사물인터넷 환경이 존재하더라도 모든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들이 인터넷을 통해 접속되기 위해서는 서버에 등록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등록 절차를 기술한다. - 발견 및 검색: 등록된 사물인터넷 장치들은 인터넷을 통해 검색이 가능해야 한다. 검색의 조건으로 주제나 이름을 주고 검색 등이 가능하다. - 등록 및 공지: 특정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의 변화가 있을 때만 변화된 값들을 수신하고자 한다면, 등록 및 공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관심 자원(리소스: resource)에 등록하면 해당 자원의 상태 변경이 있을 때 변경된 내용에 대한 공지가 이루어진다. - 그룹 관리: 집안에 위치하고 있는 여러 개의 사물들, 예를 들어 모든 전등들을 한번에 제어하고자 한다면 그룹 관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원하는 기기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설정한 후 해당 그룹에 제어 명령을 보내면 그룹에 소속된 기기들이 한번에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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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org Swetina, Guang Lu 외 3명, Toward a standardized common M2M service layer platform:Introduction to oneM2M,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2. Gengiz Gezer, Erhan Taskin, An overview of one M2M standard, 2016 24th Signal Processing and Communication Application Conference (SIU) 

  3. 송재승, 이규명, 서정욱 외 8명, oneM2M 서비스 플랫폼 표준 해설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4. Jaeseung Song, Andreas Kunz, Mischa Schmidt, and Piotr Szczytowski. 2014. Connecting and Managing M2M Devices in the Future Internet. Mob. Netw. Appl. 19, 1 (February 2014), 4-17 

  5. 김재호, 송재승 외 3명, oneM2M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가이드 표준 해설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6. http://www.iotocean.org/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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