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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태양광발전학회 = Bulletin of the Korea Photovoltaic Society, v.2 no.2, 2016년, pp.36 - 43
박준수 (한국교통대학교 자동차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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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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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라카의 외형적 특징은? | 솔라카는 차량 전면 및 상부에 장착된 솔라셀을 통해 자가 발전 및 충전이 이루어지며, 이를 바탕으로 모터를 구동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솔라카의 외형적 특징으로는 다수의 솔라셀 장착을 위한 넓고 평평한 형태의 상판과 공기저항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유선형의 차체를 들 수 있다. 더불어 차량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초창기에는 알루미늄 강관들을 이용하여 차체를 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탄소복합 소재 (CFRP) Monocoque Body(외형과 프레임이일체인 차체)로 차체 제작이 이루어져 전체 차체 무게를 크게 감소시키고 있다. | |
친환경 자동차의 대중화를 위해서 먼저 해결되어야 하는 것은? | 최근에 들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및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등 기존 내연기관의 단점을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친환경 자동차의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 및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들은 외부에서 전력 및 수소 등의 연료/동력원을 공급받아야 하므로, 이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전력망 및 수소 배관망 구축 등의 인프라 확충 문제가 선제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그러나 인프라 확충 문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여 단시일 내에 해결하기 어려워, 자가 발전 및 자가충전이 가능한 솔라카에 대한 관심이 최근에 들어 증가하고 있다. | |
2016년에는 America Solar Challenge 어떤 팀이 참가했는가? | America Solar Challenge는 1990년부터 2년에 한번씩 북미 대륙을 횡단하는 대회로써, 올해에는 2016년 7월 29일부터 2016년 8월 6일 (6박 7일) 동안 Cuyahoga ValleyNP, OH 에서 출발하여 Wind Cave NP, SD까지 총 3,180km (1,975 mi)을 완주하는 것으로 총 12 팀이 참가하였다. 올해 ASC에는 University of Michigan, Minnesota, Illinois, Toronto 등 대부분 미국/캐나다 대학 팀이 참여하였으며, 북미 외에서는 스위스의 ZHAW School of Engineering에서 참가하였다. |
Forgotten Concept: 1987 GM Sunraycer, http://www.autoblog.com/2010/04/30/forgotten-concept-1987-gm-sunraycer/
Nuon Solar Team Homepage, http://www.nuonsolarteam.nl
World Solar Challenge Homepasge, http://www.worldsolarchalleng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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