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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世界) 고속철도(高速鐵道) (일본(日本)) 산양신간선(山陽新幹線)(2)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6, 2016년, pp.55 - 72  

최경수 (샬롬엔지니어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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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선형조건(線形條件)이 열악한 도카이도 신칸센에는 300계 신칸센 고속열차와 동등한 시속 270km에 머물어 비용에 알맞는 성능을 발휘하지 못했다. 그래서 700계 신칸센 고속열차에는 비용대비 효과를 중시하는 도카이도ㆍ산요 신칸센 전체 수준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승차감ㆍ쾌적성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최고속도는 500계 신칸센 고속열차보다 낮은 시속 285km로 하였으며, 선두형상은 오리너구리를 닮은 독특한 형상을 채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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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요 신칸센의 2011년도 운수수입은? 산요 신칸센의 2011년도 운수수입은 3,309억 엔이었으며, JR 니시니혼(西日本)에 있어서 철도여객 운수수입(7,350억 엔)의 45%를 차지하여 이 회사에서 가장 큰 수입원이다. 또 2010년도 수송인원은 약 6,000만 명이고, 수송량을 나타내는 수송인 킬로는 15,546백만 인km로써 JR 발족 직후 1987년도에 각각 1.
산요 신칸센의 2010년도 수송인원 및 운수 특징은? 산요 신칸센의 2011년도 운수수입은 3,309억 엔이었으며, JR 니시니혼(西日本)에 있어서 철도여객 운수수입(7,350억 엔)의 45%를 차지하여 이 회사에서 가장 큰 수입원이다. 또 2010년도 수송인원은 약 6,000만 명이고, 수송량을 나타내는 수송인 킬로는 15,546백만 인km로써 JR 발족 직후 1987년도에 각각 1.10배, 1.18배나 된다. 자세히 지금까지의 최고는 1992년도에 6,800만 명ㆍ16,160백만 인km이다.
신칸센과 히로시마공항 이착률 항공기 점유율의 1993년부터 2002년까지 변화추이는? 신칸센과 히로시마공항 이착륙 항공기 점유율은1993년도에는 57:43이었지만 1995년도에 한신(阪神)ㆍ아와지(淡路) 대지진으로 산요 신칸센이 불통된 영향 및 복구 후에도 고객은 신칸센으로 돌아가지 않아 1996년도에는 53:47로 감소하였으며, 1997년도에는 회복했지만 이후의 고객은 항공기 쪽으로 쏠려 줄어들어 2002년도에는 38:62이 되었다. 2003년 10월에 도카이도 신칸센의 시나가와역이 개업하고, 도쿄(東京)역 ~ 히로시마(廣島)역 간 「노조미」호 고속열차가 시간당 2개 편성 ~ 3개 편성을 증발하는 가운데 1개 열차가 후쿠야마역에 정차하고, 노조미 호 고속열차의 특급요금을 내리고 자유석을 설정하는 등의 효과에서 2003년 이후에는 서서히 신칸센의 점유율이 회복되어 항공기 점유율은 계속 감소되었으며, 2008년도에는 신칸센이 11년 만에 50%로 회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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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西日本旅客鐵道 (2011-10). デ一タで見るJR西日本2011 (Report). 

  2. 川島令三編著 山陽.九州新幹線ライン - 全線.全驛.全配線 講談社, 2011年. 

  3. 川島令三編著 山陽.山陰ライン - 全線.全驛.全配線 3 京都北部.兵庫エリア, 講談社, 2012年. 

  4. 川島令三編著 山陽.山陰ライン - 全線.全驛.全配線 7 廣島エリア, 講談社, 2012年. 

  5. 今尾惠介監修 日本鐵道旅行地圖帳 9呼 關西2, 新潮社, 2009年. 

  6. 今尾惠介監修 日本鐵道旅行地圖帳 11呼 中國四國, 新潮社, 2009年. 

  7. 今尾惠介監修 日本鐵道旅行地圖帳 12呼 九州沖繩, 新潮社, 2009年. 

  8. 財團法人交通協力會 新幹線50年史. 

  9. JR特急10年の步み 弘濟出版社, 1997年5月15日. 

  10. 交通新聞社 JR時刻表 各呼. 

  11. 交通新聞社 鐵道ダイヤ情報 各呼. 

  12. 交友社 鐵道ファン 各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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