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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강제통풍 팬의 기어식 베인댐퍼 성능평가
Development of Gear-Type Vane Dampers to Replace Link-Type Vane Dampers in Marine FD Fans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19 no.4, 2016년, pp.216 - 222  

허남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 ,  장성철 (한국폴리텍IV대학 충주캠퍼스) ,  이경준 (한국폴리텍IV대학 충주캠퍼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us,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gear-type vane damper in order to replace the link-type vane damper. To achieve this goal, the torque generated in a gear-type vane damper was analyzed, and a structural analysis was conducted. In addition, the fluid flow was analyzed according to the changes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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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링크식을 대체한 기어식 베인 댐퍼를 개발하기 위해서 기어식 베인 댐퍼 내부에서 발생하는 기어의 강도평가 및 구조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기어식 베인댐퍼에 장착된 공압 및 전자식 액추에이터의 기밀 성능평가를 통해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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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인 댐퍼는 무엇인가 강제통풍 팬(FD FAN)은 배출 압력을 이용하여 가스나 공기를 가압하여 목적한 곳으로 이송할 때 쓰이는 장치이며, 흡입 유량을 제어하기 위해서 베인 댐퍼를 사용하고 있다. 베인 댐퍼는 선박 보일러 내부의 완전 연소를 위하여, 베인의 개폐 각도를 조절하여 공기의 흡입 유량을 제어하는 유량 조절 밸브이다. 선박 기자재에서도 최근 에너지 절감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FD FAN 역시 동력 소모가 적은 동시에 효율이 높은 제품이 개발 되고 있다.
강제통풍 팬은 무엇인가 강제통풍 팬(FD FAN)은 배출 압력을 이용하여 가스나 공기를 가압하여 목적한 곳으로 이송할 때 쓰이는 장치이며, 흡입 유량을 제어하기 위해서 베인 댐퍼를 사용하고 있다. 베인 댐퍼는 선박 보일러 내부의 완전 연소를 위하여, 베인의 개폐 각도를 조절하여 공기의 흡입 유량을 제어하는 유량 조절 밸브이다.
강제통풍 팬의 동력 소모를 줄이기 위해는 어떤 방향으로 개발되어야하는가 선박 기자재에서도 최근 에너지 절감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FD FAN 역시 동력 소모가 적은 동시에 효율이 높은 제품이 개발 되고 있다. 따라서 FD FAN은 동력 소모를 줄이기 위하여 외부 부하 조건의 변동에 따라 공기의 유량 조절이 가능하도록 개발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이와 같은 FD FAN이 선박에 사용되면 운항 중에 외부 부하 조건의 변화가 심하더라도 효과적으로 외부 부하 조건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동력 절감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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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ang, S. C., Cho, H. D., and Kim, N. K., 2007, "Development of Gear Type Vane Damper Change Link Type in FD Fan, "KSMTE, Vol. 13, No. 1, pp.104-109. 

  2. Jang, S. C., Han, S. H., and Kim, J. W., 2010, "A Study on Performance Improvement of Gear Type Vane Damper in FD Fan(Productivity Increases & Construction Improvement)" KSMTE J. Vol. 19, No.1, pp. 134-139. 

  3. Yi, C. S., Hong, J. K., Suh, J. S., Shin, Y. I. and Park, Y. S., 2009, "Effect of Cutoff Angle on the Flow Characteristic of Turbo-Fan", Conference Proceedings of KSME Spring Annual Meeting(KSME 09TE068), pp. 311-318. 

  4. P. J. Witt, C. G. Solnordal, L. J. Mittoni, S. Finn, J. Pluta, 2006, "Optimising the Design of Fume Extraction Hoods Using a Combination of Engineering and CFD Modelling", Applied Mathematical Modelling, Vol. 30, No.11, pp.1167-1179. 

  5. Dudley, D.W., 1984, Hanbook of Practical Gear Design, McGraw-Hill. 

  6. ANSI/AGMA 2003-A86, 1988, Rating the Pitting and Bendinf Strength of Generated Straight Bevel, ZEROL Bevel, and Spiral Bevel Gear Teeth. 

  7. ANSI/AGMA 2005-B88, 1988, Design Manual For Bevel Gears 

  8. Choong Hyun Kim, Hyo Sok Ahn and Tae Hyong Chong, 2003, "On a Method for the Durability Enhancement of Plastic Spur Gear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 27, No. 2, pp.223-230. 

  9. KS, 2006, Testing Methods for Industrial Fans, KS B 6311, KSS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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