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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8 no.4 = no.70, 2016년, pp.76 - 85
최준용 (한국공항공사 서울지역본부 토목 조경팀) , 정호성 (한국공항공사 서울지역본부 토목 조경팀) , 조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문준범 (중앙대학교 도로 및 교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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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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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포장 콘크리트에 요구되는 특징은? | 공항포장 콘크리트는 일반 차량에 비해 축 하중이 큰 항공기의 운행을 고려하여 일반 도로포장 콘크리트에 비해 높은 강도가 요구된다. 한편, 공항포장은 콘크리트의 손상이 발생하더라도 대단위 재포장 공사가 어려워 일상적인 소파보수에 의해 유지보수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 |
스크래치 테스트란? | 세 번째, 스크래치 테스트 (Scratch test)가 있다. 이 방법은 현장의 경험적인 방법으로 콘크리트 표면을 이형철근 등으로 긁어 상태 평가하는 방법이다. 스크래치를 하더라도 심한 자국이 남지 않는 시점이 적정줄눈 절단시기이다. | |
VWSG란? | 그림 10의 VWSG(Vibrating Wire Strain Gages)는 주로 콘크리트의 장기 거동을 측정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이 센서의 설치 목적으로는 함수량, 온도 변화, 그리고 화학 변화(예로 ASR, Alkali Silica Reaction) 등에 의한 콘크리트의 길이 변화를 관찰하기 위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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