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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초속경 콘크리트 장기 재령 시 거동 계측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8 no.4 = no.70, 2016년, pp.76 - 85  

최준용 (한국공항공사 서울지역본부 토목 조경팀) ,  정호성 (한국공항공사 서울지역본부 토목 조경팀) ,  조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문준범 (중앙대학교 도로 및 교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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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재료와 시공법은 실제 적용 전에 충분한 평가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도로 분야에서 이미 많은 경험을 하였고 이를 공항에 적용하는 것이므로 건조수축 및 온도 변화 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시험의 목적은 1년 장기계측을 실시하여 조강 시멘트 재료(Type-Ⅲ)와 초속경 콘크리트를 이용한 전단면 공법의 거동을 분석하고 궁극적으로 비용효과가 우수한 최적안을 찾아내는데 있다.
  • 또한 깊이에 따른 변형률을 자가 수축 변형률과 건조 수축 변형률로 구분하여 수축 변형률이 총 변형률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시험의 목적은 1년 장기계측을 실시하여 조강 시멘트 재료(Type-Ⅲ)와 초속경 콘크리트를 이용한 전단면 공법의 거동을 분석하고 궁극적으로 비용효과가 우수한 최적안을 찾아내는데 있다. 또한, 공항포장 콘크리트 슬래브 장기 거동을 분석하여 파손이 발생하면 그 인자를 찾아내고 향후 활용을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통 통제 시간을 짧게 해야만 하는 공항의 특성에 적용 가능한 초속경 시멘트 보수 재료의 전단면 공법 적용 시 초기 거동 평가를 위한 계측기를 설치하였다.
  • 그러나 도로 분야에서 이미 많은 경험을 하였고 이를 공항에 적용하는 것이므로 건조수축 및 온도 변화 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시험의 목적은 1년 장기계측을 실시하여 조강 시멘트 재료(Type-Ⅲ)와 초속경 콘크리트를 이용한 전단면 공법의 거동을 분석하고 궁극적으로 비용효과가 우수한 최적안을 찾아내는데 있다. 또한, 공항포장 콘크리트 슬래브 장기 거동을 분석하여 파손이 발생하면 그 인자를 찾아내고 향후 활용을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시험의 목적은 속경 콘크리트 최적배합(Type-Ⅲ)과 네 가지의 초속경 콘크리트 중 공항 포장 보수에 적합한 재료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현장 슬래브에 계측기를 설치하고 슬래브의 장기 거동 결과 값을 분석하였다.
  • 공항공사에서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적용중인 4가지 초속경 재료를 선정하였으며, 공항내 유도로에서 시험포장을 통해 1년 동안 공항포장 보수재료를 평가하는 장기 계측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고에서는 측정 실험과정 및 시공 과정을 살펴보고 1년간 측정한 장기 거동 데이터를 제시하여 국내 공항포장의 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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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항포장 콘크리트에 요구되는 특징은? 공항포장 콘크리트는 일반 차량에 비해 축 하중이 큰 항공기의 운행을 고려하여 일반 도로포장 콘크리트에 비해 높은 강도가 요구된다. 한편, 공항포장은 콘크리트의 손상이 발생하더라도 대단위 재포장 공사가 어려워 일상적인 소파보수에 의해 유지보수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스크래치 테스트란? 세 번째, 스크래치 테스트 (Scratch test)가 있다. 이 방법은 현장의 경험적인 방법으로 콘크리트 표면을 이형철근 등으로 긁어 상태 평가하는 방법이다. 스크래치를 하더라도 심한 자국이 남지 않는 시점이 적정줄눈 절단시기이다.
VWSG란? 그림 10의 VWSG(Vibrating Wire Strain Gages)는 주로 콘크리트의 장기 거동을 측정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이 센서의 설치 목적으로는 함수량, 온도 변화, 그리고 화학 변화(예로 ASR, Alkali Silica Reaction) 등에 의한 콘크리트의 길이 변화를 관찰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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