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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법 개발을 위한 인천국제공항 콘크리트 포장 거동 계측 설계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8 no.4 = no.70, 2016년, pp.86 - 93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남현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  송정태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  안호현 (티엠 이엔씨) ,  김장락 (로드텍) ,  곽평진 (한국공항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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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한국공항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김포공항 등 국내 14개 공항의 22개 활주로 중 14개가 콘크리트포장으로 건설되어져 있고 많은 공항에서 포장의 노후로 단계적인 재포장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업은 합리적으로 포장의 잔존수명을 예측하고, 신설 포장의 조기 파손을 최소화하여 공항 콘크리트 포장의 전반적인 성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역학적-경험적 공항 콘크리트 포장 설계 기준 및 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역학적-경험적 설계법 개발의 기초자료 및 검증 자료인 콘크리트 포장 거동 계측 데이터 확보를 위해 필요한 온도계, 습도계, 변형률계, 변위계 등을 대상 포장 구간 내 매설하였으며 11월 10일 부로 시공이 완료된 상황이다.
  • 본 과업에서는 조사, 계측, 실내·외 실험, 구조해석 및 설계연구를 통해 교통하중뿐만 아니라 기존 설계법들이 고려하지 못한 온도하중 및 습도하중까지 설계인자로 반영한 역학적-경험적 설계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과업에서는 조사, 계측, 실내·외 실험, 구조해석 및 설계연구를 통해 교통하중뿐만 아니라 기존 설계법들이 고려하지 못한 온도하중 및 습도하중까지 설계인자로 반영한 역학적-경험적 설계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진은 이러한 설계법을 개발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 3단계 건설 사업 현장에 계측기를 설치하여 시공완료한 상태이며, 본 기사에서는 전반적인 계측 계획, 계측기 설계, 시공의 현황 및 시공중 특이사항을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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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공항포장 설계에는 주로 어떤 것을 적용하고 있는가? 그림 1은 국외의 공항포장 설계법의 발전 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기존의 국내 공항포장 설계에는 UFC와 FAA AC 150/5320-6D, FAA AC 150/5320-6E를 주로 적용하고 있다. 국내 군 공항에 많이 적용되는 UFC의 경우 콘크리트 휨강도, 지반 반력 계수, 항공기 총 하중 및 통행 수준 등 다양한 설계인자를 이용하여 Westergaard 모델을 통해 두께를 산정한다.
국내 항공 및 환경 하중을 동시에 고려한 역학적-경험적 설계법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5배의 항공수요가 예측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초대형 항공기가 개발되고 있다. 그리고 국내 15개 공항 중 활주로 약 60% 이상이 설계공용년수 20년을 초과하고 있으며 포장의 노후로 지속적인 재포장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현재 국내 공항 포장의 설계는 환경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경험적 설계로 포장 파손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항공 및 환경 하중을 동시에 고려한 역학적-경험적 설계법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공항 포장에 작용하는 하중은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공항 포장에 작용하는 하중은 크게 상시적으로 작용하는 환경하중과 비주기적으로 작용하는 항공기하중으로 분류할 수 있다. 환경하중의 경우 본 연구에서는 상시계측을 통해 일주기, 년 주기를 갖는 온도 및 습도에 대하여 계측을 계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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