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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8 no.4 = no.70, 2016년, pp.94 - 100
윤경구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준용 (한국공항공사 서울지역본부 토목조경팀) , 최재범 (한국공항공사 서울지역본부 토목조경팀) , 박철 (쌍용양회공업(주)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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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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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은 어떠한 시설물인가? | 공항은 국가 주요 기반시설로서 공항시설물 중 활주로 및 유도로 등은 항공기의 이동, 이착륙을 위한 핵심시설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하자 발생 및 보수 시 항공기의 운행 안전성, 과도한 보수비용의 발생, 운행지연에 따른 경제적 손실 등의 문제가 발생하므로 활주로 포장의 내구성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 |
본 연구에서 OPC 대비 DPC 수준의 수축저항성이 높다고 나타난 이유는? | KS F2424 시험방법에 의한 건조수축 특성 평가 결과 OPC 대비 DPC 수준의 수축저항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광물질 혼합재의 초기수화를 개선하기 위한 첨가재의 효과로, 초기에 수화물 형성을 개선해 주어 수축제어에 효과를 나타낸 결과로 판단할 수 있다. | |
공항 활주로의 콘크리트 포장의 특징은? | 특히, 공항 활주로의 콘크리트 포장은 일반 도로콘크리트 포장에 비해 더 큰 하중이 작용하므로 높은 강도와 고내구성이 요구되어 높은 단위시멘트량을 갖는 배합이 적용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다양한 유형의 파손이 다수 발생하고 있어서 잦은 유지보수가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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