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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고무기술 = Rubber technology, v.17 no.3/4, 2016년, pp.125 - 140
한상욱 (넥센타이어(주)) , 한민현 (넥센타이어(주)) , 김종명 (넥센타이어(주)) , 강용구 (넥센타이어(주))
초록이 없습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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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블랙 보강효과의 기계적 거동에 대한 기본 현상으로 무엇이 있는가? | ① 충전제 함량 증가 시 모듈러스 증가 현상 ② 변형 증가 시 큰 응력 상승 (stress upturn) 현상 ③ 변형 제거 시 큰 응력완화 및 에너지 손실 현상 | |
타이어 업체가 연비성능 향상을 위해 트레드 부위의 히스테리시스를 감소하는 것에 집중한 이유는 무엇인가? | 1)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타이어는 각각의 특성에 부합하는 여러 고무 컴파운드 및 보강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Figure 1은 이들의 연비 기여도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트레드 부위의 연비 기여도는 40% 이상으로 타 부위 대비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타이어 업체의 연비성능 향상 연구 방향은 트레드 부위의 히스테리시스를 감소시키는 것에 집중되어 왔다. | |
고무에 카본블랙의 첨가함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 카본블랙 충전 고무의 보강이론은 고무 과학과 기술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카본블랙의 첨가는 미충전 고무의 모듈러스, 인장강도, 인열강도, 내피로성 및 내마모성 특성 등을 크게 향상시킨다. 이러한 미충전 고무의 기계적 물성 향상을 카본블랙 보강효과(carbon black reinforcement effect)라 하며 다음과 같은 기계적 거동에 대한 기본 현상을 나타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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