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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NG-FPSO선박의 보전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지 = CAD/CAM review, v.22 no.1, 2016년, pp.63 - 69  

이순섭 (경상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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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표는 고가의 장비를 경제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해양플랜트의 특수성(운영환경, 고장시 손실비용)을 고려하며 장비의 성능을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보전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이다. ;즉, 개발 보전(Maintenance)시스템은 해양플랜트 시스템들의 주요 정보들을 이용하여 경제성평가 기법을 통해 최적의 유지보수 방법, 절차, 주기 등을 제시하는 시스템임. 주요 정보로는 주요 인자들의 운전 중 거동변화 측정 데이터, 운전 시스템의 고장원인, 특성, 영향, 결과 및 위험도 해석 자료, 유지보수사례 등을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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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는 어떤 공정들을 거쳐 불순물이 제거되는가? 유정에서 올라온 가스는 많은 불순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 가스들은 Inlet system, Gas treatment system, NGL(Natural Gas Liquids) recovery system, Liquefaction system과 같은 공정을 거치면서 불순물이 제거된 순수한 LNG 얻게 되고 이를 저장탱크에 저장한다.
선박과 확연히 구분되는 심해용 해양플랜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 위치가 고정된 설비(Fixed Installation)이다. - 좁은 공간에 설치되는 설비이다. - 독립적 설비(Independent Installation)이다. - 가변적 운전 조건(Varying Operating Condition) 에 처해있는 설비이다. - 거대하고 복잡하고 고가인 설비이다. 
예지보전기술이란? 예지보전기술은 장비 상태에 대한 전문가적 진단을 통해 수명을 미리 예지하고 고장 발생 이전에 미리 보수하여 전체 시스템의 원활한 운용을 보장하는 유지보수 방법이다. 그림 1에서 보듯이 예지보전시스템은 진단, 예지, 보전기술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장비들로 수집된 상태데이터를 통해서 고장의 이상 징후를 진단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장발생시기를 예지하고 예지정보를 이용하여 최적의 보전방법을 결정하는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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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Park, J.S., Kim, H.C., Jang, D.W., Park, Y., Lee, H.W.,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for Traction Power Systems, Report of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KRRI 07-097), 2007. 

  2. Kim, J.W., Lee, J.W., Development of Maintenance System for Equipments of LNG-FPSO Topside, Proceedings of Annual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ing, pp. 174-177, 2014. 

  3. Lee, S.S., Kim, J.W., The Design of Maintenance System for Offshore Plant Equipments, 2014 Joint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2014. 

  4. Lee, S.S., Kim, J.W., Case Study for Development of Maintenance System for Equipment of LNG-FPSO Topsid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8, No. 6, pp. 533-53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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