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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수로 연료관 검사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Fuel Channel Inspection System in PHWR 원문보기

비파괴검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36 no.1, 2016년, pp.60 - 67  

최성남 (한수원중앙연구원) ,  양승옥 (한수원중앙연구원) ,  김광일 (월성1발전소 기계팀) ,  이희종 (조선대학교 실시간 IT-NDT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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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압중수로는 운전중 연료교체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연료관에서 핵분열을 유도하여 에너지를 얻는다. 연료관은 핵연료와 직접 접촉하며 원자로 냉각재의 통로인 압력관, 주위 감속재와 접촉하며 원자로에 확관된 원자로관, 이것을 양쪽에서 지지하는 엔드피팅과 압력관과 원자로관의 접촉을 방지하기 위한 스페이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료관은 가장 안전성이 요구되는 설비이므로, 캐나다 기술기준 CSA N 285.4에 따라 주기적이고 철저한 가동중검사를 수행하여 건전성을 확인한다. 월성 중수로 연료관의 가동중검사를 수행하기 위해 연료관 검사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은 월성 연료관 현장시험 결과를 검토하고, 개발된 연료관 검사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essurized heavy water reactor (PHWR) designed to refuel in service produces the energy required by nuclear fission. The fuel channel consists of components such as a pressure tube which directly contacts the fuel and is a passage for the reactor coolant, a calandria tube which contacts the mo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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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수로 연료관 가동중검사를 위한 연료관 검사시스템(CIMS)을 개발하여 유효성을 확인하였으며, 국내 중수로 연료관의 검사, 정비 및 검사자 교육의 기반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는 중수로 연료관 검사시스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통합시험 및 현장시험으로 연료관 검사 결과를 검토함으로써 개발된 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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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압중수로는 어떻게 에너지를 얻는가? 가압중수로는 운전중 연료교체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연료관에서 핵분열을 유도하여 에너지를 얻는다. 연료관은 핵연료와 직접 접촉하며 원자로 냉각재의 통로인 압력관, 주위 감속재와 접촉하며 원자로에 확관된 원자로관, 이것을 양쪽에서 지지하는 엔드피팅과 압력관과 원자로관의 접촉을 방지하기 위한 스페이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료관을 캐나다 기술기준 CSA에 따라 까다롭게 측정하여 주기적인 건전성을 확인 해야 하는 이유는? 1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특히, 압력관은 평균 길이 6.3 m, 직경 103.4 mm, 관 두께 4.19 mm, 무게 61.4 kg이며, 재질은 Zr-2.5% Nb(niobium) 합금으로 316℃에서 설계압력이 10.9 MPa이고[2], 핵연료와 직접 접촉하고 높은 압력과 온도에서 방사선을 직접 조사받는 원자로 설비이므로 가장 안전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연료관은 캐나다 기술기준 CSA (Canada Standard Association)-N285.
연료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가압중수로는 운전중 연료교체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연료관에서 핵분열을 유도하여 에너지를 얻는다. 연료관은 핵연료와 직접 접촉하며 원자로 냉각재의 통로인 압력관, 주위 감속재와 접촉하며 원자로에 확관된 원자로관, 이것을 양쪽에서 지지하는 엔드피팅과 압력관과 원자로관의 접촉을 방지하기 위한 스페이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료관은 가장 안전성이 요구되는 설비이므로, 캐나다 기술기준 CSA N 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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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SA Code, "Periodic inspection of CANDU nuclear power plant components," N285.4-09 (2009) 

  2. AECL, "Design report fuel channel stress analysis Wolsong-234 NPP," 86-31100-SR-001 (1996) 

  3. KHNP, "Report on AECL education/training for AFCIS in Canada," Oversea Education Report, KEOCO (2001) 

  4. KHNP-CRI, "Development of base technology for fuel channel inspection system in CANDU reactors," Final Research Report, TR-E10NJ11, 2011. 7 

  5. KHNP-CRI, "Development of fuel channel inspection system in CANDU," Final Research Report, TR-E11TX09, 2014. 10 

  6. H. J. Lee, S. N. Choi, C. H. Cho, H. J. Yoo and G. Y. Moon, "Nondestructive examination of PHWR pressure tube using eddy current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4, No. 3, pp. 254-259 (2014) 

  7. CSA Code, "Technical requirements for inservice evaluation of zirconium alloy pressure tubes in CANDU reactors," N285.8-05 (2005) 

  8. KHNP-CRI, "Development of the in-service evaluation system for pressure tubes in CANDU reactors," Final Research Report, A06NT01, 12 (2009) 

  9. CNL, "Fuel channel periodic inspection: Wolsong-4, 2015 August- Preliminary Report," 153-31100-PIP-015, Rev. 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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