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1, 2016년, pp.5 - 23
한윤옥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리딩브릿지센터) , 최용훈 (의왕부곡중학교) , 오덕성 (서울영상고등학교)
It has been shown that in the modern society, teenagers do not read a lot of books. As basic research in order to attract teenagers to reading activities, the effectiveness of booktrailers in affecting reading motivation of teenagers has been studied. As such, 121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북트레일러란? | 북트레일러(book trailer)는 영화의 예고편을 뜻하는 필름트레일러에서 따온 말로 책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말한다. 특히 이것은 문자보다 영상물을 선호하고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과 같은 SNS를 활용하는 디지털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바이럴마케팅에는 매우 효과적인 홍보도구가 되며, 북트레일러를 활용할 가능성은 아주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 |
북트레일러는 독서의 어떠한 성질과 함께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 | 바로 북트레일러의 이와 같은 속성이 독서의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한윤옥, 변회균, 백진환 2014). 서두르지 않고, 품위 있게 잠재독자의 내적 세계에 파고들 수 있는 속성은 긴 호흡을 필요로 하는 독서의 성질과 일맥상통하여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 |
북트레일러는 어떻게 대중화가 되었는가? | 최초의 북트레일러는 Christine Feehan의 저서 ‘어둠 속의 심포니(Dark Symphony)’를 위한 북트레일러로 2003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서적컨벤션에서 소개되었다. 북트레일러라는 용어는 2005년 유튜브, 마이스페이스, 아이필름 등과 같은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비디오를 온라인에서 공유하기 위한 사이트에 업로드 시키면서 대중화되었다. 또 2011년 9월에는 인터넷북클럽 사이트인 Authors Speaking에 의해 제1회 북트레일러 대회(First Annual International Book Trailer Awards)가 열렸고, 그 결과 북트레일러는 출판마케팅을 위한 프로모션의 도구로 활용이 가능할 정도로 성장하게 되었다. |
이광숙, 곽보선. 2011a. 도서 판매를 위한 홍보동영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연구: 북트레일러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저널, 22: 119-134.(Lee, Kwang-Sook and Kwak, Bo-Sun. 2011a. "Consumer Response on PR Video for PrintedBooks: Towards Book-Trailer." Journal of the Korean Business Education Association, 22:119-134.)
임미정. 2010. 소셜미디어(Social Media) 시대의 브랜드 관리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전공.(Lim, Mi Jung. 2010. A Case Study on Brand Management in the Era of Social Media. M.A.thesis, Major in Advertising Design,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 The Graduate Schoolof Hongik University, Korea.)
임지희. 2013. 소비자 행동 모델의 적용을 통한 음악콘텐츠의 온라인 구전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뉴미디어음악학과.(Lim, Ji Hee. 2013. A Study of Online Word of Mouth Effects on Music Contents ThroughConsumer Behavior Model. M.A. thesis, Dept. of New Media Music, The Graduate School,Sangmyung University, Korea.)
책 소개영상 '북트레일러' 아시나요. 2011. 중앙일보. 5월 27일. 제24면.("Do You Know the Book Trailer: Introductory Vedio." 2011. JoongAng Ilbo. May 27.)
채혁기. 2007. RSS를 이용한 AISAS 모델의 마케팅 활용에 관한 연구: 인터넷 쇼핑몰 유형으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Chae, Hyeok-Gi. 2007. A Study of RSS Marketing based on AISAS Model for the InternetShopping Mall. M.A. thesis,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GraduateSchool of Ajou University, Korea.)
최용훈. 2015. 북트레일러를 활용한 독서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Choi, Yong Hoon.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 Reading ActivityProgram Using Book-Trailers. Ph.D. diss.,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Korea.)
한윤옥, 변회균, 백진환. 2014. 북트레일러의 유형과 질적 수준에 대한 연구: 북트레일러 공모전 수상작을 중심으로. 한국독서교육학회지, 2(1): 5-23.(Han, Yoon-Ok, Byun, Hoi-Kyun and Paik, Jin-Hwan. 2014. "A Study on the Type andQuality of Book Trailer: Focusing on the Winning Works at the Book Trailer Contest."Journal of the Reading Education Society, 2(1): 5-23.)
Render, A. 2011. "How to Make a Book Trailer." Writers' Journal, 32(3): 12-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