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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5 no.4, 2016년, pp.152 - 158
하지수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박찬혁 (계명대학교 기계공학과) , 심성훈 (한국기계연구원) , 정상현 (한국기계연구원)
Nitrogen oxide is generated by the chemical reaction of oxygen and nitrogen in higher temperature environment of combustion facilities. The NOx reduction equipment is generally used in the power plant or incineration plant and it causes enormous cost for the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The flue g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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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기기에서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한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 발생한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하여 화력발전소나 폐기물 소각로는 촉매를 이용한 탈질설비를 설치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설치와 유지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연소기기에서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에 배기가스 재순환 방법이 널리 쓰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배기가스 재순환 배관에 코안다 노즐을 사용하여 배기가스를 재순환하는 재순환 버너에 대하여 전산유체해석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냉간 유동에서 배기가스 재순환 유동 특성을 살펴보았고 코안다 노즐의 공기 측 간격 변화와 공기 유량 변화에 따른 배기가스 재순환 유량 특성을 살펴보았다. | |
질소산화물은 어떤 과정에서 생성되는가? | 화석연료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인 연소 반응과정에서 질소는 공기와 활발하게 반응하지 않은 반응성이 낮은 물질이다. 그러나 고온의 온도범위에서는 질소와 산소가 반응을 하여 질소산화물(NOx)이 생성된다. 화력발전소나 자동차에서는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하여 탈질설비를 설치하는데 탈질설비는 설치비용과 운전비용이 적지 않게 투입되어야 한다. | |
코안다 노즐의 배기가스 재순환 유량 특성의 실험 중 공기 측 간격을 조절 했을 때 어떠한 결과가 나왔는가? | 본 연구의 버너 형상은 배기가스 재순환 흡입구와 출구는 원통 버너의 중심을 향하지 않고 접선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버너 내부에서 선회 유동이 형성 되었으며 이에 따라 원통 내부의 중심부분에 역류가 일어나는 특성을 관찰하였다. 또한, 코안다 노즐의 공기 측 간격은 0.5mm일 때는 배기가스 재순환 유량이 공기량 보다 약 2.5배 이었고 1.0mm일 때는 약 1.5배로 나타났으며 같은 공기 측 간격에서 공기량을 증가하면 배기가스 재순환 유량은 약간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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