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1 no.6, 2016년, pp.915 - 933
This paper is to elucidate geographical implications of fieldwork activities of everyday-life space of students of an elementary teachers college. The students depended mainly on questionaries and interview for gathering data during fieldwork. They had difficulty in processing data to visual-spatia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야외 답사의 이점은 무엇인가? | , 1996, 165). ‘야외 답사는 지리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주고, 모든 것을 황홀한 3차원 입체 세계의 맥락 속에 들어오게 하며, 말 그대로 지리가 우리 주변의 세계를 어떻게 조형하는지를 눈으로 직접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Parkinson, 2009, 1)’는 K. Humble1) 의 설파는 야외 답사의 지리 교육적 효과와 가치를 집약적으로 보여준다. | |
답사 활동은 지리의 어떤 측면을 통합하는 최선의 직접적인 수단인가? | 학생들은 답사 활동을 통해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세계에서 확인할 뿐만 아니라, 지리학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배운다(Sauer, 1956). 답사 활동은 지리의 두 가지 측면, 곧 지리 지식과 지리 연구 방법을 통합하는 최선의 직접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답사 활동은 지리 교육에서 별도의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적인 것이다(Baily, 1974, 184; Lidstone, 1988, 59). | |
"야외 답사 없는 지리는 실험 없는 과학"에 비유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흔히 야외 답사 없는 지리는 실험 없는 과학에 비유되곤 한다. 왜냐하면 ‘야외’란 학생들이 경관, 장소, 사람과 사안을 직접 경험할 수 있으며, 실제 환경에서 지리적 기능을 학습하고 실습할 수 있는 지리 실험실이기 때문이다(Bland et al., 1996, 165). |
남상준, 1999, 지리 교육의 탐색, 교육과학사.
류재명, 2002, "도시 지리 교육에서의 학습 활동 개발에 대한 소론," 지리과교육, 4, 한국교원대학교, 119-24.
류주현, 2004, "지리 교육과 교육과정에서 효과적인 야외 조사 교수.학습 방법,"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2(2), 343-353.
류주현, 2012, "근대도시 대전으로의 답사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2(2), 147-160.
박철웅, 2004, "실제 지형 연구를 통한 야외 학습 요소의 추출과 지도 방안," 한국지형학회지, 11(2), 47-68.
박철웅, 2013, "지리 교육에서 체험 활동으로서 야외 답사의 함의,"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1(3), 163-177.
박철웅, 2014, "도시 답사에서 다감각적 경험을 통한 질적 접근,"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2(2), 65-79.
박희두, 2006, "청주시 일대의 자연 지리 야외 학습장 개발, 한국지형학회지," 13(2), 1-11.
서태열, 2005, 지리 교육학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송언근, 2015, "지리 탐구적 답사를 위한 연수 과정의 구성 -지리교사를 대상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3(3), 71-86.
송언근, 2016, "사전 조사가 탐구적 답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4(2), 1-16.
안재섭, 2013, "지리-역사 장소 답사를 중심으로 한 학습 내용 구성 및 평가 방법,"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3(1), 61-73.
오선민.이종원, "2014, 중등학교 지리 답사 연구: 목적, 유형, 계획과 제약 요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2(1), 111-130.
윤옥경, 2009, "장소 중심의 답사를 통한 지역 이해의 가능성 탐색: 강원도 탄광 지역 답사 실행 연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19(4), 199-214.
이간용, 2014, 재미있고 의미있는 지리 학습의 설계, 교육과학사.
이건학, 2014, "스마트폰과 지리 공간 기술을 활용한 스마 트 지리 답사," 국토지리학회지, 48(2), 257-277.
이경한, 2016, 사회과 지리 수업과 평가, 교육과학사.
이민부.김정혁.최훈, 2014, "자연 지리 답사를 통한 지역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미호천 유역 하천 지형을 사례로-," 한국지형학회지, 21(4), 53-67.
이의한, 2014, "화천.양구의 야외 답사 코스 개발: 지오파크를 중심으로," 한국지형학회지, 21(1), 51-61.
이의한, 2016, "인제의 야외 답사 코스 개발 -지오파크를 중심으로-,"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6(2), 99-110.
이종원, 2011, "도해력 다시 보기: 21세기 도해력의 의미와 지리 교육의 과제," 한국지리환경학회지, 19(1), 1-15.
이종원, 2014, "영국 초.중등학교 지리 과목의 야외 조사 활동 분석," 비교교육연구, 24(4), 1-27.
이종원.함경림.김보경, 2007, "워크북 스타일 답사 자료집의 개발과 적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5(4), 345-361.
임은진, 2011a, "지리과 야외 학습 모델 개발 및 적용,"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1(4), 39-51.
임은진, 2011b, "사회과 야외 학습에 대한 학습자 태도 연구, 사회과교육," 50(4), 215-226.
임은진, 2011c, "장소에 기반한 자아 정체성 교육,"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2), 25-239.
정문성.김동일, 1999, 협동 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조철기, 2014, 지리 교육학, 푸른길.
허은경, 2002, "지역 조사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2), 61-81.
Bailey, P., 1974, Teaching Geography, Newton Abbot: David and Charles, UK.
Balchin, W., 1972, Graphicacy, Geography, 57.
Bland, K., Chambers, B., Donert K., and Thomas, T., 1996, Fieldwork, in Baily, P. and Fox, P.(eds), Geography Teachers's Handbook, Sheffield: The Geographical Association.
Daugherty, R.(eds), 1989, Geography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Viewpoint from the Geographical Association, Sheffield: The Geographical Association.
Lidstone, J., 1988, Teaching and learning geography through Fieldwork, in Gerber, R. and Lidstone, J.(eds), Developing Skills in Geographical Education, Brisbane: IGUCGE, 53-59.
Parkinson, A., 2009, Fieldwork-an essential part of a geographical education, Geographical Association, UK, 1-6, http://www.geography.org.uk/resources/fieldwork/ga_fieldworkentitlementguidancev2[1].
Pawson, E. and Teather, E. K., 2002, Geographical expedition: Assessing the benefits of a student-driven fieldwork method, Journal of Geographical and Environment in Higher Education, 26(3), 275-289.
Sauer, K. O., 1956, The education of a geography, AAAG, 46(3), 287-299.
WASSCE/WAEC, 2015, Geography syllabus 2015-2016, http://www.larnedu.com/wassce-waec-syllabu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