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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상 공간에 대한 답사 활동의 지리 교육적 함의: G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답사 활동을 사례로
Geographical Implications of Fieldwork Activities of Everyday-Life Space: A Case Study on Fieldwork of Students of An Elementary Teachers College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1 no.6, 2016년, pp.915 - 933  

이간용 (공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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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신들의 일상 공간에 대한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답사 활동에서 나타난 지리 교육적 함의를 고찰한 것이다. 답사 활동에 대한 관찰 결과, 교육대학교 학생들은 자료 수집의 방법으로서 설문지와 면담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으며, 수집된 정보를 시각 공간 자료로 변환하거나 가공하는 데 다소 미숙하였다. 그렇지만 교육대학교 학생들은 자신들의 답사 활동 경험이나 결과를 장차 초등 지리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응용하고자 하였다. 이는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학습 활동이나 과제 활동에서 나타나는, 이른바 초등 예비 교사로서의 독특한 행동 정향(定向)의 하나로 주목된다. 답사 활동에 대한 자기 및 동료 평가의 결과, 일상 공간에 대한 답사 활동이 지니는 지리 교육적 가치를 분명히 인식한 유의미한 경험이었다는 점, 자신들의 일상 공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그 의미를 반추할 기회가 되었다는 점, 나아가 긍정적인 장소감을 내면화하고 장소 정체성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육대학교 지리 교육과정에서 답사 방법론 내용을 더욱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함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elucidate geographical implications of fieldwork activities of everyday-life space of students of an elementary teachers college. The students depended mainly on questionaries and interview for gathering data during fieldwork. They had difficulty in processing data to visual-spatia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야외 답사의 이점은 무엇인가? , 1996, 165). ‘야외 답사는 지리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주고, 모든 것을 황홀한 3차원 입체 세계의 맥락 속에 들어오게 하며, 말 그대로 지리가 우리 주변의 세계를 어떻게 조형하는지를 눈으로 직접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Parkinson, 2009, 1)’는 K. Humble1) 의 설파는 야외 답사의 지리 교육적 효과와 가치를 집약적으로 보여준다.
답사 활동은 지리의 어떤 측면을 통합하는 최선의 직접적인 수단인가? 학생들은 답사 활동을 통해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세계에서 확인할 뿐만 아니라, 지리학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배운다(Sauer, 1956). 답사 활동은 지리의 두 가지 측면, 곧 지리 지식과 지리 연구 방법을 통합하는 최선의 직접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답사 활동은 지리 교육에서 별도의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적인 것이다(Baily, 1974, 184; Lidstone, 1988, 59).
"야외 답사 없는 지리는 실험 없는 과학"에 비유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흔히 야외 답사 없는 지리는 실험 없는 과학에 비유되곤 한다. 왜냐하면 ‘야외’란 학생들이 경관, 장소, 사람과 사안을 직접 경험할 수 있으며, 실제 환경에서 지리적 기능을 학습하고 실습할 수 있는 지리 실험실이기 때문이다(Bland et al., 1996, 16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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