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해 계류용 섬유로프 특성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4, 2016년, pp.17 - 22  

김도균 (DSR(주)) ,  임용식 (DSR(주)) ,  김재한 (대우조선해양) ,  김철현 (대우조선해양) ,  이영범 (대우조선해양)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기존 조선분야의 로프보다 규모면에서 매우 크고 사업성이 우수하나 유럽 선진사에 의한 시장진입장벽이 높아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는 해당 기술 개발이 전무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화 및 시장진입을 위해 심해 계류용 섬유로프 기술개발과 수치해석 및 모형시험을 통한 대수심 계류계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시험은 실제 현장에서 계류시스템을 설치하는 과정과 설치 이후 나타나는 로프의 준정적 강성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조사하고 장기간 준정적 현상이 발행하였을 때 부유체의 이동범위가 어느 정도까지 움직일지에 대한 예측을 하기 위함이다. 절차는 설치초기 로프의 구조적 신장률을 제거하는 과정이 있고 이는 0~ 600 min까지의 절차로 나타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로프 물성 테스트의 평가항목에는 무엇이 있는가? 위의 시험항목 중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물성은 수명에 관계되는 강도, 미세입자 방지특성, Creep, 압축피로특성이 있으며 실제 계류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대상인신장률 및 강성도가 있다.
섬유로프는 기존의 Steel wire보다 어떠한 점이 우수한가? 해양 플랜트의 설치위치가 점차 심해로 이동함에 따라 기존 Steel wire 로프의 자중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점차 섬유로프 계류형태가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Minimum Breaking Load 10,000kN기준 동일 강도에서 Steel wire 로프 대비 섬유로프 중량은 1/2 ~ 1/7정도를 나타내며, 수중에서의 중량은 이보다 훨씬 큰 차이를 나타내며 피로수명에서도 섬유로프가 Steel wire 로프보다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해상 계류에서 중량, 변위, 피로수명, 설치 용이성 관점에서 합성섬유가 유리하기 때문에 최근 들어 합성섬유 로프가 적용 중이거나, 계획 중인 공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Steel wire로프와 섬유로프의 물성 특징은 무엇인가? Steel wire로프와 섬유로프의 가장 큰 차이점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며 이러한 차이로 인하여 계류계 디자인 및 운용에서 많은 차이를 수반하게 된다. 물성의 차이는 원소재에 기인한 것으로 섬유로프의 소재는 Visco-elastic 특성을 나타내며 이러한 특성의 소재는 점성의 특성과 탄성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반면 steel은 탄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계류시스템을 설계하는 설계자의 입장에서 물성에 대한 예측이 용이하고 사용의 역사가 매우 길어 많은 데이터 축적에 따른 안정성에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전에 언급된 바와 같이 수심에 따른 자중의 문제로 계류시스템 디자이너들은 이를 대체할 섬유로프를 고려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

  1. 시스템산업미래성장동력사업 연차보고서 별첨연구보고서 [심해 석유 생산망 FEED 설계 및 부유체 핵심 기술 개발] (2015, 20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