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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외판 곡 가공을 위한 목형 제작정보 생성시스템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4, 2016년, pp.27 - 34  

정창환 (현대삼호중공업) ,  손승혁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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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대부분 조선소에서는 선박 외판 곡 가공 작업시 곡률이 작은 부재는 일반 낱개 형상의 목형 틀을, 선수 및 선미 구간 중 곡률이 큰 부재는 입체 형상의 목형 틀을 제작하여 선상 가열 작업 중 이를 참조하여 철판의 곡형을 생성한다. 이 중 입체형상의 목형 틀을 상형곡형이라고 한다. 이러한 상형곡형 제작정보를 생성하는 방법은 각 조선소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수작업에 의해서 목형 제작정보를 생성한다. 현장 작업자가 선형도면을 직접 참조해서 작도 및 계산을 통하여 입체형상에 대한 각각의 정보를 수작업으로 산출하거나 또는 설계 작업자가 입체형상 구성에 필요한 모든 단면을 개별적으로 모델링하여 제작정보를 현장에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작업 공수가 과다 소요되며 수작업에 의한 제작정보 오류가 종종 발생하여 외판 곡 가공 공정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상형곡형 제작에 필요한 생산 정보를 설계 작업자 또는 현장 작업자 어느 누구라도 쉽고 간단하게 산출할 수 있도록 생산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로 인해 상형곡형 제작이 필요한 외판부재의 경우 즉시 제작정보를 산출하여 제작하도록 함으로써 작업시간을 비약적으로 절감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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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수작업에 의한 제작정보 산출 시간이 과다소요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AM CAD의 Shell Plate 모델 정보를 추출하여 반 자동 방식으로 목형 제작에 필요한 정보 산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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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체 외판의 가공 방법은 무엇인가? 외판은 평판과 곡판으로 구분되며 곡판은 여러 개의 선체 외판으로 분할하여 제작이 이루어진다. 전체 선체 외판 중 약 50%는 1차 냉간 가공(프레스 장비로 Roll Bending, 그림 1)으로 철판의 3차원 형상으로 만들어 바로 조립공정으로 이동하며 나머지(약 50%)는 2차 열간 가공(가열 작업, 그림 2)으로 철판의 3차원 곡 형상을 만들어 낸 후 조립공정으로 이동한다. 이 때 철판의 곡 형상 정확도를 체크하기 위한 과정이 요구되는데 보통의 외판은 낱개로 나뉘어진 목형 틀을 일정간격으로 배치하여 최종 형상을 체크하는데 이를 낱 곡형[그림 3]이라고 하며 선수/선미 구간의 곡률이 큰 외판이나 4각형 이외의 다각형으로 구성된 외판은 목형을 하나의 입체 형상으로 제작하여 최종 목적형상을 체크하는데 이를 상형곡형[그림 4]이라고 한다.
외판 곡 가공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들이 어려워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외판을 곡 가공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들은 매우 난이도가 높고 대부분 작업자의 경험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상형곡형의 경우 20년 이상의 고 기량자만이 제작정보를 산출하여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술이 단절될 경우 대조립 공정에 커다란 차질이 발생할 수 도 있다. 또한 수작업에 의한 제작정보 산출 시간이 과다소요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AM CAD의 Shell Plate 모델 정보를 추출하여 반 자동 방식으로 목형 제작에 필요한 정보 산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낱 곡형은 무엇인가? 전체 선체 외판 중 약 50%는 1차 냉간 가공(프레스 장비로 Roll Bending, 그림 1)으로 철판의 3차원 형상으로 만들어 바로 조립공정으로 이동하며 나머지(약 50%)는 2차 열간 가공(가열 작업, 그림 2)으로 철판의 3차원 곡 형상을 만들어 낸 후 조립공정으로 이동한다. 이 때 철판의 곡 형상 정확도를 체크하기 위한 과정이 요구되는데 보통의 외판은 낱개로 나뉘어진 목형 틀을 일정간격으로 배치하여 최종 형상을 체크하는데 이를 낱 곡형[그림 3]이라고 하며 선수/선미 구간의 곡률이 큰 외판이나 4각형 이외의 다각형으로 구성된 외판은 목형을 하나의 입체 형상으로 제작하여 최종 목적형상을 체크하는데 이를 상형곡형[그림 4]이라고 한다. 이 외에도 부재의 Top, Bot 방향의 곡을 체크하기 위한 목형 틀을 종곡형[그림 5]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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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eon, B.S., 2004. NET Enterprise System ooCBD Development Methodology, Korea: Young Jin Dot Com Co. 

  2. Jung Seo Park, Jong Gye Shin, Kwang Hee Ko, 2007. Geometric assessment for fabrication of large hull pieces in shipbuilding. Journal of Computer-Aided Design, 39, pp.870-881 

  3. Jung Kim, Jung Seo Park, Yehyan Jo, Jong Gye Shin, Won Don Kim, Kwang Hee Ko, 2008, A Study of 3D Design Data Extraction for Thermal Forming Information. Journal of Ship&Ocean Technology, 12(3), pp.1-13 

  4. Kwang Hee Ko, Jung Seo Pak, Jung Kim, Young Bum Kim, Jong Gye Shin, 2009. Development of software for computing forming information using a component based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 Ocean Engineering, 2009(1), pp.78-88. 

  5. Seung-Hyoek Son, Youngmin Kim, Inhyuck Hwang, Huiqiang, Shen, Yong-Kuk Jeong, Cheolho Ryu, Jong Gye Shin, 2015. Design and Development of Manufacturing Information Calculation System for Formation of Curved Hull Plates. International Scientific Conference on Management of Technology Step on Sustainable Production, Brela, Croatoa, 10-12 Jun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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