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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4, 2016년, pp.27 -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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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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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외판의 가공 방법은 무엇인가? | 외판은 평판과 곡판으로 구분되며 곡판은 여러 개의 선체 외판으로 분할하여 제작이 이루어진다. 전체 선체 외판 중 약 50%는 1차 냉간 가공(프레스 장비로 Roll Bending, 그림 1)으로 철판의 3차원 형상으로 만들어 바로 조립공정으로 이동하며 나머지(약 50%)는 2차 열간 가공(가열 작업, 그림 2)으로 철판의 3차원 곡 형상을 만들어 낸 후 조립공정으로 이동한다. 이 때 철판의 곡 형상 정확도를 체크하기 위한 과정이 요구되는데 보통의 외판은 낱개로 나뉘어진 목형 틀을 일정간격으로 배치하여 최종 형상을 체크하는데 이를 낱 곡형[그림 3]이라고 하며 선수/선미 구간의 곡률이 큰 외판이나 4각형 이외의 다각형으로 구성된 외판은 목형을 하나의 입체 형상으로 제작하여 최종 목적형상을 체크하는데 이를 상형곡형[그림 4]이라고 한다. | |
외판 곡 가공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들이 어려워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외판을 곡 가공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들은 매우 난이도가 높고 대부분 작업자의 경험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상형곡형의 경우 20년 이상의 고 기량자만이 제작정보를 산출하여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술이 단절될 경우 대조립 공정에 커다란 차질이 발생할 수 도 있다. 또한 수작업에 의한 제작정보 산출 시간이 과다소요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AM CAD의 Shell Plate 모델 정보를 추출하여 반 자동 방식으로 목형 제작에 필요한 정보 산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
낱 곡형은 무엇인가? | 전체 선체 외판 중 약 50%는 1차 냉간 가공(프레스 장비로 Roll Bending, 그림 1)으로 철판의 3차원 형상으로 만들어 바로 조립공정으로 이동하며 나머지(약 50%)는 2차 열간 가공(가열 작업, 그림 2)으로 철판의 3차원 곡 형상을 만들어 낸 후 조립공정으로 이동한다. 이 때 철판의 곡 형상 정확도를 체크하기 위한 과정이 요구되는데 보통의 외판은 낱개로 나뉘어진 목형 틀을 일정간격으로 배치하여 최종 형상을 체크하는데 이를 낱 곡형[그림 3]이라고 하며 선수/선미 구간의 곡률이 큰 외판이나 4각형 이외의 다각형으로 구성된 외판은 목형을 하나의 입체 형상으로 제작하여 최종 목적형상을 체크하는데 이를 상형곡형[그림 4]이라고 한다. 이 외에도 부재의 Top, Bot 방향의 곡을 체크하기 위한 목형 틀을 종곡형[그림 5]이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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