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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열교환형 환기시스템을 이용한 학교건물의 나이트 퍼지 적용 효과 분석
Energy Saving Effect of the Night Purge Control using ERV in a School Building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8 no.11, 2016년, pp.421 - 427  

김수연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원정관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건설엔지니어링학과) ,  김재형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건설엔지니어링학과) ,  송두삼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door temperature of a building increases during the day due to solar radiation. This behavior is significant in school buildings that are finished with high thermal capacity materials. Moreover, in school buildings, windows cannot be opened until the class has finished owing to the security 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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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종래의 연구에서는 전열교환형 환기장치(ERV)를 이용한 나이트 퍼지 운전의 적정 운전시간 및 제어방법에 대한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나이트 퍼지 제어방법 및 운전시간에 따른 실내온도 변화 및 에너지 소비량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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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열교환형 환기장치란? 현재 학교 건물에는 교실의 냉난방과 환기를 위해 시스템에어컨(AC)과 전열교환형 환기장치(ERV)가 구비되어 있다. 전열교환형 환기장치는 신선한 외기를 도입하는 동시에 전열교환을 통해 냉난방에너지를 절감하는 장치이다. 그러나 외기도입 시 전열교환은 외기조건에 따라서는 냉방기에 냉방에너지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전열교환형 환기장치에서 외기도입시 외기조건에 따라 냉방기에 냉방에너지 증가를 유발하는 문제로 인해 최근 도입되고 있는 것은? 그러나 외기도입 시 전열교환은 외기조건에 따라서는 냉방기에 냉방에너지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3, 4) 따라서 최근에는 냉방기에 외기조건에 따라 전열교환을 실시하지 않고 외기를 바로 도입하는 바이패스 모드가 설치된 전열교환기가 도입되고 있다.
학교 건물에서 축열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학교 건물은 콘크리트로 마감되는 대표적인 건물로 축열로 인한 냉방부하의 상승이 우려되는 건물이다. 특히, 학교 건물은 대부분 남향으로 배치가 되어 낮 동안 실내로 유입되는 일사가 많고 벽면적 비율이 높아 축 열이 많이 발생한다. 또한 학교 건물의 특성상 수업시간 이후 각 교실의 창과 문이 모두 폐쇄하기 때문에 실내에 축열된 열이 쉽게 배출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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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ojic, M., Yik, F., and Sat, P., 2001, Influence of thermal insulation position in building envelope on the space cooling of high-rise residential buildings in Hong Kong, Energy Build, Vol. 33, No. 6, pp. 569-581. 

  2. Chiraratananon, S. and Hien, V. D., 2011, Thermal performance and cost effectiveness of massive walls under Thai climate, Energy Build, Vol. 43, No. 7, pp. 1655-1662. 

  3. Liu, J., Li, W., Liu, J., and Wang, B., 2010, Efficiency of energy recovery ventilation with various weathers and its energy saving performance in a residential apartment, Energy and Buildings, Vol. 42, No. 1, pp. 43-49. 

  4. Zhou, Y. P., Wu, J. Y., and Wang, B., 2007, Performance of energy recovery ventilators with various weathers and temperature set-points, Energy and Buildings, Vol. 39, No. 12, pp. 1202-1210. 

  5. Spltler, J. D., Hittle, D. C., Johnson, D. L., and Pederson, C. O., 1987, A comparative study of the performance of temperature-based and enthalpy-based economy cycles, ASHRAE Transactions, Vol. 93, No. 2, pp. 13-22. 

  6. Kim, M. Y., Kim, Y. I., and Chung, K. S., 2011, Reduction of cooling load using outdoor air cooling, Korea Society of Geothermal Energy Engineers, Vol. 7, No. 1, pp. 51-58. 

  7. Son, J. E., Hyun, I. T., Lee, J. H., and Lee, K. H., 2015, Comparison of cooling-energy performance depending on the economizer-control methods in a office building, Korea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27, No. 8, pp. 432-439. 

  8. Choi, B. E., Kim, H. J., and Cho, Y. H., 2015, A study on performance evaluation of economizer type through simulation in office, Journal of KIAEBS, Vol. 9, No. 3, pp. 229-234. 

  9. Artmann, N., Manz, H., and Heiselberg, P., 2007, Climatic potential for passive cooling of buildings by night-time ventilation in Europe, Applied Energy, Vol. 84, No. 2, pp. 187-201. 

  10. Artmann, N., Manz, H., and Heiselberg, P., 2008, Parameter study on performance of building cooling by nighttime ventilation, Renewable Energy, Vol. 33, No. 12, pp. 2589-2598. 

  11. Seppanen, O., Fisk, W., and Faulkner, D., 2003, Cost benefit analysis of the night-time ventilative cooling in office building, Healthy Buildings Proceedings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Vol. 3, pp. 394-397. 

  12. TRNSYS Reference Manual, 2000, Madison : Solar Energy Laboratory, University of Wisconsin. 

  13.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SAREK), Weather data for Korea, 1998. 

  14. Jeo, J. I., 2008, Zero-Energy.Green School Model Development Study(Ι) Report,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5. Center for Educational Statistics Information, Students per Class, 2015. 

  16. Samsung, DVM Technical Data Book Indoor Uni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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