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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발전을 위한 규제개혁의 새 패러다임
Regulatory Reform for Service Development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3, 2016년, pp.1 - 15  

정기오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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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인 규제 개혁의 흐름 속에 한국도 20년 이상 규제개혁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질적 진전 없이 좌절과 무력감이 커가고 있다. 현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규제개혁을 큰 틀 속에서 보고 그 이론적 바탕과 개혁의 패러다임을 새로 마련하는 것이다. 이 글은 규제개혁을 행정개혁을 넘어선 국가의 틀을 재구축하는 관점에서 정의 하고 그 이론적 토대를 탐색한다. 규제개혁은 단순한 신자유주의 정책과 논리의 산물이 아니라 21세기 구성주의적 국가의 토대를 이루는 시민적 자유와 그 행사를 가로막는 낡은 산업사회 국가의 틀로부터 벗어나는 과정이다. 산업사회에서 서비스 사회로의 이행은 그 과정은 국가 행정관료제와 사회경제적 생활세계 즉 시장과 시민사회 간의 관계에 대한 전반적 재정립을 수반한다. 그 동안 규제개혁은 바로 이러한 방향감각이나 역사의식의 빈곤으로 인해 가로 막혀 왔으며 특히 시민적 자유에 대한 근대적 인식이 빈곤한 한국의 현실 속에서 규제개혁은 더욱 그 방향 감각을 잃고 좌초되어 왔다. 21세기 서비스사회에서의 국가 기능은 시장관리 물적자본관리 인적자본관리의 세 측면에서 근대산업사회의 틀을 완전히 벗어난다. 이 글은 서비스 발전을 위한 규제개혁의 핵심과제를 이 세 분야로 범주화하고 각각의 내용을 분석적으로 논의한 후 이를 종합하여 국회중심의 규제개혁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at Korea has tried radical efforts in the global flow of regulatory reform in the past twenty years, the result was not radical at all, but rather disappointing. One examines the possibility of paradigm shift in regulatory reform based on new theoretic perspectives. Regulatory reform, on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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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자는 규제개혁 논의가 논리적으로는 신자유주의와 무관하며 산업사회형의 규제시스템에서 벗어나 21세기 지식서비스사회로 이행하기 위한 국가기능 즉 규제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것이라고 판단한다. 이하 제2장에서는 이러한 <국가기능변화론> 의 관점을 먼저 21세기 국가론 측면의 논의를 통해 이론적으로 정당화 하고, 제3장에서 핵심적인 규제 부문을 3개의 범주로 나누어 한국경제가 산업사회에서 서비스사회로 이행하기 위한 규제개혁 과제를 살펴봄으로써 21세기 서비스사회 속의 국가기능 변화론을 구체적 생활세계 속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규제개혁을 산업사회에서 서비스 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행정개혁을 넘어선 국가의 틀을 재구축하는 관점에서 정의하고 그 이론적 토대를 탐색하였다. 규제개혁은 단순한 신자유주의 정책과 논리의 산물이 아니라 21세기 구성주의적 국가의 토대를 이루는 시민적 자유와 그 행사를 가로막는 낡은 산업사회 국가의 틀로부터 벗어나는 과정이며 국가행정관료제와 사회경제적 생활세계 즉 시장과 시민사회 간의 관계에 대한 전반적 재정립을 수반한다.

가설 설정

  • 산업사회의 경제는 경제학 원론의 기술 그대로 생산, 교환, 소비의 세 활동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생산활동의 공간은 공장과 농장이며, 교환활동의 공간은 시장이며, 소비활동의 공간은 원칙적으로 가정이다. 산업화시대의 도시계획이론 공간계획이론은 이를 그대로 반영하여 토지건물 등 고정자본시설로 형성되는 지역공간을 공업지역(생산활동), 상업지역 (시장교환활동), 주거지역(소비활동)으로 나누어 관리 하는 공간질서를 창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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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경제가 제조 및 상품 교환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사회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서비스경제가 제조 및 상품교환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사회와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서비스사업자와 서비스공급자 서비스수혜자(고객/소비자)가 동일 공간 동일 시간에 만나 활동함으로써 서비스경제가 운용되는데 있다. 이 공간을 <서비스플랫폼>이라고 개념화 할 수 있으며 이는 산업사회의 공장과 비교될수 있는 서비스경제시대의 특징적 공간이다.
산업사회의 경제를 구성하는 세 부분은 각각 무엇인가? 산업사회의 경제는 경제학 원론의 기술 그대로 생산, 교환, 소비의 세 활동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생산활동의 공간은 공장과 농장이며, 교환활동의 공간은 시장이며, 소비활동의 공간은 원칙적으로 가정 이다. 산업화시대의 도시계획이론 공간계획이론은 이를 그대로 반영하여 토지건물 등 고정자본시설로 형성되는 지역공간을 공업지역(생산활동), 상업지역 (시장교환활동), 주거지역(소비활동)으로 나누어 관리 하는 공간질서를 창출하였다.
근대국 가는 무엇을 가능하게 했나? 서구 근대사에 있어 산업화 시대를 이끈 근대국 가(modern state)는 매매계약 등 근대적 유상 쌍무계 약제도를 정비하여 사적 자치에 의한 시장시스템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지적 측량을 토대로 토지건물대장을 정비하고 부동산등기 제도를 마련함으로써 사유재산제도에 기초한 물적자 본관리(fixed capital management)를 비로소 가능케 하였다. 자연상태에서 무한히 펼쳐진 대지(territory) 위에 금을 긋고 지적도를 만들고 하는 엄청난 작업 을 수행한 지적담당공무원들이야 말로 근대 국가의 이러한 기능을 최일선에서 수행한 근대국가의 첨병 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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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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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Wallach, Philip A.(2014). An Opportune Moment for Regulatory Reform. Center for Effective Public Management at Brook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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