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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콘텐츠의 시장가치 산정을 위한 가치평가 프레임워크 개발
Development of Valuation Framework for Estimating the Market Value of Media Content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3, 2016년, pp.29 - 40  

성태응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박현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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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후반 이후 영상, 음성, 부호, 문자 등의 디지털 데이터에 IT 기술을 융합 적용하여 디지털포맷으로 상품화된 미디어 콘텐츠의 시장가치를 높이려는 많은 노력이 있어 왔다. 그렇다면 미디어에서 언급하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 혹은 애니메이션 영화 '겨울왕국'에 대한 시장가치는 어떠한 기준과 방법론으로 산출할 수 있을까? 현재까지 미디어 콘텐츠 가치평가 프레임워크나 시스템 개발 등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에서, 본 논문에서는 영화, 온라인게임, 방송광고, 애니메이션 등 4가지 미디어 유형에 대한 콘텐츠 가치평가 프레임워크를 정형화하고 제시함으로써, 향후 콘텐츠 이전거래, 투자적정성 검토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한 실용적인 가치평가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여기서는 미디어 콘텐츠 유형별로 제작(개발)비용을 포함한 현금흐름(cash flow: C.F.)의 산출방안을 제시하고, 이와 연관된 기타 가치평가 핵심변수요인(경제적 수명, 할인율, 콘텐츠 기여도 및 로열티율)에 관한 참조정보 D/B를 제시하여, 기존 무형자산 평가시에 적용되었던 수익접근법 및 로열티공제법 방식의 가치평가 개념을 활용한 미디어 콘텐츠 가치평가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late 20th century, there has been much effort to improve the market value of media contents which are commercialized in a digital format, by fusing digital data of video, audio, numerals, characters with IT technology together. Then by what criteria and methodologies could the market valu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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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미디어 콘텐츠 유형별 추정매출액 혹은 순현재가치를 산출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인자(요소)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순현재가치(NPV)와 관련 가치평가 변수가 시장가치를 산출하는데 있어서 타당하게 적용되어야 하는 이슈가 남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이 제시한 미디어 콘텐츠(영화, 온라인게임, 방송, 애니메이션)의 순현가를 산출하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수익접근법 및 로열티공제법을 적용할 수 있는 정형화된 평가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한국콘텐츠진흥원,2014).
  • 본 연구는 무형자산 중 영화, 방송광고, 온라인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 콘텐츠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는데 있다. 그러나 기존에 기술 및 IP가치평가 모형 연구가 활발한 것에 비해,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문헌연구나 실증사례는 그다지 많지 않다.
  •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된다. 제I절에서 미디어 콘텐츠 가치평가 모형 개발에 대한 연구배경과 목적, 그리고 전체구성에 대해 기술한다. 제II 절에서는 미디어 콘텐츠 관련 가치평가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본 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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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형자산 중 영화, 방송광고, 온라인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 콘텐츠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0의 관련 개념이 설명되기도 하였으며(이문구, 2014), 디지털 콘텐츠 유형을 이러닝, 게임, 방송, 음악 등 4가지로 분류하고 이들 콘텐츠의 사업가치(business value)를 결정하도록 지원하는 Biz-Value 시스템을 제안한 바 있다(김상수∙윤상웅, 2008). 또한 지식정보 콘텐츠의 가치평가를 위한 탐색적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전통적 무형자산가치평가법은 지식정보 콘텐츠 사용자의 속성 및 콘텐츠 자체 특성을 반영하는데 한계점을 지닌다고 시사하고, 향후 구체적인 방법론이 개발될 필요가 있음이 제안되기도 하였다(박현우, 2004).
디지털 콘텐츠로 정의된 것은? 무형자산(지적자산, 정보콘텐츠)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위해 수익접근법에 기반한 평가모형에 위험조정할인율, 수익예상기간, 미래현금흐름, 위험조정할인율 등을 적용하여 최종 사업가치를 산출하였다(Boer, 1999; Smith and Parr, 1999; Lev, 2001).또한 부호∙문자∙음성∙영상 등의 디지털화된 산출물을 디지털 콘텐츠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가치평가를 위해 실제 사용자들의 콘텐츠 사용과정을 관찰하는 실증적 평가 방법과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과정을 모형화한 모델이나 예상 사용자들의 이용경험 영향요인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분석적 평가 방법을 제시되기도 하였다(김진우 외,2002).
무형자산의 사업가치 산출을 위해 참고한 요소는 무엇인가? 무형자산(지적자산, 정보콘텐츠)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위해 수익접근법에 기반한 평가모형에 위험조정할인율, 수익예상기간, 미래현금흐름, 위험조정할인율 등을 적용하여 최종 사업가치를 산출하였다(Boer, 1999; Smith and Parr, 1999; Lev, 2001).또한 부호∙문자∙음성∙영상 등의 디지털화된 산출물을 디지털 콘텐츠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가치평가를 위해 실제 사용자들의 콘텐츠 사용과정을 관찰하는 실증적 평가 방법과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과정을 모형화한 모델이나 예상 사용자들의 이용경험 영향요인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분석적 평가 방법을 제시되기도 하였다(김진우 외,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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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oer, F. Peter(1999), The Valuation of Technology: Business and Financial Issues in R&D, Wiley. 

  2. Ham, H.B, Lee, Y.S, Kim, K.H, Jeong, W.C (2006), " A Study for CT Technology Valuation Method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9(8): 1066-1094. (함형범.이양선.김기훈.정우채(2006), "CT기술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9(8): 1086-1094) 

  3. Jeong, J.J, Kim, C.S (201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gital Contents Technology Evaluation Framework",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10(3): 301-314. (정재진.김창수(2010), "디지털콘텐츠 기술 가치평가 프레임워크 개발 및 적용", 10(3): 301-314) 

  4. Kim, J.W., HCI Lab and Internet Business Research Center (2002), DIGITAL CONTENTS@HCI Lab. 

  5. Kim, S.S, Yoon, S.W.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aluation Systems for Digital Contents", Information Systems Review, 10(1): 71-88. (김상수.윤상웅(2008), "디지털 콘텐츠 가치평가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10(1): 71-88) 

  6. Kwon, J.A, Byun, S.K, Jang, J.H (2006), "Evaluating the Economic Value of 3D Broadcasting Services based on the Potential Market Demand",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9(1), 131-148. (권정아.변상규.장재혁(2006), "3D 방송서비스의 소비자 수용도에 근거한 경제적 가치평가", 9(1): 131-148) 

  7.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4), Study on Vitalization Measures of Contents Valuation Frameworks Seoul: KOCCA. (한국콘텐츠진흥원(2014),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 

  8.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2016), Technology Valution System, http://www.starvalue.or.kr, Valuation LAB.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2016), 기술가치평가시스템) 

  9. Lee, M.K (2014), "Study on Contents Convergence Technology and Service",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12(2): 78-84. (이문구(2014), 콘텐츠융합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연구, 12(2): 78-84) 

  10. Lev, Baruch(2001), Intangibles: Management, Measurement and Reporting, Brooking Institution. 

  11.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4), Practical Guideline of Technology Valuation. (산업통상자원부(2014), 기술가치평가 실무가이드) 

  12. Park, H.W (2004), "Valuation of Knowledge Information Contents : Its Approaches and Application",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2(3): 70-79. (박현우(2004), "지식정보 콘텐츠 가치평가의 기법과 적용 가능성", 2(3): 70-79) 

  13. Smith, Gordon V. and Parr, Russell L.(1999), Valuation of Intellectual Property and Intangible AssetsWiley. 

  14. Yoo, S.H, Heo, J.Y, Ahn, Y.K (2009), "An Empirical Development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Value Model", Information Management Research, 40(1): 113-132. (유승훈.허재용.안윤기(2009), "지식정보 가치평가 모형의 실증적 개발", 40(1): 113-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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