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ERP시스템의 운영단계의 성공요인들에 대해서 전문가 그룹의 면담과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중요 핵심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성공요인들을 계층화 의사결정법(AHP)을 이용하여 각 요인들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1차 계층의 성공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 분석에서는 조직/인력 요인의 중요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차 계층의 성공요인을 1차 계층의 중요도를 고려한 가중치 분석에서는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그 다음으로 프로세스 최적화, 변화관리, 운영조직의 지원,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순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에서 ERP 시스템의 도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뿐만 아니라 ERP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한 내부 환경 변화에 대한 적절한 변화관리가 요구되며, ERP 시스템을 전담하는 운영조직의 지원과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별도의 조직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ERP시스템의 운영단계의 성공요인들에 대해서 전문가 그룹의 면담과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중요 핵심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성공요인들을 계층화 의사결정법(AHP)을 이용하여 각 요인들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1차 계층의 성공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 분석에서는 조직/인력 요인의 중요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차 계층의 성공요인을 1차 계층의 중요도를 고려한 가중치 분석에서는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그 다음으로 프로세스 최적화, 변화관리, 운영조직의 지원,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순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에서 ERP 시스템의 도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뿐만 아니라 ERP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한 내부 환경 변화에 대한 적절한 변화관리가 요구되며, ERP 시스템을 전담하는 운영조직의 지원과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별도의 조직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제시할 수 있었다.
This study derives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through discussion of expert group in operation stage of ERP system that is suggested by the prior study. Relative importance of the derived critical success factors are analyzed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In the first layer of the hierarch...
This study derives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through discussion of expert group in operation stage of ERP system that is suggested by the prior study. Relative importance of the derived critical success factors are analyzed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In the first layer of the hierarchy, organizational/ human resource factors are appeared to be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the second layer of the hierarchy, CEO support is evaluated as the most important success factor considering the weight of the 1st layer of the hierarchy followed by process optimization, change management, support of the operation department, and maintenance of process innovation organiza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in order to maximize the introducing effect, continuous support and attention of management is not the only requirement. Proper change management to handle the internal environment change caused by the introduction of the ERP system, support of operation department dedicated to ERP system, and separate department for continuous innovation of process are also required.
This study derives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through discussion of expert group in operation stage of ERP system that is suggested by the prior study. Relative importance of the derived critical success factors are analyzed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In the first layer of the hierarchy, organizational/ human resource factors are appeared to be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the second layer of the hierarchy, CEO support is evaluated as the most important success factor considering the weight of the 1st layer of the hierarchy followed by process optimization, change management, support of the operation department, and maintenance of process innovation organiza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in order to maximize the introducing effect, continuous support and attention of management is not the only requirement. Proper change management to handle the internal environment change caused by the introduction of the ERP system, support of operation department dedicated to ERP system, and separate department for continuous innovation of process are also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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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ERP 시스템 구축과 관련하여 다각적인 관점에서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가 있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ERP시스템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 중에서 Ross et al.(2003)가 제시한 안정화 단계, 지속적 개선(Continuous Improvement)단계, 확대 및 변화(Transformation) 단계를 크게 하나의 운영단계로 보고 이 단계에 나타난 성공요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ERP 시스템의 도입과 관련한 연구들은 대부분 ERP 시스템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ERP 시스템의 도입과 관련한 연구 방향과는 관점을 달리하여 ERP 시스템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 중에서 실질적으로 ERP 성과를 낼 수 있는 운영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단계의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의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ERP 시스템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 결과 중 운영단계에 해당하는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이들 성공요인들에 대해 전문가 집단으로 부터 의견 청취와 수렴과정을 거쳤다. 전문가 집단에서 수렴된 성공요인들에 대하여 계층화 의사결정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이용하여 성공요인들 간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기업의 성과 측면에서 보면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는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Shang and Hsu, 2007).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이미 제시된 ERP 시스템의 구축과 관련한 성공요인에 대해 운영단계와 관련한 성공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들 성공요인들에 대하여 각 요인들의 상대적인 중요도의 분석과 함께 효율적인 ERP운영을 위한 실무적인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상위 계층의 중요도를 고려한 가중치 분석에서는 조직/인력 요인의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그 다음으로 프로세스 요인의 프로세스 최적화, 조직/인력 요인의 변화관리, 운영조직의 지원,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순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에서 ERP 시스템의 도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뿐만 아니라 ERP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한 내부 환경 변화에 대한 적절한 변화관리가 요구되며, ERP 시스템을 전담하는 운영조직의 지원과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별도의 조직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제안 방법
2차 계층 모형은 1차 계층 요인의 하위에 속해 있는 성공요인들로 계층구조를 설계하였다. 1차 계층 모형의 조직/인력 요인은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 변화관리,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사용자 교육/훈련, 운영조직의 지원 등 5개 요인을 2차 계층 요인으로 설계하였고, 프로세스 요인은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데이터 신뢰도, 정보의 전략적 활용, 프로세스 표준화, 프로세스 최적화 등 5개의 요인을 2차 계층 요인으로 설계하였다, 시스템 요인은 사용자 편의성, 시스템 안정성, 시스템 통합성, 커스터마이징 최소화 등 4개의 요인을 2차 계층 요인으로 설계하였다.
2차 계층 모형은 1차 계층 요인의 하위에 속해 있는 성공요인들로 계층구조를 설계하였다. 1차 계층 모형의 조직/인력 요인은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 변화관리,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사용자 교육/훈련, 운영조직의 지원 등 5개 요인을 2차 계층 요인으로 설계하였고, 프로세스 요인은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데이터 신뢰도, 정보의 전략적 활용, 프로세스 표준화, 프로세스 최적화 등 5개의 요인을 2차 계층 요인으로 설계하였다, 시스템 요인은 사용자 편의성, 시스템 안정성, 시스템 통합성, 커스터마이징 최소화 등 4개의 요인을 2차 계층 요인으로 설계하였다.
AHP 분석에 사용할 자료에 대해서 먼저 일관성 검증을 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설문 내용의 일관성 비율을 0.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의 핵심 성공요인 14개 요인을 1차 계층의 중요도를 고려하여 2차 계층 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AHP 분석에서는 상위 요인의 중요도는 하위 요인의 중요도에 영향을 미친다.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의 핵심 성공요인을 조직/인력 요인, 프로세스 요인, 시스템 요인을 1차 계층요인으로 설정하여 각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3개요인 중 조직/인력 요인의 중요도가 0.
경영진의 지원, 변화관리,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사용자 교육/훈련, 운영조직의 지원 등 5개 요인을 조직/인력 요인의 2차 계층요인으로 설정하여 각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5개요인 중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 요인의 중요도가 0.
델파이 분석과정을 통해 범주화된 핵심 성공요인들을 조직/인력 요인, 프로세스 요인, 시스템 요인 등 3개의 요인으로 1차 계층모형을 설정하였다.
사용자 편의성, 시스템 안정성, 시스템 통합성, 커스터마이징 최소화 등 4개 요인을 시스템 요인의 2차 계층요인으로 설정하여 각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4개 요인 중 커스터마이징 최소화 요인의 중요도가 0.
수집된 설문 내용에 대해 계층화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의 핵심 성공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의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ERP 시스템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 결과 중 운영단계에 해당하는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이들 성공요인들에 대해 전문가 집단으로 부터 의견 청취와 수렴과정을 거쳤다. 전문가 집단에서 수렴된 성공요인들에 대하여 계층화 의사결정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이용하여 성공요인들 간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데이터 신뢰도, 정보의 전략적 활용, 프로세스 표준화, 프로세스 최적화 등 5개 요인을 프로세스 요인의 2차 계층요인으로 설정하여 각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5개요인 중 프로세스 최적화 요인의 중요도가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의 핵심 성공요인들에 대해서 델파이 방법(Delphi method)를 이용하여 범주화를 하였다. 델파이 그룹은 학계 전문가 4명, ERP 기획 및 관리자 5명, ERP 시스템 사용자 6명, ERP 패키지 공급업체 4명으로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ERP 운영단계의 핵심 성공요인들에 대한 중요도 분석은 계층화 의사결정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였다. 계층모형은 아래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의 핵심 성공요인들에 대해서 델파이 방법(Delphi method)를 이용하여 범주화를 하였다. 델파이 그룹은 학계 전문가 4명, ERP 기획 및 관리자 5명, ERP 시스템 사용자 6명, ERP 패키지 공급업체 4명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은 쌍대비교((Paired Comparison Method)를 위한 기본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분석에 사용한 유효 설문은 총 26부였다.
성능/효과
073) 등으로 분석되었다. 14개의 2차 계층 요인 중 상위 4개 요인들은 모두 조직/인력 요인에 속한 요인으로 ERP시스템의 운영단계에서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 변화관리, 운영조직의 지원,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등과 같은 요인들은 매우 중요한 요인들임을 알 수 있었다.
1차 계층 요인과 2차 계층 요인의 중요도를 고려한 가중치 분석에서 상위 5개 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살펴보면, 가장 중요하게 분석된 요인이 조직/인력요인의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0.168)으로 분석되었고, 그 다음으로 프로세스 요인의 프로세스 최적화 (0.116), 조직/인력 요인의 변화관리(0.104), 운영조직의 지원(0.085),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0.073) 등으로 분석되었다. 14개의 2차 계층 요인 중 상위 4개 요인들은 모두 조직/인력 요인에 속한 요인으로 ERP시스템의 운영단계에서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 변화관리, 운영조직의 지원,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등과 같은 요인들은 매우 중요한 요인들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2차 계층의 성공 요인 14개 요인은 조직/인력 요인에서는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 프로세스 요인에서는 프로세스 최적화, 시스템 요인에서는 커스터마이징 최소화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상위 계층의 중요도를 고려한 가중치 분석에서는 조직/인력 요인의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그 다음으로 프로세스 요인의 프로세스 최적화, 조직/인력 요인의 변화관리, 운영조직의 지원,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순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에서 ERP 시스템의 도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뿐만 아니라 ERP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한 내부 환경 변화에 대한 적절한 변화관리가 요구되며, ERP 시스템을 전담하는 운영조직의 지원과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별도의 조직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2차 계층의 성공 요인 14개 요인은 조직/인력 요인에서는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 프로세스 요인에서는 프로세스 최적화, 시스템 요인에서는 커스터마이징 최소화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상위 계층의 중요도를 고려한 가중치 분석에서는 조직/인력 요인의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그 다음으로 프로세스 요인의 프로세스 최적화, 조직/인력 요인의 변화관리, 운영조직의 지원,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순으로 분석되었다.
492)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ERP 시스템의 운영과 관련된 조직과 인력 부분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분석결과 1차 계층 요인은 조직/인력 요인, 프로세스 요인, 시스템 요인 3개 요인으로 범주화를 하였고, 2차 계층 요인에서 조직/인력 요인으로는 경영진의 지원, 변화관리,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사용자 교육/훈련, 운영조직의 지원 등 5개요인, 프로세스 요인으로는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데이터 신뢰도, 정보의 전략적 활용, 프로세스 표준화, 프로세스 최적화 등 5개요인, 시스템 요인으로는 사용자 편의성, 시스템 안정성, 시스템 통합성, 커스터마이징 최소화 등 4개 요인으로 범주화 하였다.
첫째, 1차 계층의 운영단계의 성공 요인들은 조직/인력 요인, 프로세스 요인, 시스템 요인 순으로 그 중요도가 분석되었고, 특히 조직/인력 요인은 중요도는 전체 중요도 가운데 49%(0.492)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ERP 시스템의 운영과 관련된 조직과 인력 부분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이승창 등(2007)도ERP 시스템은 기업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하고 이를 통합된 하나의 정보시스템으로 구현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영혁신기법으로 설명하면서 ERP 시스템의 도입효과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ERP 시스템은 ERP 패키지에서 제공되는 선진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관리 방법의 획기적인 변화와 함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으며, 둘째, 기간 업무의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전사적인 관점에서 통합관리가 가능하고, 셋째, ERP 시스템의 도입은 ERP 패키지가 최신 정보기술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급변하는 정보기술의 발전 추세에도 기업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넷째, 글로벌 경영환경에 맞는 표준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해 주기 때문에 다국가.
후속연구
지금까지 ERP 구축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ERP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대한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성과 측면에서 보면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는 매우 중요한 단계(Shang and Hsu, 2007)라는 선행 연구결 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ERP 시스템 운영단계에서의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가치가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실무적인 측면에서는 경영진의 지원과 관심, 프로세스 최적화, 변화관리, 운영조직의 지원, 프로세스 혁신조직 유지 등과 같은 요인은 ERP 운영단계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할 수 있어 기업에서 ERP 시스템을 운영할 때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편,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으로는 첫째, 본 연구는 기업의 규모나 업종 등을 고려하지 않은 연구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음을 밝혀 두며, 둘째, 향후 연구에서는 ERP 라이프 사이클의 각 단계별 성공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이유는?
기업은 전략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많은 예산과 노력을 투입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기업에서는 기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전체적인 경영효율을 향상시키고자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기업의 ERP 시스템은 구축 완료 후 운영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기업의 ERP 시스템은 구축 완료 후 운영되는 기간이 짧게는 6년, 길게는 10년에서 20년을 사용하여야 하는 기업의 근간이 되는 시스템으로, 운영단계의 성과는 실질적으로 기업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의 성과 측면에서 보면 ERP 시스템의 운영단계는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Shang and Hsu, 2007).
ERP 시스템의 도입효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ERP 시스템은 기업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하고 이를 통합된 하나의 정보시스템으로 구현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영혁신기법으로 설명하면서 ERP 시스템의 도입효과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ERP 시스템은 ERP 패키지에서 제공되는 선진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관리 방법의 획기적인 변화와 함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으며, 둘째, 기간 업무의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전사적인 관점에서 통합관리가 가능하고, 셋째, ERP 시스템의 도입은 ERP 패키지가 최신 정보기술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급변하는 정보기술의 발전 추세에도 기업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넷째, 글로벌 경영환경에 맞는 표준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해 주기 때문에 다국가. 다통화, 다언어 등의 글로벌 환경에 용이하게 대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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