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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 품질이 창업역량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artup Internship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Entrepreneurial Capabilit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4 no.4, 2016년, pp.907 - 920  

유홍성 (인하대학교 기업가센터) ,  조철호 (대구한의대학교 보건치료대학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casual relationships among startup internship service quality and entrepreneurial capability,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startup education. Also, we intended to explore significant factors on use entrepreneurial intention through causal model analy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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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창업관련 연구의 목적은 어떠한 특성을 가진 창업자가 보다 잘 기회를 찾아내고 이를 사업화하여 경제적 또는 사회적 가치를 창조해낼 수 있을까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의 연구는 창업자 개인의 인적자본 특성에 중점을 둔 방법과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에 초점을 둔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창업인턴십 교육과 창업자의 심리적인 특성에 초점을 둔 창업자의 창업동기 등 창업자의 행동과의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창업인턴십교육과 관련하여 서비스품질을 규명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품질과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의 특성을 고려하여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창업인턴십 교육과 창업자의 심리적인 특성에 초점을 둔 창업자의 창업동기 등 창업자의 행동과의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창업인턴십교육과 관련하여 서비스품질을 규명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품질과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의 특성을 고려하여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로 PZB의 SERVQUAL 모형에 근거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창업인턴십교육과 관련하여 서비스품질을 규명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품질과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의 특성을 고려하여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로 PZB의 SERVQUAL 모형에 근거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창업인턴십교육과 관련하여 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요인을 새로이 규명하고 실증적으로 발견하고자 하였다, 둘째,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과 창업역량 및 창업의도에 관한 개념과 측정도구를 살펴보고 정립하고자 하였다. 셋째,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을 포함한 구성개념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구성하여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 셋째,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을 포함한 구성개념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구성하여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창업인턴십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의 요소에 대한 연구들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 및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창업인턴십교육의 서비스품질 요소를 도출하였다. 교육과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처럼 기존의 교육 및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는 다수 있었지만, 창업인턴십교육 고유 서비스품질 요인을 찾는 것은 물론, 창업역량과 창업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한 사례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와 문헌을 참고하여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을 도출하여 참여자가 느끼는 창업의도에 대한 지각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인턴십교육 관련 서비스품질을 지금까지 정리된 기존연구와 예비조사를 토대로 하여 표1.
  • 본 연구는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이 구성요소를 실증적으로 발견하고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이 창업역량과 창업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설문항목은 기존 선행연구와 예비조사를 통해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을 측정할 문항을 구성하여 총 28개의 내용타당성이 확보된 항목을 추출하였고, 사전조사를 통해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내적일관성을 확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모형을 근거로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을 제시하였다. PZB의 SERVQUAL 모형에 근거하여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은 공감성, 반응성, 확신성, 신뢰성 및 유형성의 5개 요인으로 정의하였다, 공감성은 교육 참여자 개개인에 대한 개별적인 관심과 배려 정도, 반응성은 교육 참여자의 요구에 대한 신속한 처리능력과 반응, 신뢰성은 교육내용과 구성, 강사들의 전문지식 보유 여부, 확신성은 창업 등의 직무 수행에 대한 능력, 유형성은 학점부여 여부 및 인턴십 비용 지원여부 등 인턴십 지원과 관련된 것을 의미한다.
  • 창업생태계 조성이 국가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 인해서 창업, 창업자 및 기업가정신에 대한 창업교육이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실무중심의 새로운 현장 창업실무교육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창업인턴십 교육과 창업자의 심리적인 특성에 초점을 둔 학생들의 창업교육과 창업역량 및 창업의도 등의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의 요소를 도출하고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이 창업역량과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초기적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창업인턴십 교육과 창업자의 심리적인 특성에 초점을 둔 학생들의 창업교육과 창업역량 및 창업의도 등의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의 요소를 도출하고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이 창업역량과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초기적 연구이다.

가설 설정

  • H1.1 공감성은 창업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반응성은 창업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확신성은 창업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신뢰성은 창업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유형성은 창업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al, 2005; 박재환 외, 2009; 김홍, 2012). 창업인턴십교육 서비스품질에 따라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H2.1 공감성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반응성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확신성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신뢰성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유형성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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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국 런던의 창업생태계 조성 사례는 무엇인가? 최근 글로벌 도시들이 창업생태계 조성으로 세계 경제를 주도하고 있으며, 창업활성화 정책의 제시와 더불어 국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글로벌 창업생태계조성이 여러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영국 런던의 테크시티는 동부의 낙후지역으로 방직공장 건물이 있던 곳을 정보통신 관련 기업 사무실과 창업보육센터 등 스타트업의 천국으로 탈바꿈하여 1,300여개의 입주기업이 금융과 기술이 결합한 창업허브로 조성되었다. 미국 뉴욕의 실리콘 앨리는 뉴욕 맨해턴 및 브루클린의 인터넷과 뉴미디어 콘텐츠 벤처기업들이 밀집한 지역으로 뉴욕시에서 디지털 시티를 내세우며 혁신벤처 캐피탈 기금 조성, 스타트업 뉴욕 프로그램 및 맨해튼 루즈벨트 아일랜드 인공섬을 조성하여 스타트업 생태계를 추진하고 있다.
창업가의 역량은 무엇인가? al(1994)은 창업 역량은 선천적인 것보다 후천적으로 얻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창업교육을 통해서 창업의지를 제고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윤종록 외(2009)는 창업가의 역량은 특정 직무에서 효과적이거나 경영 성과를 산출할 수 있는 지식, 기술, 문화로 정의하였으며, 역량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개인의 차이와 성과 간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Chandler & Jansen은 초기 스타트업은 명확하게 조직이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창업가와 창업팀이 가지고 있는 역량에 기반하여 성과를 창출 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역량을 인적·개념적 역량, 기회인식능력, 결과 지향적인 동인, 기술·기능적 역량, 정치적 역량을 제시하였 다.
창업생태계 조성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이와 같이 창업생태계 조성은 국가 및 지역경제의 발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며 스타트업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신규시장 개발 등의 측면에서 의미 있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창업생태계 조성이 국가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 인해서 창업, 창업자 및 기업가정신에 대한 연구는 경영과 경제 등의 영역에서 중요한 연구주제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또한 창업교육을 통해 어떻게 혁신적인 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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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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