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도시성장에 따른 효율적인 중학교군 설정 방법 연구 - 세종특별자치시의 중학교군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ppropriate Allotment Methodology of Middle School District According to Urban Growth - Focusing on the Middle School District in Sejong City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5, 2016년, pp.11 - 18  

조창희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  이화룡 (Dept. of Architecture, Kongju National Univ.) ,  동재욱 (Dept. of Architecture, Kongju Nationa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proposing the efficient settlement of middle school district and the appropriate allo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 It focuses on the middle school district in Sejong city where has recently been developed. Firstly this study analyzes the long-term plans of school establish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특정한 중학교에 대한 학생 쏠림과 기피현상은 학교 위치와 통학환경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개발초기인 세종시의 중학교군과 중학생배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세종시의 도시개발과 학생수 증가에 따른 효율적인 중학생 배정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2015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중학교배정 현황을 분석한 결과, 1-2생활권의 아름중은 학생수 과밀의 문제가, 1-5생활권 성남중은 과소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그래서 해당 학교의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FG 분석을 실시하여 현행 중학교 배정방법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FGI는 총 2회 실시하였으며, 성남중은 2015년 3월 10일에 아름중은 2015년 3월 13일에 실시하였다.
  • 또한 중학교 배정에 문제가 된 아름중과 성남중의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끝으로, 학교위치, 학부모 선호, 예상 학생수를 고려해 세종시 중학교군의 효율적인 학생 배정 방안과 원칙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개발초기인 세종시의 중학교군과 중학생배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세종시의 도시개발과 학생수 증가에 따른 효율적인 중학생 배정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와 FGI 분석결과를 토대로 현행 배정을 문제 해결을 위해 중학교군 범위, 배정방안, 배정 원칙 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중학교군 범위는 현행과 같이 생활권별 방법을 제안하며, 배정방법은 선지원후추첨을 기본으로 근거리 추첨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세종시의 분양현황과 학생수 추이 그리고 FGI 분석 결과 등을 종합하여 학생수 배정의 비효율성에 따른 과밀학교와 과소학교를 해결하기 위한 중학생 배정 원칙을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 세종시가 생활권별로 학교 및 정주여건이 마련되어 있고 학생배치의 유연성을 고려하여 생활권별로 학(교)군 구분하는 것을 제안한다.
  • 또한 학생들에게 학교선택권을 부여하여 더 나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생활권 학생들 간 교류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겠다. 이에 본장에서는 향후 세종시 학령인구와 학교설립계획을 반영하고 현행 배정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학교군 범위, 배정방안, 배정원칙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세종시 중학교군 현황분석에서는 세종시의 학생수용계획, 학교설립계획, 학교위치, 통학거리 등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세종시 중학생배정 현황을 분석하여 현행 중학생 배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세종시 중학교 학부모와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선택 요인 분석(근거리, 학교시설, 교육과정 운영 등)과 효율적인 중학생 배정에 대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 중학교 배정의 목적은 관내 중학교 의무교육대상자의 배정 계획을 수립하여 중학교 입학배정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중학교 배정의 근거법령은 초·중등교육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학교폭력에 관한 법률시행령을 근거로 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종특별자치시 예정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2011년 12월 첫 마을 입주되어 현재까지 1생활권의 공동주택의 입주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세종특별자치시 예정지역은 출범 5년 미만의 신도시로서 도시적 기반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인구의 유입과 학생의 이동이 불규칙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개발초기단계인 세종시의 학생의 유발과 이동은 공동주택의 입주시기나 정주여건 등에 따라 각 생활권별 편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의 학생의 유발과 이동은 어떠했는가? 이와 같이, 세종특별자치시 예정지역은 출범 5년 미만의 신도시로서 도시적 기반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인구의 유입과 학생의 이동이 불규칙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개발초기단계인 세종시의 학생의 유발과 이동은 공동주택의 입주시기나 정주여건 등에 따라 각 생활권별 편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종시와 같이 택지개발개발이 기반되는 신도시에서의 학교설립시기와 규모는 공동주택의 입주시기와 분양 세대 규모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설정권과 관련한 교육감의 권한은 무엇인가? 또한 중학교 입학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학교군 및 중학구의 설정과 관련하여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8조 제3항이며, 설정권은 교육감에게 부여하고 있다. 즉, 교육감은 관할하는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행정구역, 교통의 편리성, 초등학교 및 중학교 수 그리고 해당 학교급의 학생수, 실존하는 지역 및 학교 격차 등을 고려하여 학교군 또는 중학구 결정권을 갖게 된다. 그리고 이것은 특정 지역의 문제로서가 아니라 해당 시·도 전체의 교육평등의 추구 관점에서 교육감에게 부여된 것임.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Lee, Haw-Ryoung, Dong, Jae-Uk, Cho, Chang-Hee, A Study on the Factors Changing the Number of Students according to the Urban Developments - Focusing on Incheon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6 no6, 2009.11 

  2. Lee, Hwa-Ryoung, Ha, Bong-Woon, Dong, Jae-Uk, A Study on Establishing the School Grouping System of Middle School - Focusing the Middle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8 no.3, 2011.05 

  3. Lee, Haw-Ryoung, Dong, Jae-Uk, A Study on the Student Walking Distance for Efficient New School Arrangement in Urban Housing Sit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27 no.6, 2011.06 

  4. Lee, Hwa-Ryoung, Dong, Jae-Uk, Cho, Chang-Hee, A Study on Preschool Arrangement and Preschooler"s Walking Distance in Housing Developmen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29 no.9, 2013.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