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축소 스킬소음 시험장치의 진동전달특성을 이용한 차륜/레일의 접촉력 예측에 관한 연구
Study for Prediction of Contact Forces between Wheel and Rail Using Vibrational Transfer Function of the Scaled Squeal Noise Test Rig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1 = no.92, 2016년, pp.20 - 28  

이준헌 (Hongik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지용 (Hongik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지은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김대용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김관주 (Department of Mechanical & System Design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킬 소음은 곡선부에서 레일과 차륜 사이에 발생하는 순음의 큰 소음이다. 차륜과 레일 사이의 접촉은 점착-미끄러짐(stick-slip)현상을 보이면서 스킬 소음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스킬 소음의 발생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 차륜, 레일의 주파수 관점에서의 접촉력 특성을 파악하고자 했다. 스킬 소음을 실험실 조건에서 발생시키기 위하여 축소 스킬소음 시험장치를 제작하였다. 접촉력을 구하기 위하여 레일 롤러를 지지하는 서브 프레임 진동 데이터와 응답특성을 측정하여, 접촉력을 예측하였다. 계산된 접촉력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레일 롤러의 접촉점 변위를 계산된 접촉력을 이용하여 계산하고 레이저 변위센서로 측정한 변위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시험장치를 유한요소로 모델링하여, 계산된 접촉력에 의한 음향 방사 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음압 결과를 반무향실 조건에서 축소 스킬소음 시험장치 운영시 발생되는 소음의 크기와 비교하였다. 변위와 음압 결과가 실험 결과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ved squeal noise may result when railway vehicles run on curved tracks. Contact between the wheels and the rails causes a stick-slip phenomenon, which generates squeal noise. In order to identify the mechanism of the squeal noise systematically, a scaled test rig has been fabricated. Knowledg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스킬소음의 발생 메커니즘을 파악하기 위해서 차륜 레일 사이에 발생하는 접촉력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1개의 차축과 1쌍의 레일 롤러로 구성된 축소 스킬소음 시험장치를 제작하였고, 레일 롤러 구조물의 진동특성과 특정 위치에서의 응답특성으로 접촉력을 예측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킬 소음이란 무엇인가 스킬 소음은 철도 차량이 곡선부를 주행할 때 발생하는 순음의 큰 소음이다. 스킬 소음은 차륜과 레일의 접촉 시 점착-미끄러짐(Stick-slip) 현상이 반복되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스킬 소음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스킬 소음은 철도 차량이 곡선부를 주행할 때 발생하는 순음의 큰 소음이다. 스킬 소음은 차륜과 레일의 접촉 시 점착-미끄러짐(Stick-slip) 현상이 반복되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스킬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도유기, 탄성 차륜 등의 해결책이 제시되었지만, 과도적이며, 비선형적 특성을 나타내는 스킬소음의 발생 메커니즘의 파악이 쉽지 않아 효과적인 대책 마련에는 미흡한 실정이다[1].
접촉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비접촉센서를 이용한 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비접촉센서를 이용하는 기법은 차륜 혹은 레일 롤러의 접촉점에서의 진동 변위를 측정하여, 이 정보와 차륜의 진동특성을 이용하여 접촉력을 예측한다[4]. 하지만 고주파수 대역에서는 차륜/레일의 변위가 매우 작으므로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고감도의 센서가 요구되고, 실험실 조건의 고정된 시험지그가 아니면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K.J. Kim, J.K. Park, B.S. Kim, J.C. Kim (2008)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curve squeal noi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2), pp. 176-181. 

  2. S.S. Hsu, Z. Huang, S.D. Iwnicki, et al. (2007)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railway wheel squeal,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F: Journal of Rail and Rapid Transit, 221(1), pp. 59-73. 

  3. S. Papini, L. Pugi, A. Rindi, E. Meli (2013) An integrated approach for the optimization of wheel-rail contact force measurement systems, J. Mod. Transport, 21(2), pp. 95-102. 

  4. M. Janssens, H.J. Van Vliet, P.P. Kooijman, F.G. de Beer (2000) Curve squeal of rail bound vehicles, Part 3: measurement techniques for wheel/rail contact velocities and forces at squeal noise frequencies, Proceedings of the Internoise 2000, Nice, France, pp. 27-3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