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8 no.1, 2016년, pp.38 - 43
The authors investigated the effect of feedback and remediation after formative assessment (FRFA) by comparing the FRFA score and that of summative assessment (SA) in a course on clinical skills. In March 2015, 33 subjects underwent evaluation of their ability to perform a complex clinical skill us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객관구조화진료시험의 도입 이유는? | 국가시험에 실기시험의 형태로 임상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도입된 객관구조화진료시험(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은 우리 의과대학도 임상실습기간 중 교내평가 및 컨소시엄 평가를 통해 진행해 오고 있다. | |
의사국가시험에서 실기시험을 도입한 배경은? | 의과대학에서는 지식 위주의 의학교육에 대한 반성과 함께 의과대학을 졸업할 시점에서 학생들이 실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Hamilton, 1999; Harden et al, 1999). 그일환으로 임상술기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각 의과대학은 학생들이 의사로서의 기본술기를 실제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강화하고 있다(Lee et al., 2001; Park et al. | |
STEPS모형의 특징은? | 임상술기 습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조화된 STEPS모형(Ker, 2009)은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모형이다. 학생들의 주도적 학습 이전에 실습지도자의 시범, 이론적 근거에 기반을 둔 재시범과 설명,실습수행에 대한 격려와 되먹임 등을 통해 실습지도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정확한 술기를 보고 익힐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며,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지속해서 반복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술기습득을 위한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및 심동적 영역에 효과를 높일 수 있다(Lee, 2015). |
Bullock, I. (2000). Skill acquisition in resuscitation. Resuscitation, 45(2), 139-143.
Cleland, J., Mackenzie, R. K., Ross, S., Sinclair, H. K., & Lee, A. J. (2010). A remedial intervention linked to a formative assessment is effective in terms of improving student performance in subsequent degree examinations. Med Teach, 32(4), e185-e190.
Hwang, K., Lee, Y. M., & Baik, S. H. (2001). Clinical performance assessment as a model of Korean medical licensure examination. Korean J Med Educ, 13(2), 277-287.
Hamilton, J. D. (1999). Outcomes in medical education must be wide, long and deep. Med Teach, 21(2), 125-126.
Harden, R. M., Crosby, J. R., & Davis, M. H. (1999). An introduc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Med Teach, 21(1), 7-14.
Hauer, K. E., Teherani, A., Irby, D. M., Kerr, K. M., & O'Sullivan, P. S. (2008). Approaches to medical student remediation after a comprehensive clinical skills examination. Med Educ, 42(1), 104-112.
Hodder, R. V., Rivington, R. N., Calcutt, L. E., & Hart, I. R. (1989). The effectiveness of immediate feedback during th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Med Educ, 23(2), 184-188.
Ker, J. S. (2009). Clinical skills centre teaching. In: J. A. Dent, & R. M. Harden (Eds.), A practical guide for medical teachers (pp. 86-95). Edinburgh: Elsevier Churchill Livingstone.
Lee, C. M. (2015). Effects of a STEPS model-based nursing skill training program on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Lee, Y. M., Ahn, D. S., Kim, B. S., & Park, J. Y. (2001). Introduction to clinical medicine course for teaching basic clinical skills. Korean J Med Educ, 13(2), 231-236.
Melle, E. V. (2008). The teaching doctor, improve learning through formative assessment. Retrieved from http://meds.queensu.ca/assets/Improve-learning-throughformative-assessment.pdf
Park, G. H., Koh, H. J., Choi, I. S., Lee, Y. D., Yim, Y. M., & Kim, Y. I. (2002). The operational design of clinical skills training program in Gachon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14(2), 203-212.
Park, H. (2004). Clinical application of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Korean J Med Educ, 16(1), 13-23.
Park, W. B., Hur, M., Kim, A. R., Seo, M. S., Kim, J. S., Kwon, S. T., ... Shin, J. S. (2009). Skill training in internal medicine student clerkship at a university hospital. Korean J Med, 76(4), 451-458.
Song, M. R., Kim, E. M., & You, S. J. (2012). 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Int J Contents, 12(6), 390-4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