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 현대문화재는 다양한 재질의 재료가 공존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문화재를 보존하고 관리함에 있어 근 현대문화재에 대한 재질분석이 미비한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를 대상으로 각 재질별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금속, 목재, 도료, 섬유 및 가죽에 대해서 P-XRF, 수종분석, 도막층분석, FT-IR, 현미경 관찰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금속은 대부분 구리(Cu), 아연(Zn) 합금이 확인되었고 부분적으로 철(Fe)과 니켈(Ni)이 측정되었다. 특히 니켈(Ni) 합금은 근대시기에 와서 사용된 금속으로 인력거에 사용된 금속이 근 현대에 제작된 것으로 유추할 수 있었다. 목재는 참나무속, 대나무류, 편백나무류가 식별되었다. 편백나무류는 일본 자생종으로 목부재의 일부분이 일본에서 제작되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도막층은 인력거 외부에 5회 이상 도료가 칠해진 것으로 확인되었고 내부에서는 3회 정도 도료가 칠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부에서 더 간단한 도색작업이 이루어졌을 것으로 판단된다. 섬유 및 가죽 분석결과 면(Cotton)과 양모(Wool)가 사용되었고 가죽은 우피(牛皮)를 이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근 현대문화재 재질에 대한 기초 자료 및 진정성 있는 보존 연구에 활용될 것이라 기대한다.
근 현대문화재는 다양한 재질의 재료가 공존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문화재를 보존하고 관리함에 있어 근 현대문화재에 대한 재질분석이 미비한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를 대상으로 각 재질별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금속, 목재, 도료, 섬유 및 가죽에 대해서 P-XRF, 수종분석, 도막층분석, FT-IR, 현미경 관찰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금속은 대부분 구리(Cu), 아연(Zn) 합금이 확인되었고 부분적으로 철(Fe)과 니켈(Ni)이 측정되었다. 특히 니켈(Ni) 합금은 근대시기에 와서 사용된 금속으로 인력거에 사용된 금속이 근 현대에 제작된 것으로 유추할 수 있었다. 목재는 참나무속, 대나무류, 편백나무류가 식별되었다. 편백나무류는 일본 자생종으로 목부재의 일부분이 일본에서 제작되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도막층은 인력거 외부에 5회 이상 도료가 칠해진 것으로 확인되었고 내부에서는 3회 정도 도료가 칠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부에서 더 간단한 도색작업이 이루어졌을 것으로 판단된다. 섬유 및 가죽 분석결과 면(Cotton)과 양모(Wool)가 사용되었고 가죽은 우피(牛皮)를 이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근 현대문화재 재질에 대한 기초 자료 및 진정성 있는 보존 연구에 활용될 것이라 기대한다.
Modern cultural heritage were made with various materials. But there are no certain analysis for modern cultural heritage. Analysis on rickshaw from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were carried out using P-XRF, species identification, paint film analysis, FT-IR and microscope observat...
Modern cultural heritage were made with various materials. But there are no certain analysis for modern cultural heritage. Analysis on rickshaw from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were carried out using P-XRF, species identification, paint film analysis, FT-IR and microscope observation. As a result Copper and Zinc were measured in metal parts. Nickel alloys were first used in the modern era for rickshaw. Wooden parts, Oak(Quercus spp.), bamboo(Phyllostachys spp.) and Hinoki cypress(Chamaecyparis spp.) were identified. Outer films were painted by 5 layers and inner films were painted by 3 layers. More simple painting process were performed on the inner part. Cotton and wool were identified by FT-IR. Also, cowhide were identified. Authenticity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could be carried out with the results.
Modern cultural heritage were made with various materials. But there are no certain analysis for modern cultural heritage. Analysis on rickshaw from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were carried out using P-XRF, species identification, paint film analysis, FT-IR and microscope observation. As a result Copper and Zinc were measured in metal parts. Nickel alloys were first used in the modern era for rickshaw. Wooden parts, Oak(Quercus spp.), bamboo(Phyllostachys spp.) and Hinoki cypress(Chamaecyparis spp.) were identified. Outer films were painted by 5 layers and inner films were painted by 3 layers. More simple painting process were performed on the inner part. Cotton and wool were identified by FT-IR. Also, cowhide were identified. Authenticity conservation and restoration could be carried out with the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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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근ㆍ현대동산문화재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를 대상으로 각 재질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장기적 보존 및 관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에 대해 재질별로 과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재질은 금속, 목재, 도료, 섬유 및 가죽으로 분류하였고 각각 P-XRF, 수종분석, 도막층 분석, FT-IR 등 분석을 실시하였다.
에폭시 마운팅 된 시료를 Diamond cut-off wheel(MOD13, Struers, Denmark)을 이용하여 8~10μm로 박편을 제작하였다. 박편을 Slide glass위에 올린 후 퍼마운트로 봉입하여 Cover glass를 덮어 고정시킨 뒤 50℃의 열풍건조기에서 건조하여 도막관찰용 프레파라트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프레파라트를 실체현미경에서 투과광과 편광하 관찰 및 사진촬영을 실시하였다.
분석조건은 Alloy모드로 10-40kV, 전류 10-50μA에서 측정구경은 13mm로 각각 30초씩 원자번호 15번(P) 이상의 원소에 대해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섬유 및 가죽은 쿠션과 차양막에서 총 5점 선정하였고(Figure 5), 최소한으로 시료를 채취하여 현미경관찰 및 FT-IR Spectroscopy(Alpha, Bruker, Germany)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FT-IR은 분석대상에 적외선(Infrared ray)을 조사하면 분자결합에 따른 신축진동, 굽힘 그리고 변형 진동과 같은 진동운동을 일으키기 위해 결합의 종류나 결합하고 있는 원자에 따라 고유한 진동 주파수에 해당하는 빛에너지를 흡수 한다.
에폭시 마운팅 된 시료를 Diamond cut-off wheel(MOD13, Struers, Denmark)을 이용하여 8~10μm로 박편을 제작하였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에 대해 재질별로 과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재질은 금속, 목재, 도료, 섬유 및 가죽으로 분류하였고 각각 P-XRF, 수종분석, 도막층 분석, FT-IR 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을 떨어뜨린 뒤 Cover glass를 덮어 수종분석용 프레파라트를 완성하였다. 제작된 프레파라트는 광학현미경(Eclipse Lv 100, Nikon, Japan)으로 조직을 미시적으로 관찰하여 수종을 식별할 수 있는 특징을 찾아 사진촬영 하였다. 수종식별은 ‘목재조직과 식별(Park et al.
박편을 Slide glass위에 올린 후 퍼마운트로 봉입하여 Cover glass를 덮어 고정시킨 뒤 50℃의 열풍건조기에서 건조하여 도막관찰용 프레파라트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프레파라트를 실체현미경에서 투과광과 편광하 관찰 및 사진촬영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FT-IR 분광분석은 ATR 방식으로 측정하고 분해능은 4cm-1, 측정 범위는 4000~600cm-1에서 48회 스캔하였다. 측정된 스펙트럼은 OPUS Library 값과 대조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P-XRF분석은 인력거 뒷면 나사, 장식, 휠커버, 스프링, 손잡이, 장식구 등 총 27포인트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Figure 2, Table 1). 분석조건은 Alloy모드로 10-40kV, 전류 10-50μA에서 측정구경은 13mm로 각각 30초씩 원자번호 15번(P) 이상의 원소에 대해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3. 도료
도료시료에 대한 도막층 분석 결과 도료시료 #1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 내부에서 채취한 시료이며 도료시료 #2와 #3은 외부에서 채취한 시료이다
. 도료시료 #1은 도막층이 3개 Layer로 나타났으며 도료시료 #2와 같은 경우는 밑층 위에 약 5개의 Layer이 확인되었다(Figure 11).
니켈의 활용은 근대시기에 들어와서 나타났으며, Fe-Ni 합금이 금속 시료 #9, #10, #15, #22에서 확인되었기 때문에 근대시기이후에 제작된 것으로 사료된다(Selwyn, 2004). 또한 일반적인 장식 부분은 구리(Cu), 아연(Zn) 합금인 황동을 사용하였지만 외부 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휠커버나 바퀴지지대와 같은 부분에서는 구리(Cu), 아연(Zn), 니켈(Ni) 합금 또는 철(Fe), 니켈(Ni)합금을 이용하였다.
근ㆍ현대문화재인 인력거는 일본에서 메이지 유신 이후 서양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1869년부터 제작되기 시작했으며 1883년 박영효에 의해 우리나라에 도입되었다(Lee, 2004). 본 연구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금속, 목재, 도료, 섬유 및 가죽 등 재질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Figure 1).
목재시편을 자연탈락 되는 부분에 한에 최소량으로 확보하였다. 시료 위치는 차양막 지지대, 의자내부 등 총 5점을 선정하여 수종분석을 실시하였다(Figure 3).
시료를 삼단면이 노출되도록 Razor blade(ST-300, Dorco, Korea)를 이용하여 삼단면 박편을 제작하였다. 박편은 Safranine(1%, aq.
이론/모형
금속부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Portable XRF(α-2000, Innov-X Systems, USA)를 이용하였다.
먼저 금속부분에서는 대체적으로 구리(Cu), 아연(Zn)합금인 황동이 대체적으로 확인됐으며 니켈(Ni)도 포함된 시료도 확인되었다. 금속 #1, #8, #17, #24, #26에서는 순수 철(Fe) 성분이 확인 됐으며 그 외에 철(Fe), 니켈(Ni), 납(Pb)도 확인되었다.
, 2007). 본 연구에서는 FT-IR 분광분석은 ATR 방식으로 측정하고 분해능은 4cm-1, 측정 범위는 4000~600cm-1에서 48회 스캔하였다. 측정된 스펙트럼은 OPUS Library 값과 대조하여 분석하였다.
섬유부분에 대한 분석결과 쿠션내피는 면섬유(Cotton)과 마섬유(Flax)를 혼합하여 만든 재료로 판단되며 쿠션외피는 양모(Wool)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차양막 외피와 내피는 모두 면섬유(Cotton)와 마섬유(Flax) 혼합물로 확인 되었으며 차양막 가죽의 FT-IR 스펙트럼 값과 면피소가죽 스펙트럼 값을 비교한 결과 일치하여 차양막 가죽은 우피(牛皮)를 이용하여 제작한 것이라고 사료된다.
섬유부분에 대한 분석결과 쿠션내피는 면섬유(Cotton)과 마섬유(Flax)를 혼합하여 만든 재료로 판단되며 쿠션외피는 양모(Wool)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차양막 외피와 내피는 모두 면섬유(Cotton)와 마섬유(Flax) 혼합물로 확인 되었으며 차양막 가죽의 FT-IR 스펙트럼 값과 면피소가죽 스펙트럼 값을 비교한 결과 일치하여 차양막 가죽은 우피(牛皮)를 이용하여 제작한 것이라고 사료된다.
후속연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를 각 재질별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근ㆍ현대시기에 사용된 다양한 재료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데이터는 우리나라 근ㆍ현대문화재에 대한 기초 자료일 뿐만 아니라 진정성 있는 보존처리 및 복원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현대문화재와 관련하여 19세기 후반부터 우리나라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우리나라는 19세기 후반부터 일본과 서구 열강들에 의해 새로운 문물이 들어오게 된다(Kang, 2008). 외국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전통적인 재료와 기술이 새로운 방면으로 변모하기 시작하면서 근ㆍ현대문화재에 다양한 재질의 재료가 공존하는 특징을 갖게 된다(Yang, 2008). 이러한 대표적인 근ㆍ현대문화재로는 인력거, 순종황후어차, 분쉬(R.
베니스헌장과 나라문서에는 어떤 원칙이 제시되어 있는가?
베니스헌장과 나라문서에는 문화재는 원형보존에 대한 원칙과 보존 및 복원에 있어 사용되는 재료 또한 원형과 동일해야 된다는 등 재료에 진정성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문화재를 보존하기에 앞서 문화재의 재료에 대한 과학적분석이 이루어져야 진정성 있는 보존처리가 가능하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정 인력거 섬유부분의 쿠션내피 성분은 무엇을 이용하여 제작되었나?
섬유부분에 대한 분석결과 쿠션내피는 면섬유(Cotton)과 마섬유(Flax)를 혼합하여 만든 재료로 판단되며 쿠션외피는 양모(Wool)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차양막 외피와 내피는 모두 면섬유(Cotton)와 마섬유(Flax) 혼합물로 확인 되었으며 차양막 가죽의 FT-IR 스펙트럼 값과 면피소가죽 스펙트럼 값을 비교한 결과 일치하여 차양막 가죽은 우피(牛皮)를 이용하여 제작한 것이라고 사료된다.
참고문헌 (9)
Holler, J.F., Skoog, A.D. and Crouch, R.S., 2007, Principles of Instrumental Analysis. Kang, H.M., 2008, Conservation and Management of Modern Movable Cultural Heritage. Proceedings of KIEE, 57(9), 65-70. (in Korean)
Lee, P.W., 1997, The Characteristics and Usages of Korean Wood. Publishing Department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Lee, Y.H., 2004, Story of Korean History 22, Hangilsa. (in Korean)
National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13, A Basic Guide to the Preservation of Modern Movable Cultural Heritage. (in Korean)
Park, S.J., 1987, Wood Tissues and Identification. Hyangmoonsa. (in Korean)
Park, S.J., 2011, World of Korean Wood II Through Culture and History. Kimyoungsa. (in Korean)
Selwyn, L., 2004, Metals and Corrosion A Handbook for The Conservation Professional. Canadian Conservation Institute.
Song, J.A. and Park, W.K., 2010, Species of Korean Furniture in Late Chosen Dynasty(I). KFS Journal, 21(6), 486-49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Yang, S.E., 2008, Restoration for Modern Architectural Drawing. Conservation of The Archives. National Archives of Korea, 1, 29-3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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