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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문화재 인력거 재질분석 연구
Study on Material Characteristic of Modern Cultural Heritage Rickshaw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2 no.1, 2016년, pp.33 - 42  

김수철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보존과학과) ,  최재완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융합대학원 수리복원학과) ,  이지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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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 현대문화재는 다양한 재질의 재료가 공존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문화재를 보존하고 관리함에 있어 근 현대문화재에 대한 재질분석이 미비한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를 대상으로 각 재질별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금속, 목재, 도료, 섬유 및 가죽에 대해서 P-XRF, 수종분석, 도막층분석, FT-IR, 현미경 관찰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금속은 대부분 구리(Cu), 아연(Zn) 합금이 확인되었고 부분적으로 철(Fe)과 니켈(Ni)이 측정되었다. 특히 니켈(Ni) 합금은 근대시기에 와서 사용된 금속으로 인력거에 사용된 금속이 근 현대에 제작된 것으로 유추할 수 있었다. 목재는 참나무속, 대나무류, 편백나무류가 식별되었다. 편백나무류는 일본 자생종으로 목부재의 일부분이 일본에서 제작되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도막층은 인력거 외부에 5회 이상 도료가 칠해진 것으로 확인되었고 내부에서는 3회 정도 도료가 칠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부에서 더 간단한 도색작업이 이루어졌을 것으로 판단된다. 섬유 및 가죽 분석결과 면(Cotton)과 양모(Wool)가 사용되었고 가죽은 우피(牛皮)를 이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근 현대문화재 재질에 대한 기초 자료 및 진정성 있는 보존 연구에 활용될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cultural heritage were made with various materials. But there are no certain analysis for modern cultural heritage. Analysis on rickshaw from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were carried out using P-XRF, species identification, paint film analysis, FT-IR and microscope observ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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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근ㆍ현대동산문화재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인력거를 대상으로 각 재질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장기적 보존 및 관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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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현대문화재와 관련하여 19세기 후반부터 우리나라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우리나라는 19세기 후반부터 일본과 서구 열강들에 의해 새로운 문물이 들어오게 된다(Kang, 2008). 외국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전통적인 재료와 기술이 새로운 방면으로 변모하기 시작하면서 근ㆍ현대문화재에 다양한 재질의 재료가 공존하는 특징을 갖게 된다(Yang, 2008). 이러한 대표적인 근ㆍ현대문화재로는 인력거, 순종황후어차, 분쉬(R.
베니스헌장과 나라문서에는 어떤 원칙이 제시되어 있는가? 베니스헌장과 나라문서에는 문화재는 원형보존에 대한 원칙과 보존 및 복원에 있어 사용되는 재료 또한 원형과 동일해야 된다는 등 재료에 진정성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문화재를 보존하기에 앞서 문화재의 재료에 대한 과학적분석이 이루어져야 진정성 있는 보존처리가 가능하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정 인력거 섬유부분의 쿠션내피 성분은 무엇을 이용하여 제작되었나? 섬유부분에 대한 분석결과 쿠션내피는 면섬유(Cotton)과 마섬유(Flax)를 혼합하여 만든 재료로 판단되며 쿠션외피는 양모(Wool)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차양막 외피와 내피는 모두 면섬유(Cotton)와 마섬유(Flax) 혼합물로 확인 되었으며 차양막 가죽의 FT-IR 스펙트럼 값과 면피소가죽 스펙트럼 값을 비교한 결과 일치하여 차양막 가죽은 우피(牛皮)를 이용하여 제작한 것이라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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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oller, J.F., Skoog, A.D. and Crouch, R.S., 2007, Principles of Instrumental Analysis. Kang, H.M., 2008, Conservation and Management of Modern Movable Cultural Heritage. Proceedings of KIEE, 57(9), 65-70. (in Korean) 

  2. Lee, P.W., 1997, The Characteristics and Usages of Korean Wood. Publishing Department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3. Lee, Y.H., 2004, Story of Korean History 22, Hangilsa. (in Korean) 

  4. National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13, A Basic Guide to the Preservation of Modern Movable Cultural Heritage. (in Korean) 

  5. Park, S.J., 1987, Wood Tissues and Identification. Hyangmoonsa. (in Korean) 

  6. Park, S.J., 2011, World of Korean Wood II Through Culture and History. Kimyoungsa. (in Korean) 

  7. Selwyn, L., 2004, Metals and Corrosion A Handbook for The Conservation Professional. Canadian Conservation Institute. 

  8. Song, J.A. and Park, W.K., 2010, Species of Korean Furniture in Late Chosen Dynasty(I). KFS Journal, 21(6), 486-49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9. Yang, S.E., 2008, Restoration for Modern Architectural Drawing. Conservation of The Archives. National Archives of Korea, 1, 29-3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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