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 도구로써의 소품 활용 연구 -영화 <그녀 her>를 중심으로-
A Study on Accessory-application as a Narrative Tool -Focusing on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61 - 71  

유수연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품의 적절한 선정은 공간의 완성도를 높여 주어 안락함과 쾌적함을 주는 동시에, 개개인의 캐릭터나 감각 등을 표현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시지각적 장치이다. 근래에 들어 이러한 소품의 역할이 인식되면서 그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특히 영화 미술 분야에서의 소품 활용은 하나의 시지각적 장치를 넘어서 캐릭터를 드러내고 이야기를 운반하는 하나의 내러티브 도구로 사용된다. 영화 는 여자 주인공의 얼굴이 등장하지 않는다. 여자 주인공의 비주얼을 대신 한 것이 바로 소품이었다. 이 소품들은 영화의 주제의식인 디질로그 정신을 공고히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ends to prove that the props in movies can be used to communicate messages ans themes to the audience very usefully. I selected the movie "her" to investigate by the use of props. The props in the film can communicate with the audiences without a dialogue and visual. At the same ti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우디 건축 특징인 자유분방한 유기적 형태와 연속되는 곡선을 닮은 [사진 16]에서 보이는 붉은 거미줄은 곧이어 다른 색으로 변한다. 가우디 건축의 대표적 색상인 흰색, 황색, 적색, 청색의 원색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 만약 또다시 주인공의 얼굴이 등장하지 않는 대신 다른 영상이미지들로 주인공의 비주얼을 대체하는 영화가 나온다면 와 함께 비교 분석하는 후속 연구 논문을 쓰고자 한다.
  • 본고는 영화에서 내러티브의 전달과 함께 영화의 주제의식을 이끌어 내는 요소로 작용하는 소품의 기능을 이미지 컷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영화 제작 부분에서 그동안 중요성이 간과되거나 축소되었던 소품이라는 부분에 집중하여 연구를 하는 것은 의미가 있는 연구라고 생각한다.
  • 본고에서는 영화 속 소품이 영화의 주제전달과 함께 내러티브 전달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지 영화 를 통해 알아보았다.
  • 장식 소품은 영화 속 주요 도시인 상하이 마천루 빌딩 숲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스파이크 존즈 감독은 인터뷰에서 “작업 초기부터 영화의 배경을 구상할 때 훌륭한 음식, 좋은 날씨, 더 쉽고 나은 삶을 영위하는 일종의 유토피아 같은 LA를 상상했다”고 말했다.
  • 여기에서 영화 작가들은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지각의 거리를 조정한다. 즉 카메라와 대상과의 관계에 대해 질문하고 재구성한다. 영화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온 영화들 중 대부분은 스크린을 사각의 프레임으로 제한하고, 이차원적이며 닫혀있는 공간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무한하고 삼차원적이며, 연속적이고, 지속적인 세계의 공간과 어떻게 마주하는지를 탐구한다[1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거 공간을 완성시켜주는 최종적 단계는 무엇인가? 실내 공간은 기본적으로 벽, 바닥, 천장과 가구로 구성되지만, 이들만으로 공간의 모든 것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주거 공간에서의 실내는 하나의 공간적 성격을 가져야만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는데, 그 성격을 완성 지워주는 최종적 단계가 바로 실내 소품이다. 소품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조그만 물건, 혹은 부속물, 부속품, 부대물 또는 장신구`라고 정의되어 있으며, 이들 중에서는 실내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부대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물품이 있다.
실내 공간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실내 공간은 기본적으로 벽, 바닥, 천장과 가구로 구성되지만, 이들만으로 공간의 모든 것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주거 공간에서의 실내는 하나의 공간적 성격을 가져야만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는데, 그 성격을 완성 지워주는 최종적 단계가 바로 실내 소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최정운, 오혜경, "실내 소품의 분류와 주거공간에서의 적용 경향," 한국가정관리학회, 제70호, pp.106, 2004. 

  2. 최임정, "영화 속 가구, 소품 및 패션디자인의 계획적 사용에 의한 국가 이미지 메이킹 사례연구: 영화 '카모메 식당'의 가구, 주방용품, 의류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제42호, p.385, 2014. 

  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50&aid0000004533 

  4. 최병근, "각본의 시각화에 대한 연구," 한국영화학회, 제24호, p.511, 2004. 

  5. 김보경, 이정교, "자연을 모티브로 한 상업 공간의 벽 이미지에 관한 연구-나무를 소재로 한 표현을 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제3권, 제3호, 통권7호, pp.71-80, 2008. 

  6. 오동준,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 관점에서 본 타블로이드판형 신문의 편집 디자인 사례 연구, 단국대 디자인 대학원, pp.16-17, 2005. 

  7. 박혜령, 기하학적표현을 통한 금속조형연구,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72, 2006. 

  8. http://blog.naver.com/soheroine?RedirectLog&logNo220013881591 

  9. 알라이다 아스만, 알라이다 아스만, 변학수, 백설자, 채연숙 역, 기억의 공간, 경북대학교 출판부, pp.286-287, 1999. 

  10.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977092 

  11. Fredric Jameson, chapter 9 "Nostalgia for the Present," Post modernism, or The Cultural Logic of Late Capitalism, London;NewYork: Verso, 1991. 

  12. C. Sedikides, T. Wildschut, and D. Baden, "Nostalgia: Conceptual issues and existential functions," Handbook of experimental existential psychology, The Guilford Press, 2004. 

  13. 박선영, "향수(nostalgia), 기대 및 평가가 영화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623, 2013. 

  14. 장민용, "영화적 공간의 확장에 대한 연구 실험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영화학회, 제43호, 2010. 

  15.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002675 

  16. 최영진, "중앙대 유리창과 거울 사이에 대한 응시 : 영화 연구의 두 가지 기본 쟁점들을 통해 본 사유," 문학과 영상, p.234,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