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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프로그램 자막의 특성과 수용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 : JTBC <비정상회담> 텍스트 분석
Characteristics of Entertainment Program Subtitles and Effects on the Audience's Perception : Text Analysis of JTBC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232 - 246  

김호경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권기석 (한밭대학교 공공행정학과) ,  서상호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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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프로그램에서 자막은 보충적인 설명이나 음향을 보완하는 보조적인 역할에서 재미와 감동을 극대화시키는 흥미유발형 자막 형태로 발전하였다. 본 연구는 JTBC <비정상회담>을 중심으로, 흥미유발형 자막의 특성과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방법론으로는 내용분석텍스트 분석을 병행하였다. 내용분석 결과, 전체 자막 수에 대비하여 흥미유발형 자막은 약 10~20%로 매회 일정비율을 유지하고, 제작진은 출연진의 캐릭터 구축 및 강화를 위해 출연진에게 별명을 설정하여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텍스트 분석 결과, 수용자는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된 자막 내용에 따라 출연진을 인식하고 있었다. 예능프로그램에서 제작진이 주관적으로 개입하여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흥미유발형 자막은 출연진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수용자가 출연진을 인식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자막을 사용하는 데 있어, 제작진의 신중한 자세와 능동적인 정보 소비자로서의 시청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titles in entertainment programs have extended the roles from providing additional explanation and complementary sound effect to maximizing amusement and impression as the type which triggers the audience's interest.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ubtitles and the effects on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능프로그램에서 자막은 어떠한 형대로 변화했나? 예능프로그램에서 자막은 보충적인 설명이나 음향을 보완하는 보조적인 역할에서 재미와 감동을 극대화시키는 흥미유발형 자막 형태로 발전하였다. 본 연구는 JTBC 을 중심으로, 흥미유발형 자막의 특성과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대상 프로그램으로 종합편성채널 JTBC의<비정상회담>을 선택한 이유는? 분석대상 프로그램으로는 종합편성채널 JTBC의<비정상회담>을 선택하였다. 그 이유는 첫째, 자막을 통해 정확한 정보전달이 목적인 뉴스나 기타 프로그램과 달리 예능프로그램에서의 자막은 흥미유발을 목적으로 보다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고[6], 시청자에게 미치는 인지적 자극과 태도 변화가 타 프로그램과 비교해서 다른 양상을 띠기 때문이다[1]. 둘째, <비정상회담> 프로그램의 특수성에 기인한다. <비정상회담>은 각 나라에서 한명씩 선정한 외국인 대표 11명과 한국 대표 3명이 고정적으로 출연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열띤 토론을 하는 포맷으로, 이는 출연진들의 자발적인 자기노출을 위주로 하는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된다. <비정상회담>에 출현하는 각국의 대표 인물들은 시청자들에게 이미 친숙한 방송인이 아니라 비교적 사전지식이 없고 낯선 인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수적으로 많고, 비연예인으로 구성된 출연진이 등장하기 때문에 각 인물의 특수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 제작진이 개입될 여지가 많다. 셋째, 출연진이 모두 외국인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발음이나 어휘의 정확한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출연진이 말하는 의도를 부가적으로 설명하고 강조하는 자막의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특정 주제에 대해 각기 다른 나라에서 온 외국인들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토론장으로써 <비정상회담>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종합편성채널이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지상파와 경쟁하여 매회 시청률을 경신하고[20], 한국갤럽이 조사한 ‘한국인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조사에서 비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영역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21]. 이 프로그램에는 유창한 한국어와 보수적인 발언으로 화제를 모아 ‘터키 유생’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무명 외국인에서‘인기 연예인’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된 ‘에네스 카야’라는 인물이 있었다. 에네스 카야는 프로그램에서 한국인보다 더 보수적인 의견을 피력하였고 그의 한국인보다 더 한국인 같은 이미지는 그를 섭외 1순위에 광고에도 등장하게 만들었다[22]. 그러나 대중적인 인기는 오래 지속되지 못했고, 유부남이라는 사실을 숨긴 채 한국여성들에게 접근해 총각 행세를 했다는 논란이 불거지면서 즉각적으로 출연 중이던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게 되었다[23]. 이는 방송에서 만들어진 이미지와 사건에서 보인 괴리로 인해 대중의 분노가 폭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일말의 사건에서, 한국인보다 더 보수적인 에네스 카야의 고착화된 방송 이미지는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 의구심이 생긴다. 방송자막의 중요성과 영향력에 비추어, 이 과정에서 자막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시청자는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탐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비정상회담> 예능프로그램에서 제작진과 시청자 모두에게 의존도가 높은 자막을 중심으로, 자막의 특성과 자막이 수용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예능프로그램에서의 자막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TV의 오락적 기능을 강조한 오락프로그램과 달리,시사 교양과 구분하여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데 더 일차적인 목적이 있는 예능프로그램에서의 자막은 특수한 상황을 만들고, 특정 인물을 형상화시킨다[16]. 구성원이 많이 등장하는 예능프로그램에서 제작진은 출연진의 캐릭터를 구축하기 위해, 출연진의 특징적인 몇 가지 사항을 강조하거나 때로는 생략하는 기법을 사용하여 허구적인 캐릭터를 탄생시킨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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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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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이수연, "한국인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무한도전-비정상회담', 아주경제, 2014.08.27. 

  22. 고승희, "에네스 카야, '뜨고 나니 변했다니...오히려 날 대하는 태도 달라져," 헤럴드 경제, 2014.11.17. 

  23. 조선일보, "에네스 카야 공식 입장 "모든 사실은 법으로 밝힐 것"...'비정상회담' 하차 이유는?," 201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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