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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방향 안정성 향상을 위한 통합 섀시 제어의 적응 가변 가중치 조절
Adaptive Variable Weights Tuning in an Integrated Chassis Control for Lateral Stability Enhancemen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1, 2016년, pp.103 - 111  

임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김우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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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횡방향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세 제어 장치(ESC)와 능동 전륜 조향(AFS)을 이용하는 통합 새시 제어의 적응 가변 가중치 조절 방법을 제안한다. 제어기 설계 방법론을 적용하여 차량을 안정화시키는데 필요한 제어 요 모멘트를 구한 후 이를 가중 역행렬 기반 제어 할당 방법(WPCA)을 이용하여 ESC 의 제동력과 AFS 의 추가 조향각으로 분배한다. 저마찰 노면에서는 차량의 속도가 높다면 횡슬립각이 증가하여 횡방향 안정성이 저하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WPCA 의 가변가중치를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차량 시뮬레이션 패키지인 CarSim 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제안된 방법이 통합 섀시 제어기의 횡방향 안정성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adaptive variable weights tuning system for an integrated chassis control with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C) and active front steering (AFS) for lateral stability enhancement. After calculating the control yaw moment needed to stabilize a vehicle with a controller desig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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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SC 와 AFS 를 이용하는 통합 섀시 제어 시스템에 대해 AFS 만을 사용하여 차량의 속도가 높고 이에 따라 횡슬립각이 증가하는 경우 횡슬립각을 줄이기 위해 ESC 의 제동력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횡슬립각 정보를 바탕으로 상황에 따라 WPCA 의 가변 가중치를 조절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ESC 와 AFS 를 이용하는 통합 섀시 제어에서 횡방향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적응 가변 가중치 조절 방법을 제안하였다. 상위 제어기에서 시간지연 제어 이론으로 계산된 제어 요 모멘트를 하위 제어기에서 WPCA 를 이용하여 ESC 와 AFS 의 제동 압력과 추가 조향각으로 분배하였으며 WPCA 의 가변 가중치를 이용하여 다양한 구동기 조합을 표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ESC 와 AFS 를 장착한 차량에 대한 통합 섀시 제어에 대해 다룬다. 통합 섀시 제어에서는 차량을 안정화시키는데 필요한 제어 요 모멘트(control yaw moment)를 만들어 내기 위해 ESC의 제동력과 AFS 의 추가 조향각을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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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안정성 제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차량 안정성 제어는 차량의 요율(yaw rate)이 운전자의 조향에 의해 계산된 기준 요율(reference yaw rate)을 추종하도록 하는 것이다.(1) 이를 위해서 차량에 요 모멘트를 만들어내는 구동기가 필요하다.
차량에 요 모멘트를 만들어내는 구동기는 무엇이 있는가 (1) 이를 위해서 차량에 요 모멘트를 만들어내는 구동기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구동기로는 좌측과 우측 차륜에 각기 다른 제동 압력을 만들어내는 자세 제어 장치(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C),(2) 전륜에 추가로 조향각을 만들어 내는 능동 전륜 조향(Active Front Steering: AFS),(3) 그리고 좌측과 우측 차륜에 각기 다른 구동 토크를 만들어내는 토크 벡터링(Torque Vectoring Device: TVD)(4)이 있다. 만약 차량에서 요 모멘트를 만들어 내기 위해 2 개 이상의 장치를 이용하는 경우 차량 안정성 제어를 통합 섀시 제어(Integrated Chassis Control: ICC)라고 한다.
요 모멘트 분배를 위해 AFS 만을 사용한 경우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저마찰 노면이 아니더라도 요 모멘트 분배를 위해 AFS 만을 사용하는 경우 차량의 속도가 높다면 횡슬립각(side-slip angle)이 증가하고 횡방향 안정성(lateral stability)이 저하된다. 따라서 횡슬립각이 특정값 이상으로 증가하는 경우 AFS 의 사용을 제한하고 ESC 의 제동력으로 차량의 속도를 줄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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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Yim, S., Cho, W., Yoon, J., and Yi, K., 2010, "Optimum Distribution of Yaw Moment for Unified Chassis Control with Limitations on the Active Front Steering Angle,"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1, No. 5, pp. 665-672. 

  2. van Zanten, A.T., Erhardt, R., Pfaff, G., Kost, F., Hartmann, U., and Ehret, T., 1996, "Control Aspects of the Bosch-VDC,"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d Vehicle Control, Aachen, Germany, pp. 573-608. 

  3. Klier, W., Reimann, G., and Reinelt, W., 2004, "Concept and Functionality of the Active Front Steering System," SAE 2004-21-0073. 

  4. Motoyama, S., Uki, H., Isoda, K., and Yuasa, H., 1992, "Effect of Traction Force Distribution on Vehicle Dynamic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d Vehicle Control, Japan, pp. 447-451. 

  5. Cho, W., Yoon, J., Kim, J., Hur, J., and Yi, K., 2008, "An Investigation into Unified Chassis Control Scheme for Optimised Vehicle Stability and Maneuverability," Vehicle System Dynamics, Volume 46 Supplement, pp. 87-105. 

  6.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2007,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Systems; Controls and Displays," NHTSA-2007-27622. 

  7. Wang, J., and Longoria, R.G., 2006, "Coordinated Vehicle Dynamics Control with Control Distribution," Proceedings of the 2006 American Control Conference, Minneapolis, Minnesota, USA, pp. 5348-5353. 

  8. Yim, S., Choi, J., and Yi, K., 2012, "Coordinated Control of Hybrid 4WD Vehicles for Enhanced Maneuverability and Lateral Stability,"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61, No. 4, pp. 1946-1950. 

  9. Yim, S., Lee, J., and Cho, S.I., 2015, "Optimum Yaw Moment Distribution with ESC and AFS Under Lateral Force Constraint on AFS," Transactions on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A, Vol. 39, No. 5, pp. 527-534. 

  10. Yim, S., Jeon, K., and Yi, K., 2012, "An Investigation into Vehicle Rollover Prevention by Coordinated Control of Active Anti-roll Bar and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10, No. 2, pp. 275-287. 

  11. Rajamani, R., 2006,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New York, Springer. 

  12. Uematsu, K., and Gerdes, J.C., 2002, "A Comparison of Several Sliding Surfaces for Stability Control,"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d Vehicle Control, Japan. 

  13. Youcef-Toumi, K. and Ito, O., 1990, "A Time Delay Controller for Systems with Unknown Dynamics," ASME Journal of Dynamics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12, No.1, pp. 133-142. 

  14. Inagaki, S., Kshiro, I., and Yamamoto, M., 1994, "Analysis on Vehicle Stability in Critical Cornering using Phase-Plane Method,"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d Vehicle Control, pp. 287-292. 

  15. Hong, D., Huh, K., Park, J., and Cho, D., 2004, "Analysis of Vehicle Stability Using the Stabile Boundary and the Tire Force Saturation Boundary on a Phase Plane," Proceedings of KSAE Fall Conference 2004, pp. 636-641. 

  16. Jo, J.S., Kim, S.H., You, S.H., Joeng, J.Y., Lee, S., and Lee, K.I., 2006, "A Study on Vehicle Stability Improvement based on Yaw Rate Control," Proceedings of KSAE Fall Conference, pp. 801-807. 

  17. Chung, T. and Yi, K., 2006, "Design and Evaluation of Side Slip Angle-Based Vehicle Stability Control Scheme on a Virtual Test Track,"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 Technology, Vol. 14, No.2, pp. 224-234. 

  18. Mechanical Simulation Corporation, 2001, CarSim User Manual Version 5. 

  19. Ungoren, A.Y. and Peng, H., 2004, "Evaluation of Vehicle Dynamic Control for Rollover Prev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5, No. 2, pp. 115-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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