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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제어 알고리즘 특성 연구
Control Algorithm Characteristic Study of Cooling System for Automotive Fuel Cell Applic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0 no.1 = no.364, 2016년, pp.39 - 45  

한재영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지수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유상석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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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연료전지의 부하 변동시 열관리는 성능과 내구성에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작동 부하 조건 내에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열관리 시스템용 선형 상태 궤환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차량용 연료전지 열관리 모델은 레저버, 라디에이터, 바이패스 밸브, 팬 그리고 냉각수 펌프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MATLAB/SIMULINK$^{(R)}$으로 개발하였다. 시스템 모델의 비선형성으로 인해, 부하 조건 $0.5A/cm^2{\sim}0.7A/cm^2$ 에서 온도 제어 지령을 정상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PWM(Pulse Width Modulation)과 수정된 상태 궤환 제어기를 적용하였고 제어 알고리즘의 성능은 ITAE(Integral time weighted error)로 평가하였다. 수정된 상태 궤환 제어기가 저 부하 구간에서 다른 알고리즘에 비해 더 효율적으로 온도를 제어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mal management of a fuel cell is important to satisfy the requirements of durability and efficiency under varying load conditions. In this study, a linear state feedback controller was designed to maintain the temperature within operating conditions. Due to the nonlinearity of automotive fuel 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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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연료전지 냉각 시스템을 제어 할 수 있는 시스템 제어기를 개발하고 부하 변화에 따른 제어기 성능 특성을 평가 하고자 한다. 먼저, 열적 특성을 모사할 수 있는 시스템 모델을 개발하고, 냉각 계통을 제어하기 위한 상태 공간 제어기를 설계 한 후, 정상 상태 운전 특성을 확인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온도 제어를 하기 위한 상태 공간 제어기를 개발하였으며, 비 운전 점 구간에서의 제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제어 기법을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시스템 전체 측면에서 냉각수 양이 전체 시스템의 온도 응답 시정수에 충분히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는 온도 모델이 필요하다. 레저버 온도 모델은 단열 용기 모델로 가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레저버 온도 모델 지배 방정식을 얻을 수 있다.
  • 스택 내에서 발생된 열은 냉각수 및 대기와의 열교환에 의해 배출 되며, 에너지 보존 법칙을 적용하면 에너지 균형에 따른 스택 온도 변화 모델을 도출할 수 있다. 스택의 비정상 온도 응답 모델에서는 집중용량 모델을 가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유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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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연료전지의 운전온도 유지를 위한 제어기 설계로 어떤 연구가 있어왔는가? 또한 잦은 부하 변동에 따른 운전온도 유지를 위해서는 제어기의 성능이 보장 받아야 하며, 이러한 운전온도 유지를 위한 제어기 설계에 많은 연구가들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Vasu 등(1)은 Jay 등(2)이 개발한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을 바탕으로 온도 동특성을 확인 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여 전류 변화에 따른 스택의 온도를 예측하였다. Liso 등(3)은 지게차용 연료전지의 스택 온도를 제어 할 수 있는 제어 기법을 연구하였으며, Hu 등(4)은 냉각 시스템의 펌프 전압과 바이패스 밸브 인자를 조정하여 제어하는 퍼지 제어 기법을 연구하였다. 또 다수의 연구가들도 연료전지 냉각 시스템 제어의 기술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5~7) 하지만 위의 연구들은 대부분 단일 입출력 시스템에서만 사용 가능한 PID 제어기에 의존하거나 또한, 운전 점을 벗어난 구간에서는 설계된 제어기 성능에 대해서는 연구가 되지 않았다.
연료전지는 무엇인가? 여러 신 에너지 중 연료전지는 여러 분야에 많이 적용되는 에너지원으로서, 국내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 화학적인 반응을 통하여, 최종 생성물인 전기, 물 그리고 열을 발생하는 장치로서 보통 차량용에는 고밀도, 빠른 시동특성, 양산성 그리고 낮은 운전 온도 등의 장점으로 고분자 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고분자 막 전해질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이하 PEMFC)를 주로 사용한다.
고분자 막 전해질 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여러 신 에너지 중 연료전지는 여러 분야에 많이 적용되는 에너지원으로서, 국내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 화학적인 반응을 통하여, 최종 생성물인 전기, 물 그리고 열을 발생하는 장치로서 보통 차량용에는 고밀도, 빠른 시동특성, 양산성 그리고 낮은 운전 온도 등의 장점으로 고분자 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고분자 막 전해질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이하 PEMFC)를 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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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Vasu, G. and Tangirala, A. K., 2008, "Control-Orientated Thermal Model for Proton-exchange Membrane Fuel Cell System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83, pp. 98-108. 

  2. Pukrushpan, J. T., 2003, Modeling and control of fuel cell systems and fuel processor systems,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ichigan. 

  3. Liso, V., Nielsen, M. P., Koer, S. K. and Mortensen, H. H., 2014, "Thermal Modeling and Temperature Control of a PEM Fuel Cell System for Forklift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9,No. 16, pp. 8410-8420. 

  4. Hu, P., Cao, G. Y., Zhu, X. J. and Hu, M., 2010, "Coolant Circuit Modeling and Temperature Fuzzy Control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5, No. 17, pp. 9110-9123. 

  5. Choe, S. Y., 2008, "Dynamic Simulator and Controls for a PEM Fuel Cell Power System," The world Electric Vehicle Journal, Vol. 2, Issue. 3, pp. 219-235. 

  6. Yu, S. S. and Jung, D., 2010, "A Study of Operation Strategy of Cooling Module with Dynamic Fuel Cell System Model for Transportation Application," Renewable energy, Vol. 35, No.11, pp. 2525-2532. 

  7. Hwang, J. J., 2013, "Thermal Control and Performance Assessment of a Proton Exchanger Membrane Fuel Cell Generator," Applied energy, Vol. 108, pp. 184-193. 

  8. Wang, L., Husar, A., Zhou, T. and Liu, H., 2003, "A Parametric Study of PEM Fuel Cell Performa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28, No. 11, pp. 1263-1272. 

  9. Han, J. Y., Lee, G. H. and Yu, S. S., 2012, "Dynamic Modeling of Cooling System Thermal Management for Automotive PEMFC Applica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6, No. 12, pp. 1185-1192. 

  10. Bryson, A. E. and Ho, Y. C., 1975, Applied optimal control, Homisphere pub. Cor. 

  11. Sayglil, Y., Eroglu, I. and Kincal, S., "Model based Temperature Controller Development for Water cooled PEM Fuel Cell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0, No. 1, pp. 615-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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