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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에 삽입되는 RFID 태그의 최소 성능 요구사항 정의
Definition of Minimum Performance Requirements for RFID Tags Embedded Inside a Pair of Shoes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7 no.1, 2016년, pp.33 - 41  

권종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스마트기반기술센터) ,  송태승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스마트기반기술센터) ,  조원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스마트기반기술센터) ,  김재욱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스마트기반기술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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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및 신발 등 패션잡화 매장관리 분야에서 RFID 기술을 적용하여 입출고, 재고관리 및 진품확인, 소비자접점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요구사항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인식거리와 복수인식률은 RFID를 도입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성능 지표이지만, 부착매질에 따라 태그의 고유 성능 변화가 발생하여 실제 도입현장에서 많은 애로사항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조건별 인식거리 및 복수인식률 시험분석을 통해 신발에 삽입되는 RFID 태그의 현실적인 최소 성능 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RFID) can provide visibility and efficiency throughout the entire supply chain in fashion apparel and footwear. The technical analysis of RFID performance is necessarily required to create a sealess omni-channel service using customer experience. Especially, several 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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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제품 판매 이후에도 태그의 수명주기가 신발과 같아지기 위해 신발 내 삽입할 수 있는 방법과 성능검증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많은 외부요인 및 특수 환경에 따라 RFID 태그 성능은 의존적이기 때문에 조건별 성능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신발에 삽입할 수 있는 태그의 현실적인 최소 성능 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제품 판매 이후에도 태그의 수명주기가 신발과 같아지기 위해 신발 내 삽입할 수 있는 방법과 성능검증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많은 외부요인 및 특수 환경에 따라 RFID 태그 성능은 의존적이기 때문에 조건별 성능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신발에 삽입할 수 있는 태그의 현실적인 최소 성능 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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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FID는 왜 전세계의 소매업체들이 많이 사용하는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공급망의 가시성과 효율성 개선을 위해 전 세계에 분포된 수많은 소매업체들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단품 단위의 RFID 태깅(Item Level RFID Tagging)을 통해 각 제품의 개별 단위 수준까지 추적이 가능해짐에 따라 고객경험을 기반으로 ‘옴니채널(Omni-channel)’이 현실화 되고있을 뿐만 아니라, 재고 정확도 향상, 판매시점 강화, 재고 소진에 따른 부담 감소, 제품 분실 절감, 정가판매 비율 향상, 신속한 반품 처리 등의 효과를 소매업체에게 제공하고 있다[1].
RFID를 실제 환경에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변수에는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RFID를 실제 환경에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위해서는 다양한 변수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2],[3]. RFID 적용 및 운영 환경, 태깅된 제품의 부착매질 등이 바로 핵심 고려사항이다. 이를 위해 소매업계에서는 자신들의 성능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인레이 형태의 태그가 자신의비즈니스 환경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자체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수동형 UHF RFID 시장활동이 패션의류와 신발분야 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전 세계적으로 매년 150억 켤레의 신발과 대략100억 벌의 의류가 생산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패션의류와 신발분야 시장에서는 이들 단품들의 수작업 재고관리와 관련된 비용이 높아짐에 따라 수동형 UHF RFID 시장활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성공사례로 미국최대 의류제조 기업인 아메리칸 어패럴(American Apparel)은2007년의 파일럿 테스트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전세계 매장에 확대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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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ichael Liard, "RFID item-level tagging in fashion apparel and footwear", ABI Research, http://www.abiresearch.com/analystinquiry.jsp, Sep. 2009. 

  2. 권종원 외, "의류품 유통관리용 RFID 태그 품질경쟁력 평가모델 개발",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52 (7), pp. 143-152, 2015년 7월. 

  3. 권종원 외, "환경 스트레스 요인에 따른 수동형 UHF 대역 RFID Tag의 성능변화 분석", 대한전기학회, 정보 및 제어 심포지엄 논문집, pp. 146-147, 2014년 4월. 

  4. GS1, Tagged Item Performance Protocol, http://www.gs1us.org/industries/apparel-general-merchandise/workgroups/item-level-rfid/tagged-item-performance-protocol 

  5. 권종원 외, "신발 내부에 삽입된 RFID 태그의 인식거리 측정 및 성능 요구사항 도출", 한국전자파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2015년 8월. 

  6. EPCglobal의 Tag Performance Parameters and Test Methods Version 1.1.3. 

  7. 권종원 외, "의약품 종류에 따른 UHF 수동형 RFID 태그의 인식거리 변화", 대한전기학회, 대한전기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313-314, 2013년 10월. 

  8. 김진원 외 1명, "의약분야 RFID 태그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pp. 870-871, 2013년. 

  9. W. Strauss, S. Kraus, M. Hartmann, C. Grabowski, and J. Bernhard, "Read range measurements of UHF RFID transponders in mobile anechoic chamber", Proceeding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FID, pp. 110-113, Ap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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