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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레이다를 위한 모의 지상 클러터 신호의 실시간 생성 방법 개발
Development of Real-Time Generation Methods of Simulated Surface Clutter Signals for Airborne Radar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7 no.2, 2016년, pp.176 - 187  

김태형 (LIG넥스원(주)) ,  문현욱 (LIG넥스원(주)) ,  이성원 (LIG넥스원(주)) ,  유성현 (LIG넥스원(주)) ,  양은정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반적으로 실제 클러터 신호와 유사하도록 클러터 신호를 모의하려면 기존의 방법으로는 실시간 신호 생성이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타당한 정확성을 가지면서 실시간으로 지면 클러터 신호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들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하였으며,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면 항공기 레이다의 기능 및 성능 시험을 위한 모의신호발생기에서 클러터를 실시간으로 모의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takes considerable time to generate accurate clutter signal using conventional clutter generation scheme. In this paper, real-time schemes are proposed, which have reasonable accuracy and are applicable to testing the radar performance. Proposed methods are compared through the simulation, which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PRF과 HPRF의 특징은? 항공기 레이다는 LPRF(Low Pulse Repetition Frequency, 또는 Low PRF) 또는 HPRF(High PRF) 파형뿐만 아니라, 각 파형의 취약점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MPRF(Medium PRF) 파형을 사용하기도 한다. LPRF과 HPRF의 경우에는 거리 축 또는 도플러 축 중에서 하나의 축에 대해서만 표적 정보를 추출하기에 표적을 교란하는 지면 클러터 양상이 상대적으로 단순하여 타당한 정확성을 가지는 모의 클러터 신호를 즉각적으로 만드는 것이 어렵지 않다. 또한, LPRF 및 HPRF 파형의 운영 시에는 표적 정보를 추출하는 축 상에서 표적 존재 영역과 지면 클러터 존재 영역이 상당히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클러터 모의가 레이다 기능 및 성능 평가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다.
MPRF파형 사용 이유는? 항공기 레이다는 LPRF(Low Pulse Repetition Frequency, 또는 Low PRF) 또는 HPRF(High PRF) 파형뿐만 아니라, 각 파형의 취약점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MPRF(Medium PRF) 파형을 사용하기도 한다. LPRF과 HPRF의 경우에는 거리 축 또는 도플러 축 중에서 하나의 축에 대해서만 표적 정보를 추출하기에 표적을 교란하는 지면 클러터 양상이 상대적으로 단순하여 타당한 정확성을 가지는 모의 클러터 신호를 즉각적으로 만드는 것이 어렵지 않다.
실시간 신호 생성을 위하여 제한 시간에 클러터를 모의하기 위해서는 정확도의 손실을 감수하고, 지면 조각을 크게 쪼개어 클러터 모의를 해야하는 이유는? 클러터 전력은 관심영역의 지면을 작은 조각들로 나누어 각 클러터 조각의 전력을 계산하고, 계산된 값은 해당 조각의 중심 위치에 대응되는 거리/도플러 셀에 더하여 지면 클러터의 거리/도플러 신호를 만든다[2],[3]. 지면 조각을 거리/도플러 맵 상의 거리/도플러 셀에 정확히 대응되도록 나누면 지면 클러터 모의의 정확도가 높은 반면 지면 클러터를 작게 나누어야 하므로 신호 모의 시간이 길어진다. 따라서 실시간 신호 생성을 위하여 제한 시간에 클러터를 모의하기 위해서는 정확도의 손실을 감수하고, 지면 조각을 크게 쪼개어 클러터 모의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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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김태형, 김은희, 이성원, "MPRF 파형을 사용하는 항공기 레이다에서 탐색/추적을 위한 실시간 PRF 선택",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25(10), pp. 1050-1061, 2014년 10월. 

  2. 김태형, 김은희, 김선주, "항공기 위상 배열 레이다에서 시간 영역의 지상클러터 생성 모델",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24(7), pp. 730-736, 2013년 7월. 

  3. Guy Morris, Lindar Harkness, Airborne Pulsed Doppler Radar, 2nd edition, Artech House, Inc.,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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