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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6년, pp.159 - 173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구체적 맥락에서 추상화하는 과정과 반대로 추상화된 개념을 먼저 가르치고 구체적인 문제 상황을 도입하는 경우도 있다. 즉, 추상적 지식을 구체화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Freudenthal은 이런 상황을 반교수학적인 전도라고 표현하며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낸 바 있지만 모든 수업상황이 구체적 상황이나 구체물에서 출발하는 추상화로 진행될 수 있는지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물을 추상화하여 추상적 개념을 형성하는 과정과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인 상황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사고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그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위해 AiC의 분석틀을 활용하여 구체물의 추상화 과정에서의 수학적 사고를 분석하였고, AiC의 분석틀을 토대로 연구자가 구안한 방식으로 추상적 개념의 구체화 과정에서의 수학적 사고를 분석하였다. 두 과정을 비교 분석한 결과 구체물의 추상화 과정만큼이나 추상적 개념의 구체화 과정에서도 유의미한 수학적 사고를 유도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In real educational field, there are cases that concrete problematic situations are introduced after abstract concepts are taught on the contrary to process that abstract from concrete contexts. In other words, there are cases that abstract knowledge has to be concreted. Freudenthal expresses thi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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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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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수학 교육의 목적은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태도를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정호, 1998, p.15). | |
추상적인 지식을 구성해가는 초등학교 수학의 지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친숙한 문제 상황을 제시하거나 수학사 및 교구를 활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문제 상황이나 교구의 조작 과정에서 본질적인 요소를 찾아내어 추상화하지 못한다면 학생들의 활 동은 단순한 놀이에 그치고 말 것이다. 친숙한 상황이나 교구를 활용한 놀이상황에 그치지 않고, 수학화의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수학적인 지식이 구성되는 것이라면, 구체적인 상황이나 구체물의 추상화 과정, 즉 추상적 지식의 구성은 수학 수업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
추상적 지식의 의의는 무엇인가? | 545). 추상적 지식은 최소한의 언어로 최대의 의미를 표현하려는 수학의 간결성과 관련된 요인은 물론이고, 추상화된 과정을통해 일반화시킴으로서 학습한 내용을 더욱 넓은 범위로 확대․적용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황혜정 외, 2015, p.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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