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 시대의 자기효능감이 목표설정이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자아조절자원의 고갈과 비고갈 집단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to Goal Setting in the age of Convergence - Focusing on the Self-regulatory depletion and non-depletion group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151 - 164  

송찬섭 (금오공과 대학교 경영학과) ,  이선규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김연규 (금오공과 대학교 경영학과) ,  강은구 (금오공과 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개인이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에서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개인이 자아를 통제하는 힘인 자아조절자원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자기효능감목표설정이론 간의 관계를 자아조절자원을 조건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아조절자원의 고갈 및 비고갈 집단을 조작하여, 자기효능감과 목표설정에 따른 성과를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자기효능감과 성과에 대한 목표설정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으며,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자아조절자원이 강화되는 것을 일부 확인하였다. 따라서 자기효능감의 증대는 자아조절자원의 강화를 통해 꾸준히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는 토대가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에서는 종업원의 장기적인 고성과를 원하는 경우에 참고할만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self-efficacy that impacts on personal goal setting.. In addition, in the process of going to achieve the goal,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role of self-regulation resources. Specifically, this paper is divided into two groups of self-regu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자기 효능감은 특정한 업무에 대해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해당 업무를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실제 업무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목표의 형태는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가? 목표는 그 형태에 따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목표의 형태는 크게 학습 목표와 성과 목표로 구별할 수 있다. 학습 목표는 개인이 목표를 설정할 때, 자신의 발전, 성장을 위해 해당 과업에 대한 지식, 기술을 익히는 것을 말하며, 성과 목표는 타인보다 높은 성과를 통해 자신의 우수성을 보이고자 하는 것이다.
자아 고갈이란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자아 조절 자원 이론에서 의지력(Willpower)으로 표현되기도 하는 개인의 자아 조절 자원은 그 양이 한정되어 있다. 특정 업무를 하는데 있어 상당한 수준의 노력이나, 인내를 요구하게 되면, 이후 업무를 수행하는데 자아 조절 자원이 부족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자아 고갈 (Ego depletion)이라 하며, 이 경우 이후 업무에 있어서 자기 통제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Muraven, Tice, Baumeister(1998)가 확인하였다[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aer, J. S., Holt, C. S., & Lichtenstein, E.. Self-efficacy and smoking reexamined: construct validity and clinical utilit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 54, No.6, pp. 846,.1986. 

  2. Bandura, A., & Locke, E. A. Negative self-efficacy and goal effects revisited.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8 No. 1, pp. 87. 2003. 

  3.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No.2, pp.191. 1977. 

  4. Baumeister, R. F.. Yielding to temptation: Selfcontrol failure, impulsive purchasing,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8 No.4, pp. 670-676. 2002. 

  5. Bell, B. S., & Kozlowski, S. W.. A typology of virtual teams implications for effective leadership.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 27 No.1, pp. 14-49. 2002. 

  6. Boutton, T. W., & Yamasaki, S. I. (1996). Stable carbon isotope ratios of soil organic matter and their use as indicators of vegetation and climate change. Mass spectrometry of soils., pp. 47-82. 

  7. Chen, G., Gully, S. M., & Eden, D.. Validation of a new general self-efficacy scale.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 4 No.1, pp 62-83. 2001. 

  8. Dweck, C. S., yi Hong, Y., & yue Chiu, C.. Implicit theories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likelihood and meaning of dispositional inferen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 19 No.5, pp. 644-656. 1993. 

  9. Fisher, S. L., & Ford, J. K.. Differential effects of learner effort and goal orientation on two learning outcomes. Personnel Psychology, Vol. 51 No.2, pp. 397. 1998. 

  10. Hagger, M. S., Wood, C., Stiff, C., & Chatzisarantis, N. L.. Ego depletion and the strength model of self-control: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Vol. 136 No.4, pp. 495. 2010. 

  11. Hsieh, P. H., Sullivan, J. R., Sass, D. A., & Guerra, N. S.. Undergraduate engineering students' beliefs, coping strategies, and academic performance: An evaluation of theoretical model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Vol. 80 No.2, pp. 196-218. 2012. 

  12. Katzell, R. A., & Thompson, D. E.. Work motivation: Theory and practice. American psychologist, Vol. 45 No..2, pp.144, 1990. 

  13. Lee, F. K., Sheldon, K. M., & Turban, D. B.. Personality and the goal-striving process: The influence of achievement goal patterns, goal level, and mental focus on performance and enjoy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8 No.2, pp. 256. 2003. 

  14. Locke, E. A., & Latham, G. P.. Building a practically useful theory of goal setting and task motivation: A 35-year odyssey. American psychologist, Vol. 57 No.9, pp. 705. 2002 

  15. Miner, J. B.. The expanded horizon for achieving entrepreneurial success. Organizational Dynamics, Vol. 25 No.3, pp. 54-67. 1998. 

  16. Muraven, M., & Baumeister, R. F.. Self-regulation and depletion of limited resources: Does self-control resemble a muscle?. Psy chological bulletin, Vol. 126 No.2, pp. 247. 2000 

  17. Riggs, M. L., & Knight, P. A.. The impact of perceived group success-failure on motivational beliefs and attitudes: a causal mod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9 No.5, pp. 755. 1994 

  18. Pintrich, P. R., & De Groot, E. V..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2 No.1, pp. 33. 1990. 

  19. VandeWalle, D., Brown, S. P., Cron, W. L., & Slocum Jr, J. W.. The influence of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ion tactics on sales performance: A longitudinal field tes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4 No. 2, pp. 249. 1999. 

  20. Vohs, Kathleen. D., Roy F. Baumeister, and Natalie, J. Ciarocco, "Self-Regulation and Self-Presentation: Regulatory Resource Depletion Impairs Impression Management and Effortful Self-Presentation Depletes Regulatory Resour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8, pp. 632-657, 2005 

  21. Welsh, D. T., & Ordonez, L. D.. Conscience without cognition: The effects of subconscious priming on ethical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57 No.3, pp.723-742. 2014. 

  22. Sunghyun Yun, Keunho Lee, Heuiseok Lim, Daeryong Kim, Jung-hoon Kim, "The Method of Digital Copyright Authentication for Contents of Collective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85-193, 2015. 

  23. Ji won Lee, Kyung-hee Kang, "Study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depression and stress of students according to scho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69-74, 2014. 

  24. Winne, P. H., Self-regulated learning viewed from models of information processing. In B. J. Zimmerman & D. H. Schunk (Ed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etical perspectives (2nd ed., pp. 153-189). 

  25.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Inc. 1986. 

  26. Bell, B. S., & Kozlowski, S. W. A typology of virtual teams implications for effective leadership.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 27 No 1, pp. 14-49.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