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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329 - 335
This paper's objective is to investigate the display fatigue quantitatively according to watching 2D and 3D videos on the display. Though it has been known commonly that display fatigue by 3D is greater than one by 2D, there have been few researches with an aim to measure display fatigue scientif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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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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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피로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영상피로를 측정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EEG, 점멸 융합주파수(Flicker Fusion Frequency: FFF)[7], 심박수(Heart Rate)[2] 그리고 주관적인(Subjective) 피로도[2,8] 측정 등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2D와 3D 영상으로부터 발생하는 영상피로를 객관적인 측정방법으로써 FFF와 주관적인 방법으로써 사이버멀미 질문지(Cybersickness Questionnaire: CQ)[9]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주관적인 피로도, EEG, 눈 깜박거림 등을 통한 영상피로는 많이 연구되었지만, FFF와 CQ를 동시에 이용하여 연구는 진행된 바 없다. | |
영상피로는 무엇인가? | 최근 급속한 3D 영상 기술의 발전과 함께 대두되고 있는 3D 시청에 따른 광과민성 발작, 영상멀미, 시각피로는 3D 산업발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다[1]. 영상을 시청할 경우 발생하는 피로감은 안구통증, 이중상 경험과 같은 시각적 피로뿐만 아니라, 두통·멀미·어지러움도 발생하며, 심한 경우 구토까지 유발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종합하여 영상피로(Display Fatigue)라고 한다[2]. 영상피로는 1차적으로 운용자(시청자)의 신체에 좋지 않은 반응을 주지만, 2차적으로 원전이나 무기체계 운용 시 심각한 시스템 오류나 안전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 |
3D가 2D보다 큰 영상피로를 유발하는 세 가지 원인은 무엇인가? | 첫째, 2D보다 3D가 더 많은 시각적 정보가 만들어지고 시청자에게 부여된다. 이러한 정보는 뇌의 정보처리 프로세스에 과부하를 유발시켜 인지피로를 유발한다[6]. 둘째, 3D 영상은 입체효과를 위해 초점거리(Focal Length)와 상이 맺히는 거리의 불일치(Mismatch)뿐만 아니라, 좌안(Left Eye)과 우안(Right Eye)이 동일한 물체(화면)를 보더라도 인간이 인지하지 못할 정도의 다른 화면을 제시하여 좌·우안의 불일치가 더해진다. 셋째, 3D는 화면으로부터 보이는 영상이 2D에 비해 눈 가까이 보이기 때문에 조절근점(Near Point of Accomodation)과 눈모임근점(Near Point of Convergence)이 증가한다. 조절근점과 눈모임근점이 증가했다는 것은 눈의 조절 및 모임 능력이 떨어졌음을 의미하고, 떨어진 눈 조절 및 모임 능력감소는 눈 피로가 증가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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