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 디지털 콘텐츠 개발을 위한 비고츠키의 사회적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부모양육행동 요인 탐색
An Exploratory Study on the Factors of Parental Rearing Behavior Based on Vygotsky's Theory of Social Constructivism for Developing Convergence Digital Cont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453 - 464  

차현주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대학) ,  조희선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부모양육행동은 사회문화적 환경의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여 변화되어야 한다는 연구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시도되었다. 따라서 기존의 부모양육행동과 비고츠키의 사회구성주의적 아동발달 관점에서의 양육행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근접발달단계에 있는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사회구성주의적 부모양육행동을 분석하여 양육행동의 핵심요인으로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요인을 탐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비고츠키 이론을 중심으로 한 연구들을 분석하여 요인을 추출한 후 비고츠키 이론에 관한 전문가 3명의 타당화 작업을 통하여 내용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협력적 상호작용 요인 둘째, 사회적 구성행동에서의 내면화 강조 요인 셋째, 근접발달영역에서의 잠재성 계발 요인 넷째, 중재적 매개체로서의 교육적 대화 요인 다섯째, 스캐폴딩(scaffolding)으로서의 조력설정 요인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모양육행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 사회구성주의적 부모양육행동 척도를 개발하는데 새로운 시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큰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ed from the basis of necessity on the researches which asserts that parental rearing behavior in the modern society should change reflecting the social change of sociocultural environment. For this, parental rearing behavior of social constructivism and existing parental rearing be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회적 구성주의에 관한 측정도구의 개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른 부모양육행동 특성의 타당성과 그 구성개념을 추출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실시해오고 있는 부모양육행동 척도와는 다른 차원에서 새로운 부모역할과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Vygotsky 이론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부모양육행동의 패러다임을 모색하여 융복합 디지털 콘텐츠 개발의 시발점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과 그 학문적 업적을 분석하고,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른 부모양육행동 특성의 핵심 구성요인을 규명해 냄으로써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른 부모양육행동 척도 개발과 융복합 디지털 콘텐츠 개발을 위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부모양육행동의 구성개념들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사회문화적 환경의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여 활용될 수 있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부모양육과 Vygotsky이론의 사회구성주의적 아동발달 관점에서의 양육행동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근접발달단계에 있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Vygotsky의 사회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양육행동의 핵심 요인과 구성개념들을 도출하였다.
  • 따라서 시대적 요구에 시의적절한 부모역할 및 양육행동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회적구성주의 관점에서의 부모양육행동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아동기의 특성을 살펴보면, 아동기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능력이 활발해지는 시기로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외부세계에 대한 그들의 관심을 확장시켜서 부모나 다른 성인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며[1], 무엇보다도 인지적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2,3].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실시해오고 있는 부모양육행동 척도와는 다른 차원에서 새로운 부모역할과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Vygotsky 이론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부모양육행동의 패러다임을 모색하여 융복합 디지털 콘텐츠 개발의 시발점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과 그 학문적 업적을 분석하고,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른 부모양육행동 특성의 핵심 구성요인을 규명해 냄으로써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른 부모양육행동 척도 개발과 융복합 디지털 콘텐츠 개발을 위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아동과 부모는 공동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함께 활동할 때 비계효과가 극대화된다. 둘째, 정서적 지원이다. 비계설정의 또 다른 중요한 구성 요소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정서적인 분위기를 중시한다.
  • 이는 아동의 잠재성의 가능성과 계발이라는 측면에서 양육행동에서 필요한 개념이다. 셋째, 스캐폴딩에서의 조력설정이다. 이것은 근접발달영역에서의 효과적인 비계설정을 제공하는 한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양육행동의 제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의 특성은 무엇인가?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회적구성주의 관점에서의 부모양육행동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아동기의 특성을 살펴보면, 아동기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능력이 활발해지는 시기로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외부세계에 대한 그들의 관심을 확장시켜서 부모나 다른 성인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며[1], 무엇보다도 인지적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2,3]. 따라서 이 시기는 부모, 교사, 또래 집단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인지기능(schema)이 생성되어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적 능력이 향상된다고 하는 사회적구성주의 이론의 핵심 시기라는 점에서, 사회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부모 양육행동은 의미가 클 것이다.
부모의 자녀 양육에 관련된 검사 개발방식은 어떤 것이 있는가? 부모의 자녀양육에 관련된 검사는 다양한 학문영역에서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온 주제다. 검사 개발방식은 관찰법, 부모면접, 자기보고식 부모행동 평정법, 질문지법 등으로 두 개 이상의 차원이나 유형에 따라 양육특성을 분류하고 있으나[4.5,6,7,8,9,10,11,12,13,14,15,16] 이들이 개발한 척도들은 주로 부모의 자녀양육형태가 허용적인 것인지 권위적인 것인지 혹은 거부적인 것인지 등에 초점을 두어 부모의 지배적인 양육 특성에 대한 정보를 주로 제공하고 있다[6,8,12,15,17,18,19,20,21, 22, 23].
사회적구성주의 이론과 개념이 새로운 대안적 인식론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5,6,7,8,9,10,11,12,13,14,15,16] 이들이 개발한 척도들은 주로 부모의 자녀양육형태가 허용적인 것인지 권위적인 것인지 혹은 거부적인 것인지 등에 초점을 두어 부모의 지배적인 양육 특성에 대한 정보를 주로 제공하고 있다[6,8,12,15,17,18,19,20,21, 22, 23]. 그 외에 자녀의 발달특성에 따른 양육행동 특성[24,25,26]이나 한국 실정에 맞도록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양육척도[25,27]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는 있으나 실제 양육행동을 측정하는 도구는 대부분 외국의 도구나 차원을 그대로[28] 혹은 일부를 수정하거나 보완하여 양육행동을 분류하여 측정했을 뿐[19,21,22,23]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따른 발달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29,30,31]. 더욱이 기존의 양육행동에 대한 연구자들의 제안들은 아동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것이 아니므로 아동의 욕구와 직접 연결되지 않으므로[32] 새로운 맥락에서의 시대 상황적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이론에 입각한 아동발달의 인지적 구성개념을 도입한 측정도구가 요청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O. B. Chung, S. H. Chung, "Parent education, Seoul: Hakgisa Press", 2014. 

  2. O. B. Jung, S. H. Jung, G. O. Hong, "Understanding Marriage and Family, Seoul: Sigmapress", p. 230, 2008. 

  3. Tanner, J. M, "Varying patterns of development for the four systems of growth. In Manual of Child Psychology" 3rd ed., Vol. 1. 1970. 

  4. Baldwin, A. L, "Behavior and development in childhood. New York: Dryden Press", 1955. 

  5. Baumrind, D, "Child care practices anteceding three patterns of preschool behavior" Genetic Psychology Monographs, Vol. 75, No. 1, pp. 43-88. 1967. 

  6. Becker, G, "Human Capital,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4. 

  7. Elder, G. H, "Pantal Power legitimation and its effect on the adolescent". Sociometry, Vol. 26, pp. 50-56, 1963. 

  8. Maccoby, E. E, & Martin, J. A, "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the family: Parent-child interaction. In P. H. Mussen & E. M. Hetherington,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th ed.). New York: Wiley, 1983. 

  9. Parker, G, Tupling, H, & Brown, L. B, "A Parental Bonding Instrument". British Journal of Medical Psychology, Vol. 52, pp. 1-10, 1979. 

  10. Roe, A, & Siegelman, M, "A parent-child relations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Vol. 34, pp. 355-369, 1963. 

  11. Schaefer E S & Bell R Q, "Development of a parental attitude research instrument. Child Develop, Vol. 29, No. 3, pp. 339-361, 1958. 

  12. Schaefer, E. S,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 59, pp. 226-235, 1959. 

  13. Schaefer, E. S, "Children' reports of parental behavior: An inventory", Child Development, Vol. 36, pp. 413-424, 1965. 

  14. Schaefer, E. S, "A configurational analysis of children' reports of parent behavior",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Vol. 29, pp. 552-657, 1965. 

  15. Symonds, P. M, "The dynamics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1949. 

  16. Hurlock. E. B, "Child development", New York: McGraw Hill Co, 1978. 

  17. Perry, D, & Bussey, K, "Social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4. 

  18. Rohner, R. P., & Rohner, E. C,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arental control: Cross-cultural codes", Ethnology, Vol. 20, pp. 245-260, 1981. 

  19. S.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Maternal Behavior Inventor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27, No. 4, pp. 151-165, 1989. 

  20. K. S. Oh, "Parents and Children Related Diagnostic Tests", Seoul; Korean Testing Center, 1965. 

  21. S. S. Oh, J. S. Le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and defini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child rearing methods parents", The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s, Vol. 11, No. 1, pp. 1-15, 1982. 

  22. W. Y. Rhee, "The Influence of Mother's Rearing Patterns and Attitudes on Child's Social Personality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11, No. 3, pp. 329-344, 1973. 

  23. W. S. Jung, "Human and Education, Seoul: Baeyosa, 1975. 

  24. J. H. Lee, "Understanding ADHD and teaching methods", The Korean Counselors' Association, Vol. 47, pp. 205-217, 2012. 

  25. Jung-Ha Lim, "The Study on Parenting Adolescents in Korea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Parenting Inventory",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03. 

  26. Myo-yeon Huh,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0. 

  27. B. H. Cho, J. S. Lee, H. S. Lee, H. K. Kwon, "Dimensions and Assessment of Korean Parenting Styl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37, No. 10, pp. 123-133, 1999. 

  28. H. J. Kim, "Study on the formation of the personality of the parents rearing their children", Kwangshin Forum, Vol. 20, pp. 253-277, 2011. 

  29. Jeong-Ah Kim, "A Study on Social Competence and it's related variables"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0. 

  30. K. J. Moon, K. J. Oh,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al behaviors and early adolescents' depression and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1, No. 1, pp. 29-43, 2002. 

  31. Young-Yae Park, "The Relations between Parental Childbearing Behaviors and Children's Self - Esteem",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1995. 

  32. S. H. Kim, A. Y.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erceived Mother's Parenting Behavior Scale: An Application of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6. No. 3, pp. 717-738, 2012. 

  33. Vygotsky, L. S, "Thought and language Cambridge, MA: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86. 

  34. Rene van der Veer and Jaan Valsiner, "The Vygotsky reader. Oxford, UK; Blackwell", 1994. 

  35. Wertsch, J. V, "Vygotsky and the social formation of mind", Harvard University Press, 1985. 

  36. Leslie P. Steffe and Jerry Gale, "Constructivism and Education", Lawrence Erlboum Associates, Inc., Publishers, New Jersey, 1995. 

  37. Y. J. Yu, S. O. Kim, K. S. Kim, "Family Relationships, Gyeonggido; Kyomunsa", 2010. 

  38. Valsiner. J, "Culture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action(2nd Ed.)", New York : John wily & Sons. Inc, 1997. 

  39. Rowe, S., & Wertsch, J. V, "Vygotsky' model of cognitive development", In U. Goshwami (Ed.), Blackwell handbook of childhood cognitive development (pp. 538-554). Oxford: Blackwell Publishers, 2002. 

  40. S. Lee, Effects of Child - rearing Attitudes on Korea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x - role Trai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24, No. 4, pp. 199-207, 1986. 

  41. B.H. Cho, J. S. Lee, H. S. Lee, H. K. Kwon, "Dimensions and Assessment of Korean Parenting Styl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37, No. 10, pp. 123-133, 1999. 

  42. Amold, D. S, O'Leary S. G. Wolff. L.S., & Acker, M. M, "The Parenting Scale: A measure of difunctional parenting in discipline situations", Psychological Assessment, Vol. 5, pp. 137-144, 1993. 

  43. S. Y. Park, S. Lee, "A Preliminary Study for the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Maternal Behavior Inventor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28, No. 1, pp. 141-156, 1990. 

  44. Broderick, C. B, "Marrige and the Family(2nd ed.)", Englewood Cliffs, New Jersey : Prentice-Hall, 1984. 

  45. K. J. Cho, M. H. Le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al Rearing Attitudes, Stress, Stress-coping and Self-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 16, No. 2, pp. 120-127, 2010. 

  46. Holden, G. W, "Parents and the dynamics of child rearing", Boulder, Co, Westview, 1997. 

  47. Kozulin, A, "Psychological tools and mediated learning", In A. Kozulin, B. Gindis, V. Ageyev & S. Miller (Eds.), Vygotsky's educational theory in cultural context (pp. 15-38).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48.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M. Cole, S. Scribner, V. John-Steiner, & E. Souberman, Trans.; original work published 1934), 1978. 

  49. Wertsch, J. V. & Stone, C. A, "Micro-genesis as a tool for developmental analysis", Quarterly Newsletter for the Laboratory of Comparative Human Cognition, Vol. 1, pp. 8-10, 1978. 

  50. Wertsch, J. V., & Stone, C. A, "The concept of internalization in Vygotsky's account of the genesis of higher mental functions", In J. V. Wertsch (Ed.), Culture, communication, and cognition: Vygotskian perspectives.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5. 

  51. Maccoby, E. E, "Middle childhood in the context of the family", In W.A. Collins (Ed.), Development during middle childhood.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984. 

  52. Confrey, Jere, "What Constructivism Implies for Teaching", In Constructivist Views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edited by Robert B. Davis, Carolyn A. Mayer, and Nel Noddings, pp. 107-2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0. 

  53. Rogoff, B,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0. 

  54. Y. S. Jon, "An Evalution of Instructional Effectiveness and Learning Potential Abilities based on Vygotsky's ZPD Conceptualiza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0, No. 2, pp. 151-175, 1992. 

  55. Santrock, J, "A Topical Approach To Life-Span Development", Chapter 6 Cognitive Development Approaches (200-225), New York, NY:McGraw-Hill, 2004. 

  56. Grolnick, W. S., & Ryan, R. M, "Parent styles associated with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competence in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1, pp. 143-154, 1989. 

  57. S. H. Lee, H. Y. Min, H. J. Kwon, Y. J. Chyung, Y. J. Han, Y. K. Choi, K. N. Kwon, "Parent & Education, Seoul; Hakjisa, 2014. 

  58. J. Y. Moon, "An empirical study of the Strategy Development and Deployment effects on the Hospital Management and Hospit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57-63, 2015. 

  59. S. H. Koh, "Convergent Momentum Strategy in the Korean Stock Marke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27-132,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