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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에 다수의 구멍을 뚫고 차단 주파수 영역의 선택이 가능한 풍압저감형 방음벽
Wind Pressure Reducing Soundproof Wall Which Has Many Holes on the Surface and Selectable Stop-Frequency Range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2, 2016년, pp.191 - 196  

김상훈 (목포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  이돈출 (목포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초록

파동의 에돌이와 공명식 머플러 원리를 이용하여 통풍형 방음을 구현하고 그 이론을 설명하였다. 이 방음기술은 차단하고자 하는 주파수영역의 선택이 가능하다. 방음벽을 이중으로 만들고 그 사이를 비워, 방음벽의 구멍을 통해 들어온 음파가 내부에서 공진하여 소멸되도록 하였다. 두께 8cm인 공진통마다 직경 5cm의 공기구멍을 2개씩 뚫고 실험한 결과 넓은 주파수영역대서 평균 25dB정도의 차음효과가 있었다. 일본 컴넥스사의 산란에 의한 투과손실만 있는 경우와의 차음효과를 비교한 결과 같은 통풍능력인 경우에 적어도 10dB이상 차음효과가 높았다. 또한 컴넥스사의 기술은 차음주파수 영역을 선택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lying diffraction of waves and muffler principle, the theory of macroscopic air ventilation with soundproofing was explained. Soundproofing frequency range can be selected by this method. The sound wave was attenuated at the resonator located between double-layered walls. A soundproof plate was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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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파동의 에돌이 현상을 이용하여 방음과 통풍이 동시에 가능함을 보였다. 또한 방음할 주파수 영역을 선택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차단 주파수영역이 각기 다른 복수의 방음판을 중첩하면 여러 파장의 음파를 선택하여 차단할 수 있다.
  • 컴넥스사의 기술은 구멍 2개를 모두 도화지로 막은 경우에 해당하는데 이것은 소리가 공기구멍에서 산란하여 서로 상쇄되는 효과만을 이용한 것이다. 반면에 본 기술은 산란에 의한 상쇄효과 외에 공진에 의한 소멸효과를 더한 것이다. Fig.
  • 이 논문은 바람의 입장에서 볼 때 투명한 방음벽에 관한 것이다. 음파에서 매질과 공기를 분리하여 공기는 통과시키고 소리만, 그것도 원하는 주파수 영역대의 소리만 선택하여 차단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 기술은 최근에 각광을 받는 음향메타물질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으로서, 기본적으로 공진형 머플러 기술을 발전시킨 것이다.
  • 이 논문은 바람의 입장에서 볼 때 투명한 방음벽에 관한 것이다. 음파에서 매질과 공기를 분리하여 공기는 통과시키고 소리만, 그것도 원하는 주파수 영역대의 소리만 선택하여 차단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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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를 달리는 차량에 의한 소음을 줄이는 첫 단계는? 도로를 달리는 차량에 의한 소음을 줄이는 첫 단계는 저소음 차량을 생산하는 것이고, 그 다음이 저소음 도로를 건설하는 것이다(Jo et al., 2013).
도로를 달리는 차량에 의한 소음을 줄이는 두 번째 단계는? 도로를 달리는 차량에 의한 소음을 줄이는 첫 단계는 저소음 차량을 생산하는 것이고, 그 다음이 저소음 도로를 건설하는 것이다(Jo et al., 2013).
녹색도로로도 막을 수 없는 소음은 무엇으로 차단하는가? , 2013). 하지만 이것으로도 막을 수 없는 소음은 불가피하게 방음벽이나 방음터널로 차단한다. 그런데 방음벽이나 방음터널은 여러 문제점을 내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eranek, L. L. (1986). Acoustics, AIP, New York, pp. 128-143. 

  2. Comnex CO. (2012). "Soundproofing with miracle holes." Available at: https://www.youtube.com/watch?vn7DqvNCr4d8 (Accessed: March 2, 2015). 

  3. Fang, N., Xi, D., Xu, J., Ambati, M., Srituravanich, W., Sun, C. and Zhang, X. (2006). "Ultrasonic metamaterials with negative modulus." Nature Mater., Vol. 5, No. 6, pp. 452-456. 

  4. Hyun, T. J., Hong, S. J., Kim, H. B. and Lee, S. (2013). "Estimation of tire-pavement noise for asphalt pavement by mean profile dep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33, No. 4, pp. 1631-1638 (in Korean). 

  5. Jo, S. H., Jang, J. S., Kim, W. S. and Kim, N. (2013). "A study on noise reduction of quiet pavement through the noise level prediction and the economic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33, No. 3, pp. 1143-115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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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S. H. and Lee, S. H. (2014). "Air transparent soundproof window." AIP Advances, Vol. 4, p. 117123 (8 pages). 

  10. Kinsler, L. E., Frey, A. R., Coppens, A. B. and Sanders, J. V. (1999). Fundamentals of Acoustics, 4th ed., Wiley, New York. pp. 284-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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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Nguyen, H., Yusuke, T., Yuya, N., Sohei, N., Tsuyoshi, N. and Takashi, Y. (2012). "Prediction and experimental study of the acoustic soundproofing windows using a parallelepiped SVU." The Open Acoustics Journal, Vol. 5, pp. 8-15. 

  14. Wang, X. (2010). "Acoustical mechanism for the extraordinary sound transmission through subwavelength apertures." Appl. Phys. Lett., Vol. 96, No. 13, p. 134104. 

  15. Weber, L. and Gomez-Agustina, L. (2015). "Investigation into the application of an acoustic metamaterial for sound attenuation with air-flow." ICSV22 Proc., Florence, Italy, paper No. 52-2015-0508105747633, pp.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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