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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추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ine Recommendation Mobile Applic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5 no.2, 2016년, pp.79 - 88  

박시명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윤소영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서은비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손종서 (숙명여자대학교 글로벌서비스학부 앙트러프러너십전공) ,  박소현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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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와인 소비문화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와인 사업 창업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와인 사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서비스가 필요해지고 있다. 앙트러프러너십은 예비 창업자들이 자금, 인력, 기술 등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본 논문에서는 와인 사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기술적인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와인 추천 어플리케이션을 설계 및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는 바코드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와인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와인데이터에 와인을 마시는 최적상황을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사용자에게 적합한 와인을 추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number of startups in wine business because of the rapid growth of wine consumption. The entrepreneurs need support to prepare infrastructure of wine business. Entrepreneurship is a course of preparing funding, personnel, and technology for preliminary entrepreneur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앙트러프러너십이란? 이에 따라 와인 사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서비스가 필요해지고 있다. 앙트러프러너십은 예비 창업자들이 자금, 인력, 기술 등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본 논문에서는 와인 사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기술적인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와인 추천 어플리케이션을 설계 및 구현한다.
Vivino의 단점은? 기존에 와인 사업을 위한 응용 사례로는 와인의 라벨을 인식하여 기본적인 와인 정보를 제공하는 ‘네이버 라벨 인식 기능’과 와인 관리 어플리케이션인 ‘Vivino’가 있다. 하지만 ‘네이버 라벨 인식 기능’은 와인 라벨 인식 기능의 인식이 정확하지 않으며[3], ‘Vivino’는 전문적인 지식베이스의 부재로 정확한 시장 분석이 되지 않아 예비 창업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와인 라벨 검색 기능의 문제점은? 2는 Vivino 어플리케이션에서 한 와인의 정보 화면이며, 하단의 버튼으로 라벨 인식을 통한 검색을 제공한다. 와인과 관련된 정보를 간단하게 보여주며, 와인을 구매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가까운 지역에서 파는 와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서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5]. 또한, 사용자로부터 와인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J. W. Park, "The Level of Specialization of Wine Consumers Wine Market, According to the Level of Characterization,"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Vol.10, No.4, pp.145-163, 2014. 

  2. H. S. Park, "The Competitiveness of the Korean Wine Industry with World Wine Market Analysis," Journal of Commodity Science and Technology, Vol.27, No.1, pp.93-107, 2009. 

  3. J. M. Jung, H. J. Yang, S. H. Kim, G. S. Lee, and S. H. Kim, "Wine Label Recognition System using Image Similar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1, No.5, pp.125-137, 2011. 

  4. C. Rowena, L. Diego, C. Scott, and H. Damian, "Labelling: Wine labelling - future considerations and trends," Wine & Viticulture Journal, Vol.30, No.2, 2015. 

  5. M. R Jung, "Exploring Differences of Purchase Motives and Information Source of Wine Consumers: Focused on Demographic Profiles,"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23, No.4, pp.313-327, 2011. 

  6. J. S. Lim, S. H. Kim, C. W. Lee, G. S. Lee, H. J. Yang, M. E. Lee, "Wine Label Character Recognition in Mobile Phone Images using a Lexicon-Driven Post-Processing," Journal of KIISE : 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s, Vol.16, No.5, pp.546-550, 2010. 

  7. J. M. Wolfe, "Visual search in continuous, naturalistic stimuli," Vision Research, Vol.32, No.9, pp.1187-1195, 1994. 

  8. J. K. Park, "A Study on Application Methods of Analytical Technologies for Analyzing Big Data," M.S. Thesis, University of Sejong, pp.1-5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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