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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력발전용 저압터빈 최종 단 블레이드에 대한 파손 연구
Study for Fracture in the Last Stage Blade of a Low Pressure Turb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4, 2016년, pp.423 - 428  

이길재 (한국동서발전 기술정보처)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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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압터빈 최종 단 블레이드는 응축 증기 내 농축된 불순물에 의해 조성되는 부식환경 하에서, 고속회전에 따른 높은 응력이 부가되어 응력부식 균열에 의한 파손이 빈번히 발생된다. 이러한 가혹 환경 하에서 블레이드의 안정적 사용을 위해서 내식성과 고 강도 특성 등을 갖춘 12% Cr 마르텐사이트계 스테인레스 강을 널리 적용한다. 본 논문은 마르텐사이트계 스테인레스 강으로 제작된 최종 단 블레이드가 정상운전 중 갑작스럽게 파손되어, 원인진단을 위해 파손 및 건전 블레이드를 대상으로 기계적 물성, 파단면 및 미세 조직 검사를 수행한 결과를 기술한 내용이다. 파손된 블레이드의 기계적 물성 시험결과 재질 사양서 기준에 비해 충격치는 낮고 경도는 높은 전형적인 재질 취성화 특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파단면 검사결과 가지(branch)형태의 균열이 입계를 따라 진전하였고, 표면에서 Cl, S 등의 부식성분이 검출되었다. 이상의 결과들을 토대로 블레이드의 파손원인은 응력부식 균열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st stage blades of a low pressure (LP) turbine get frequently fractured because of stress corrosion cracking. This is because they operate in a severe corrosive environment that is caused by the impurities dissolved in condensed steam and high stress due to high speed rotation. To improv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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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500 MW급 화력발전소 증기터빈 최종 단 블레이드의 파손사고와 관련하여 원인진단수행사례를 소개함으로써, 해당 분야에 종사하는 산학연 관계자들과의 정보공유와 직무능력 향상의 기회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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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기터빈란 무엇인가 화력발전소의 증기터빈은 증기가 가지고 있는 운동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발전기를고속으로 회전시킴으로써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소의 주요설비 중 하나이다.(1) 대형 증기터빈 블레이드는 고압, 중압 및 저압 블레이드로 구성되며, 3,600 rpm으로 고속 회전되어 높은 원심응력과 굽힘응력등이 작용된다.
저압터빈 최종 단 블레이드에 부식피로 및 응력부식 균열등의 파손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대형 증기터빈 블레이드는 고압, 중압 및 저압 블레이드로 구성되며, 3,600 rpm으로 고속 회전되어 높은 원심응력과 굽힘응력등이 작용된다. 특히 저압터빈 최종 단 블레이드의 경우 최 장축으로 가장 큰 응력이 작용됨과 동시에, 응축 증기 내 농축된 불순물의 영향으로 부식피로 및 응력부식 균열(stress corrosion cracking)등의 파손이자주 발생되고 있다.(2)
최종 단 블레이드의 정확한 파손원인 진단에 의한 재발방지가 필수적인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블레이드의 파손발생은 타 설비로의 파손유발과 복구에 장 시간이 소요되어 막대한 정비비용과 운영 손실이 수반되고 있어 정확한 파손원인 진단에 의한 재발방지는 설비운영 측면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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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ong, G. W., Choi, W. S., Kim, W. J. and Jung., N. G., 2013, "Damage Analysis for Last-Stage Blade of Low-Pressure Turbine," Trans. Korean Soc. Mech. Eng., Vol. 37, No. 12, pp. 1153-1157. 

  2. Timo, D. P. and Sarney, G. W., 1967, "The Operation of Large Steam Turbine to Limit Cyclic Thermal Cracking," ASME 67-WA/PWR-4, pp. 3-15. 

  3. Zdzislaw Mazur, Rafael Garcia-Illescas, Jorge Aguirre-Romano, Norberto Perez-Rodriguez., 2008, "Steam Turbine Blade Failure Analysi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5, No. 1-2, pp. 129-141. 

  4. Irvine, Crowe, Pickering, 1971, "The Making, Shaping, and Treating of Steel," 9th ed., pp. 1178. 

  5. Gopa Chakraborty, CR. Das, S. K. Albert, A. K. Bhaduri, V. Thomas Paul, G.Panneerselvam, Arup Dasgupta., 2015, "Study on Tempering Behaviour of AISI 410 Stainless Steel," Materials Characterization, Vol. 100, pp. 81-87. 

  6. ASM Metals Handbook, 9th ed., 1981, "Heat Treating of Stainless Stees," Vol. 4, p. 635 

  7. Pawlowski, B., Mazur, A. and Gorczyca, S., 1991, "The Effect of the Tempering Processes on the Susceptibility to Stress Corrosion Cracking of High Strength Steel," Corrosion Science, Vol. 32, pp. 685-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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