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 콘텐츠 기업의 무형자산 중심 지식재산 가치 연결 전략: 아이코닉스 애니메이션 뽀로로에 대한 탐색적 사례연구
Value Articulation Strategy of Media and Content Company: Mainly Focused on Iconix's Animation 'Pororo' Case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7 no.3, 2016년, pp.181 - 206  

고영희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이서현 (서울과학종합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influence of growing popularity of "hallyu" (Korean wave), corporates that have copyrights such as music, movie, drama as their core competitiveness are showing continuing growth. In Addition, they built on contents are rapidly growing, interests in protection and management of intellectu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코닉스란? <뽀롱뽀롱 뽀로로>를 기획하고 각종 라이선스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아이코닉스는 애니메이션 기획, 마케팅 전문 회사로 2001년 설립됐다. 아이코닉스의 전신은 1996년 금강기획 애니메이션 사업팀이다.
금강기획이 애니메이션 사업을 정리하게 된 이유는? 아이코닉스의 전신은 1996년 금강기획 애니메이션 사업팀이다. 당시 <짱구는 못말려>, <꼬마 마법사 레미> 등을 배급했지만 IMF 위기로 금강기획이 애니메이션 사업을 정리하고 광고에 집중하게 되면서 당시 팀의 일원이었던 최종일 현 아이코닉스 사장이 2001년 직원 6명으로 아이코닉스를 설립했다.
아이코닉스는 어떻게 뽀로로를 제작하게 되었는가? 이 때문에 아이코닉스는 다른 전문 기업들과 공동으로 제작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2002년 당시 하나로텔레콤(SK브로드밴드)로부터 투자를 받아 방송 매체로는 EBS, 애니메이션 제작사로는 오콘을 끌어들여 <뽀롱뽀롱 뽀로로>를 제작하게 됐다. 뽀로로는 탄생과 함께 각종 기관과 페스티벌에서 수상을 하며 사업적 성공과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고영희 (2013), 트레이드 드레스로의 지식재산 가치이전 전략에 관한 연구, KAIST 지식재산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고영희, 이미현(2013), 기업의 보유 특허 특성과 경제적 활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의료화학산업 특허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4권 제1호 

  3. 고정식(2011), "지식재산 경영의 미래", 서울, 한국경제신문 

  4. 김경묵(2008), 공감 얻으면 문화산업서도 대박, 동아비즈니스리뷰, 제17호, 28-31. 

  5. 김도연(2011), 애니메이션의 성공 조건: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1권 제8호, 170-176 

  6. 김민주(2011), 미국에는 디즈니랜드, 핀란드엔 '무민월드'가 있다, 동아비즈니스리뷰, 제77호, 66-69. 

  7. 김유영,여준상(2010), '마케팅 날개'를 달고 세계로 날아간 뽀로로, 동아비즈니스리뷰, 제56호, 64-70 

  8. 김인,이성욱(2009) 마케팅의 '렌즈'로 본 디즈니 공주들, 동아비즈니스리뷰, 제46호, 50-53 

  9. 김정완, 김원준(2013), "지식재산권법", 광주, 전남대학교출판부 

  10. 김지영(2009), "월트 디즈니", 서울, 살림지식총서 

  11. 김지영(2010), "헬로키티 성공신화", 서울, 살림 Biz 

  12. 김철호, 박성필, 고영희(2011), "지식재산전략", 서울, 한국발명진흥회 

  13. 김환표(2013), 한국의 디즈니를 꿈꾼다 , 인물과 사상, 7, 130-153 

  14. 노준석(2008), OSMU 전략을 통한 한국문화콘텐츠의 선순환구조 확립방안-드라마 애니메이션 분야 국내외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제3권, 119-150 

  15. 동아일보, 2012년 8월 3일자, 퓨전으로 포장한 짝퉁 범람... 캐릭터 산업 말라 죽는다 

  16. 동아일보, 2015년 9월 23일자, 뽀로로 파크, 둘리 뮤지엄, 소규모 테마파크는 '날개' 

  17. 박성호(2006), "캐릭터 상품화의 법적 보"호, 서울, 현암사 

  18. 박정수(2010),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 환경과 한국의 대응 전략", 서울, 산업연구원 

  19. 백서인, 권상집(2015), 지속성장을 위한 사회적 책임의 전략적 활용: 중국 내 자동차 기업에 대한 탐색적 사례연구, 지식경영연구, 제16권 제3호 

  20. 서병문(2005), "만화콘텐츠비즈니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1. 손익수, 고영희(2013), 핵심표준기술의 기술이전 사업화를 통한 기업성장 및 신산업 창출 사례연구, 지식경영연구, 제14권 제5호 

  22. 세계일보, 2015년 8월 5일자, 토종 캐릭터 '뽀로로', 중국 본토에서도 인기 

  23. 아이티데일리, 2015년 9월 8일자, 뽀로로파크, 키즈 테마파크 최초 홈쇼핑 단독 론칭 

  24. 윤영수, 조성종(2007), 브랜드 경영과 상표권, 법학연구, 제25권, 451-476 

  25. 전자신문, 2015년 6월 11일자, CJ오쇼핑, 뽀로로 파크 온라인 총판권 계약...입장권 판매 대행 

  26. 조성룡, 신호, 장예빛, 이성업, 한민우, 구본철 (2007), 사례분석을 통한 방송콘텐츠 OSMU의 고찰-OSMU 이론적 정립 및 비즈니스 분류를 중심으로, 방송공학회논문지,제12권 제5호, 423-434 

  27. 조용순(2008), "문화콘텐츠와 저작권", 서울, 전략과 문화 

  28. 한국콘텐츠진흥원(2011), "캐릭터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9. 한국콘텐츠진흥원(2013), "캐릭터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30. Alexander I. Poltorak, Paul Lerner (2007), 알기쉬운 지식재산권 라이선스 전략, 대광서림 

  31. Bonita Russel, Cory Issac(2014), the future of moomin characters ltd, Ivey, 1-13 

  32. James Conley, Peter Bican, Holger Ernst(2013), Value Articulation: A framework for the strategic management of intellectual property, 55(4),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33. John Palfrey(2012), Intellectual property strategy, the MIT press 

  34. Lester Thurow (2001), 지식의 지배, 생각의 나무 

  35. Michael Gollin(2012), 글로벌 지식재산 전략, 한티미디어 

  36. Suzanne S. Harrison, Patrick H. Sullivan(2012), Edison in the boardroomrevisited, Wiley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