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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0 no.4, 2016년, pp.25 - 36
이동우 (부산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병원경영학전공) , 황병덕 (부산가톨릭대학교 병원경영학과) , 박재우 (부산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병원경영학전공)
Objectives : This study describes the current state of medical advertisement and quality of advertisement execution according to the different departments based on 2-year case study of actual medical advertisements which were published in newspapers. Additionally, this paper provides data which w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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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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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모델의 유형은 어떻게 나뉘나? | 광고 모델의 유형으로는 유명인(Celebrity) 모델, 전문가(Professional) 모델, 일반 소비자 모델(Typical consumer)로 나뉜다. 유명인 광고(Celebrity ad)란, 유명인의 인기, 개성, 재능 등을 제품에 투영시켜 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태도 변화 등의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시키려는 광고 표현의 한 가지 형식이다. | |
개정된 의료법에서 의료광고에 관한 내용은 무엇인가? | 개정된 의료법에 따르면 다양한 메시지의 의료광고를 의료인단체의 사전심의만 받으면 TV와 라디오를 제외한 신문, 잡지 등의 정기간행물은 물론 인터넷 신문이나 옥외광고 등 거의 모든 대중매체에서 언제든지 시행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의료광고에 관한 법적 규제가 대폭 완화되면서 의료광고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 |
의료광고를 제한하는 규정이 위헌 판결이 난 배경은? | 타 분야에서는 광고방식으로 네거티브광고(Negative advertisement)가 특별한 규제 없이 허용되었으나, 의료분야에서는 포지티브광고(Positive advertisem ent)로 특정 제한되었으며, 광고횟수도 제한적으로 허용되어 일간지의 경우 월 2회를 초과하여 광고를 할 수 없도록 규제 되어 있었다. 기존의 의료광고 금지규정은 원칙적 금지, 예외적 허용의 형태로 유지되고 있었고, 이는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제한하는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나타냈다. 이에 의료광고 규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고, 의료광고금지 규정에 대한 위헌결정(2003헌가3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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