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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 주 진료과목에 따른 의료광고 수행 특성
Characteristics of Medical Advertisement according to the Various Departments at Medical Institution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0 no.4, 2016년, pp.25 - 36  

이동우 (부산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병원경영학전공) ,  황병덕 (부산가톨릭대학교 병원경영학과) ,  박재우 (부산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병원경영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describes the current state of medical advertisement and quality of advertisement execution according to the different departments based on 2-year case study of actual medical advertisements which were published in newspapers. Additionally, this paper provides data which wi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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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년간 신문에 실재 게재 된 의료광고들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여 의료광고현황을 살펴보고 진료과목별 광고수행의 특성을 분석하여 더욱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의료기관의 의료광고 기획과 제작과정에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2년간 국내에 출판간행 된 신문을 바탕으로 게재된 의료광고의 광고요소 특성을 조사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이용하여 의료기관 종별과 광고에 노출된 주 진료과목을 독립변수로, 대상기관에 대한 광고 수행 특성 요소들을 종속변수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기본적인 변수들의 분포를 파악하고, 제 변수들 간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 각종 미디어 매체의 발달로 의료광고 수행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이전에 비해 증가했지만, 여전히 신문광고를 통한 의료광고 수행이 가장 영향력이 크다. 이에 본 연구는 2년간 실제 수행된 의료기관의 광고유형을 분석하여 향후 의료광고를 기획하는 의료기관에서 광고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년간 신문에 실재 게재 된 의료광고들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여 의료광고현황을 살펴보고 진료과목별 광고수행의 특성을 분석하여 더욱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의료기관의 의료광고 기획과 제작과정에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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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고 모델의 유형은 어떻게 나뉘나? 광고 모델의 유형으로는 유명인(Celebrity) 모델, 전문가(Professional) 모델, 일반 소비자 모델(Typical consumer)로 나뉜다. 유명인 광고(Celebrity ad)란, 유명인의 인기, 개성, 재능 등을 제품에 투영시켜 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태도 변화 등의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시키려는 광고 표현의 한 가지 형식이다.
개정된 의료법에서 의료광고에 관한 내용은 무엇인가? 개정된 의료법에 따르면 다양한 메시지의 의료광고를 의료인단체의 사전심의만 받으면 TV와 라디오를 제외한 신문, 잡지 등의 정기간행물은 물론 인터넷 신문이나 옥외광고 등 거의 모든 대중매체에서 언제든지 시행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의료광고에 관한 법적 규제가 대폭 완화되면서 의료광고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의료광고를 제한하는 규정이 위헌 판결이 난 배경은? 타 분야에서는 광고방식으로 네거티브광고(Negative advertisement)가 특별한 규제 없이 허용되었으나, 의료분야에서는 포지티브광고(Positive advertisem ent)로 특정 제한되었으며, 광고횟수도 제한적으로 허용되어 일간지의 경우 월 2회를 초과하여 광고를 할 수 없도록 규제 되어 있었다. 기존의 의료광고 금지규정은 원칙적 금지, 예외적 허용의 형태로 유지되고 있었고, 이는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제한하는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나타냈다. 이에 의료광고 규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고, 의료광고금지 규정에 대한 위헌결정(2003헌가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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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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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Y.S. Hong(2012), A Study on the Attitudes toward Hospital Advertising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the Brand Attitudes,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pp.1-301. 

  3. S.J. Lee(2009),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Improvement of the Regulatory Quality of Medical Advertisement, Graduate School, Kyunghee University, pp.1-84. 

  4. M.W. Lee(2014), Analysis of Effectiveness by Change in Medical Law Regulating Medical Advertisements in the Subway,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pp.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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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Y.S. Woo(2012), A Study on the Attitudes toward Hospital Advertising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Brand Attitudes,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pp.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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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T.S. Kim(2009),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Type of the Medical Treatment on the Attitudes towards the Ads,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pp.1-74. 

  17. J.G. Oh, Y.S. Kim(2003), A Study on the Teaching-Learning Methodology for the Reading TV-Ads, Secondary Education Institute, Vol.51(2);225-245. 

  18. S. Heo(2010), Impacts of Advertorial of Newspapers 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pp.1-99. 

  19. S.Y. Yoo(2004), A Study by the Medical Media Analysis, The Journal of Namseoul University, Vol.10(1);397-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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