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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기반의 ITS 시스템 아키텍쳐 구축방안
ITS System Architecture based upon Object-oriented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2 no.1 = no.31, 2016년, pp.105 - 115  

Yoon, Byoungjo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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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객체지향 기반의 ITS 아키텍쳐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객체를 생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객체 지향적 접근방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작업의뢰기술도 라는 새로운 객체 생성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차량내 동적경로안내 시스템에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법을 적용하여 객체지향적 기반의 시스템 아키텍쳐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in-vehicle dynamic route guidance systems based upon object-oriented ITS LSA. We expect to apply efficiently for connection and expansion of systems what is more to present systems based upon object-oriented of the other ITS LS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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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차량내 동적경로안내시스템을 대상으로 객체지향적 방법을 적용한 ITS 시스템 아키텍쳐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시된 시스템 아키텍쳐 구축 방안으로 다른 시스템의 아키텍쳐 구축에 기반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대상 시스템의 연계 및 확장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내 동적경로안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 및 시스템의 기능을 정리하였다. Table 1 은 차량내 동적경로안내시스템을 위한 사용자 요구 및 시스템의 기능을 나타낸 것이다.
  • 이 방법은 몇몇 서비스가 증가되거나 변화하는 경우에 강력하게 대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ITS시스템 아키텍쳐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객체지향적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이것은 사회적인 요구와 기술의 개발에 따른 변화에 더 쉽게 대처할 수 있는 ITS시스템 아키텍쳐를 구축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객체지향적 분석방법을 위하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를 이용하였다.
  • 각각의 상위수준과 하위수준은 객체지향적 방법의 특성인 클래스와 객체를 만들기 위한 과정과 연관되어 있다. 본 연구는 시스템을 객체지향적으로 구축하기 위하여 객체계층모델을 구축하였다. 객체계층모델에서 만들어진 클래스와 객체는 동적상태 모델과 정적상태의 모델로 표현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객체지향적 ITS시스템 아키텍쳐를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객체지향 기반의 논리 아키텍쳐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차량내 동적경로안내시스템은 차량단말기를 부착한 차량에 동적교통정보를 제공하면 차량단말기는 수신된 동적 교통정보를 토대로 운전자의 여행 기종점에 적합한 최단경로를 도출하고, GPS위성이나 노변통신장치를 통해서 차량의 현재위치를 파악하면서 주행안내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브시스템이다.
  • ITS분야도 마찬가지이다. 본 연구에서 차량내 동적경로안내시스템을 이용하여 ITS시스템 아키텍쳐를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시된 시스템 아키텍쳐 구축 방안으로 다른 시스템의 아키텍쳐 구축에 기반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대상 시스템의 연계 및 확장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객체지향적 방법을 적용하여 차량내 동적경로안내시스템을 위한 아키텍쳐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배경을 살펴보기 위하여 현재 ITS시스템 아키텍쳐를 구축하고 있는 나라들의 ITS시스템 아키텍쳐 구축 현황을 통해 ITS시스템 아키텍쳐의 진행사항 및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내 동적경로안내시스템을 대상으로 객체지향적 방법을 적용한 논리아키텍쳐를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ITS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야 중점으로 두어야할 것이 시스템의 적용성 및 재사용성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객체지향적 방법을 적용하여 차량내 동적경로안내시스템을 위한 아키텍쳐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배경을 살펴보기 위하여 현재 ITS시스템 아키텍쳐를 구축하고 있는 나라들의 ITS시스템 아키텍쳐 구축 현황을 통해 ITS시스템 아키텍쳐의 진행사항 및 특성을 파악하였다. ITS시스템 아키텍쳐를 객체지향적인 기반으로 구축하기 위하여 객체지향이 가지고 있는 특성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우선 ITS시스템 아키텍쳐 중 차량내 동적경로안내시스템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연구는 차량내 동적경로안내시스템의 사용자요구조건 및 시스템요구조건을 기술하였다. 사용자요구조건 및 시스템요구조건은 모델로 표현하기 위하여 4가지의 모델을 적용하였다.
  • 차량내 동적경로 안내시스템의 작업의뢰기술도는 유즈케이스와 클래스다이어그램, 시퀀스다이어그램과의 관계에서 클래스나 객체를 어떻게 생성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방법을 제시해주며 적합한 클래스를 선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해준다. 작업의뢰다이어그램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책임아래 자기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그렇지 못한 경우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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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S 시스템 아키텍쳐는 어떤 작업을 말하는가? 따라서, ITS 시스템 아키텍쳐는 ITS에서 목표로 하는 각종 사용자시스템을 통합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틀로서 ITS구축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ITS의 구축방향을 미래지향적으로 제시하는 작업이다. 다양한 사용자시스템 구현을 위해서는 세부적인 구축시스템이 필요하며, 아키텍쳐에서는 이 시스템의 기능적/비기능적 사항과 물리적 구성장치, 정보흐름 등을 정의하게 된다.
시스템 아키텍쳐란 무엇인가? 정보인프라를 다루는 시스템의 아키텍쳐는 개별 건축물들간의 연관관계와 달리 필연적으로 각 시스템의 시스템과 구성요소간의 상호연관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개별사업 차원이 아닌 국가 전체적인 시스템차원에서 수립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아키텍쳐란 전자․정보․통신분야의 대규모 시스템 개발과정에서 도출된 개념으로써, 시스템의 목적과 이용자 요구사항을 기초로 하는 전체적인 시스템 골격(framework)을 의미한다. 각종 대규모 시스템들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다양한 기술이 여러 가지 형태로 결합되어 성립하게 된다.
시스템 아키텍쳐의 구성요소들은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시스템 아키텍쳐는1) 참조아키텍쳐, 2) 논리아케텍쳐, 3) 물리아키텍쳐로 구성된다. 이들은 독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3가지의 구성이 연계되어 하나의 시스템을 형성하는 복합적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하나의 시스템을 이루는데 있어서는 이들 3가지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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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OCT, National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 ArchitectureII, 1999 

  2. ISO TC 204, Transport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s-Reference Model Architecture for the TICS Sector-Part 1 : TICS Fundamental Services, ISO/TR 14813-1, 1999. 

  3. ISO TC 204, Transport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s-Reference Model Architecture for the TICS Sector-Part 2 : Core TICS Reference Architecture, ISO/TR 14813-2, 1999. 

  4. ISO TC 204, Transport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s-Reference Model Architecture for the TICS Sector-Part 3 : Example Elaboration, ISO/TR 14813-3, 1999 

  5. ISO TC 204, Transport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s-Reference Model Architecture for the TICS Sector-Part 4 : Reference Model Tutorial, ISO/TR 14813-4, 1999 

  6. Doug Rosenberg and Kendal Scott, Applied Use Case Driven Object Modeling, Addison-Wesley, 2001. 

  7. Perdita Stenvens and Rob Pooley, Using UML Software engineering with object and components, Updated Edition, Addison-Wesley, 2000 

  8. Seo, Jonggook(2015) A Hierarchical Analysis on the Commuting Behaviors and Urban Spati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11 No.4, pp. 506-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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