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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선의 연안항해를 지원하는 해상내비게이션
Maritime Navigation to Aid Costal Sailing of Small-Size Ship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1 no.3, 2016년, pp.371 - 378  

윤재준 (Mokpo Maritime University Dept. of Marine Electronic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  문정환 (Carnavicom) ,  정종택 (Carnavicom) ,  김건웅 (Mokpo Maritime Univ. Dept. of Marine Computer Engineering) ,  최조천 (Mokpo Maritime Univ. Dept. of Marine Computer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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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연안을 운항하는 소형어선, 낚싯배, 요트, 보트 등 소형선의 운항자에게 항로탐색, 해상안전정보 등의 제공이 가능한 해상내비게이션을 연구하였다. 스마트 기기의 앱에 의하여 육상 내비게이션 기술을 접목하는 방법으로 설계하여 도서, 양식장, 암초 등에 대한 해상 장해물에 대한 정보가 비교적 정확하며, 사용하기 쉽고, 고가인 ECDIS(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실현하고자 하였다. 연구내용으로 해상내비게이션의 구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운용자를 위한 앱 설계의 부분으로 기술을 구현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스마트 기기에 적용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써 소형선의 운용자가 별도 장비의 구입, 설치 및 유지보수등의 과정없이 간단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최소의 비용으로 연안해역에서 안전운항을 실현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studied on the maritime navigation with functions of navigation route search and maritime safety information for small-size fishery ships, fishing boats, yachts, and boats in coastal seas. We have designed a smart phone application which is more exact information on marine obstacles of isl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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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해양수산부에서 소형선을 위하여 ENC 기반 해상정보 모바일 해로드라고 하는 앱을 무료로 보급하여 항로안내, 해상안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3], ENC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해상정보를 실시간으로 나타내지 못하므로 실시간 사용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안해역을 항해하는 소형선박들에게 해상시설정보, 항로탐색, 해상안전, 실시간 운용 등의 요구를 충족하는 해상내비게이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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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C 기반 해상정보 모바일 해로드가 실시간 사용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상용 컴퓨터에 ENC를 사용하여 선박위치를 표현하는 형태의 소프트웨어가 있으나, 이것은 ENC 규정에 부적합은 물론 항해지원 기능의 미비로 사용자들에게 오히려 ENC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한다. 현재 해양수산부에서 소형선을 위하여 ENC 기반 해상정보 모바일 해로드라고 하는 앱을 무료로 보급하여 항로안내, 해상안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3], ENC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해상정보를 실시간으로 나타내지 못하므로 실시간 사용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안해역을 항해하는 소형선박들에게 해상시설정보, 항로탐색, 해상안전, 실시간 운용 등의 요구를 충족하는 해상내비게이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국내의 ENC는 어떻게 구현되는가? 국내의 ENC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제공되며, 1단계에서 6단계까지의 레벨로 구성되고, 해역(Area), 선(Line), 지점(Point)의 배경을 통하여 160여종의 약어(Acronym)로 구현된다. 그림 3은 ENC 디스플레이의 overview 이며, 1/1,500,000 축척으로 제작된 것이다.
해상내비게이션은 어떠한 시스템을 대체하고자 하였는가? 국내 연안을 운항하는 소형어선, 낚싯배, 요트, 보트 등 소형선의 운항자에게 항로탐색, 해상안전정보 등의 제공이 가능한 해상내비게이션을 연구하였다. 스마트 기기의 앱에 의하여 육상 내비게이션 기술을 접목하는 방법으로 설계하여 도서, 양식장, 암초 등에 대한 해상 장해물에 대한 정보가 비교적 정확하며, 사용하기 쉽고, 고가인 ECDIS(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실현하고자 하였다. 연구내용으로 해상내비게이션의 구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운용자를 위한 앱 설계의 부분으로 기술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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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U. Kim, B.-G. Min, T.-J. Ha, H.-J. Jeong, and J.-A. Park, "Implementation of a marine navigation system for the small and medium sized power boat," J. KIIT, vol. 11, no. 3, pp. 27-35, 2013. 

  2. J.-W. Park, Y.-K. Lim, and O.-S. Kim, "Advice for intelligent IT-ship convergence of future," The Mag. IEEK, vol. 35, no. 5, pp. 512-523, 2008. 

  3. "General planning for build of next generation the e-Navigation," MOF, 2015. 

  4. "Technology development business for next generation the e-Navigation of IMO," KISTEP, 2015. 

  5. J.-Y. Kim and J.-I. Kim, "A study on the advanced marine navigation systems for small size ships and boats," Proc. KICS, Int. Conf. Commun., pp. 240-241, Jun. 2009. 

  6. J.-T. Jeong, J.-Y. Choi, and J.-C. Choi, "Design of application software for implementation of marine leisure navigation," Proc. KICS, Int. Conf. Commun., pp. 394-395, Jun. 2015. 

  7. T.-H. Hong, K.-Y. Seo, and G.-K. Park, "Building of an vessel operator support system based on ENC," KOSOMES, pp. 135-140, May 2005. 

  8. D.-H. Kim, and J.-D. Kim, "Unmanned Ship Control System Using WLAN," Proc. KICS, Int. Conf. Commun., pp. 50-51, Nov.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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