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재이용에 대한 인식이 물 재이용 실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물 재이용 실천 필요성 인식, 세면수 재활용 양변기 효과 인지도(p<.01), 공공기관 절수제품 의무설치 인식, 절수제품 의무설치 대상 확대 찬성도, 물 재이용 법률 인지도(p<.05)로 나타났다. 또한 월평균 가구소득이 150만원 이하인 경우, 직업이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와 판매 및 기능 종사자인 경우, 월평균 수도요금이 4만원대 이상인 경우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물 재이용에 대한 인식이 물 재이용 실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물 재이용 실천율을 높이기 위한 물 재이용 정책 추진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한 데 그 의의가 있다.
물 재이용에 대한 인식이 물 재이용 실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물 재이용 실천 필요성 인식, 세면수 재활용 양변기 효과 인지도(p<.01), 공공기관 절수제품 의무설치 인식, 절수제품 의무설치 대상 확대 찬성도, 물 재이용 법률 인지도(p<.05)로 나타났다. 또한 월평균 가구소득이 150만원 이하인 경우, 직업이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와 판매 및 기능 종사자인 경우, 월평균 수도요금이 4만원대 이상인 경우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물 재이용에 대한 인식이 물 재이용 실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물 재이용 실천율을 높이기 위한 물 재이용 정책 추진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한 데 그 의의가 있다.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 of the perception of water reuse on water reuse practice intention.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the perception of water reuse practice necessity, the effect of water recycling toilet(p<.01), compulsory installation of water recycling product in public institution, ex...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 of the perception of water reuse on water reuse practice intention.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the perception of water reuse practice necessity, the effect of water recycling toilet(p<.01), compulsory installation of water recycling product in public institution, expansion of compulsory installation of water recycling product, the law of water reuse promotion and support(p<.05). Also, monthly household income, occupation and monthly water rate significantly affected the between-group differences of water reuse practice intention. This study provided implications for operating water reuse policy by analyzing the effect of the perception of water reuse on water reuse practice intention to enhance water reuse practice.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 of the perception of water reuse on water reuse practice intention.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the perception of water reuse practice necessity, the effect of water recycling toilet(p<.01), compulsory installation of water recycling product in public institution, expansion of compulsory installation of water recycling product, the law of water reuse promotion and support(p<.05). Also, monthly household income, occupation and monthly water rate significantly affected the between-group differences of water reuse practice intention. This study provided implications for operating water reuse policy by analyzing the effect of the perception of water reuse on water reuse practice intention to enhance water reuse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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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물 재이용 촉진을 위해 물 재이용정책이 물 재이용 실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 재이용 정책과 효과에 대한 인식과 물 재이용 정책이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입 등 물 재이용 실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에서 물 재이용 정책을 다룬 문헌은 많지 않았으며 정책 효과 진단과 물 재이용 실태 및 인식에 대한 연구도 다소 부족한 편이었다. 본 연구는 물 재이용 인식이 물 재이용 실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물 재이용에 대한 인식이 물 재이용 실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물 재이용 실천율을 높이기 위한 물 재이용 정책 추진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한 데 그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H1: 물 재이용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수록 물 재이용 실천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H2: 물 재이용 절수제품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물 재이용 실천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H3: 물 재이용 정책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물 재이용 실천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H4: 물 재이용 실천 필요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물 재이용 실천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H5: 물 재이용 정보제공 필요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물 재이용 실천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제안 방법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최종학력, 거주지, 생활정도, 직업, 가구원수, 주거형태, 수도요금) 9문항과 물 재이용 정책 및 물 재이용 실천 인식과 관련한 15문항(물 재이용 및 물 재이용 시설 인지도, 빗물 재활용 및 중수도 인지도, 물 재이용 법률 인지도, 물 재이용 절수제품인지도, 세면수 재활용 양변기 효과 인지도, 공공기관 절수제품 의무설치 인식, 공공시설 절수제품 의무설치 인식, 절수제품 의무설치 대상 확대 찬성도, 절수제품 확대보급 정부지원 찬성도, 현재 물 재이용 정책 효과 인식, 물 재이용 실천 필요성 인식, 물 재이용 정보제공 필요성인식,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으로 총 24문항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2015년 12월 14일부터 1월 23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병행하여 설문지를 배포한 후, 총 98부를 수거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최종 9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19를 활용하여 기술통계량을 구하고 빈도분석을 실시했으며, 회귀분석으로 물 재이용과 관련한 인식이 물 재이용 실천, 즉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ANOVA와 사후분석을 통해 집단 간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생활정도, 직업, 월평균 수도요금에 따른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의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즉,월 평균 가구소득이 150만원 이하인 집단이 300-500만원 사이보다 구매의도가 높았고, 직업별로는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와 판매 및 기능 종사자의 구매의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월평균 수도요금이 4만원대 이상인 집단이 수도요금이 낮은 집단보다 구매의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또한 공공기관의 절수제품 의무설치 적절성은 3.96점, 공공시설 및 공중화장실의 절수제품 의무설치 적절성은 3.89점, 절수제품 의무설치 대상 확대 찬성도는 3.98점, 절수제품 확대보급 정부지원 찬성도는 4.09점으로 절수제품 의무설치 및 보급확대에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순으로 설명력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수처리수 재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장 먼저 환경보호(설명력 24.2%)가 투입되었으며 추가 변수가 투입되면 수도요금(28.5%), 물관리 정책(2.8%), 기후변화(3.3%), 단수위험(1.1%) 순으로 설명력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물 재이용 인식 부문에서는 57%가 빗물 이용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빗물 이용을 위해 중요한 사항은 수질(56.
또한 회귀모형에서 VIF(분상팽창계수)가 10 이하로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었으며 Durbin-Watson 값이 1.592로 0이나 4가 아닌 2에 가까워 잔차의 독립성이 검증되었다.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물 재이용 실천 필요성 인식과 세면수 재활용 양변기 효과 인지도(p<.01), 공공기관 절수제품 의무설치인식, 절수제품 의무설치 대상 확대 찬성도, 물 재이용 법률 인지도(p<.05) 순으로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분석을 포함한 ANOVA 실시 결과 생활정도(월평균 가구소득), 직업, 월평균 수도요금에 따른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의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즉, 월평균 가구소득이 150만원 이하인 집단이 300-500만원 사이보다 구매의도가 높았고, 직업별로는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와 판매 및 기능 종사자의 구매의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월평균 수도요금이 4만원대 이상인 집단이 수도요금이 낮은 집단보다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물 재이용 실천 필요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세면수 재활용 양변기의 효과를 인지할수록, 절수제품 의무설치 대상 확대에 찬성할수록 물 재이용 절수제품구매의도가 높았으며, 공공기관 절수제품 의무설치 인식과 물 재이용 법률 인지도는 부(-)의 영향을 미쳤다
사후분석을 포함한 ANOVA 실시 결과 생활정도(월평균 가구소득), 직업, 월평균 수도요금에 따른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의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즉, 월평균 가구소득이 150만원 이하인 집단이 300-500만원 사이보다 구매의도가 높았고, 직업별로는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와 판매 및 기능 종사자의 구매의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월평균 수도요금이 4만원대 이상인 집단이 수도요금이 낮은 집단보다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활정도, 직업, 월평균 수도요금에 따른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의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즉,월 평균 가구소득이 150만원 이하인 집단이 300-500만원 사이보다 구매의도가 높았고, 직업별로는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와 판매 및 기능 종사자의 구매의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월평균 수도요금이 4만원대 이상인 집단이 수도요금이 낮은 집단보다 구매의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첫째, 물 재이용 실천 필요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세면수 재활용 양변기의 효과를 인지할수록, 절수제품 의무설치 대상 확대에 찬성할수록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가 높았으며, 공공기관 절수제품 의무설치 인식과 물 재이용 법률 인지도는 부(-)의 영향을 미쳤다.
7%가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하수처리수의 재이용은 49.1%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하수처리수 재이용을 하기 위해 중요한 사항은 수질(58.0%), 사용용도(25.3%), 수량(8.6%), 홍보 6.0% 순으로 나타났다. 하수처리수를 이용한 하천에서 수영을 할 수 있다는 응답은 26.
향후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를 종속변인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의확률 p=.000 수준에서 F=6.167로 회귀식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R2=0.535로 회귀모형은 53.5%의 비교적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현재 물 재이용 정책의 효과성은 3.76점이었으며 물 재이용 필요성은 4.07점, 물 재이용 정보제공 필요성은 4.02점으로 필요성 인식이 높은 편이었다. 향후 물 재이용 절수제품 구매의도는 3.
후속연구
본 연구는 한정된 표본으로 인해 다소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며, 후속 연구에서는 물 재이용과 관련한 인지도 및 인식과 물 재이용 실천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탐색하고 절수제품 구매의도 외의 종속변수로 물 재이용 실천 행동의지를 측정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인한 미래에 대한 예측은 무엇인가?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와 지속적인 인구 증가로 인해 미래 인류는 심각한 물 부족을 겪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국 또한 해수면 상승과 가뭄 발생, 생활·농업용수의 수요 증가로 인해 2050년에 물 부족 사태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지금 수자원 확보는 생존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국토교통부·한국수자원공사, 2015)[1].
물의 재이용이란 무엇인가?
물의 재이용이란「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빗물, 오수(汚水), 하수처리수, 폐수처리 수 및 발전소 온배수를 물 재이용시설을 이용하여 처리하고, 그 처리된 물을 생활, 공업, 농업, 조경, 하천 유지 등의 용도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2].
우리나라 물 재이용에 대한 개념 인지도의 실태는 어떠한가?
그러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수돗물의 재이용 실천에 대한 집계자료나 국민 인식에 관한 조사보고서 및 기존 연구문헌은 거의 찾아볼 수 없어 물 재이용 개념의 인지도 및 실천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water, "Water and Sustainable Development", 2015.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Act on the Promotion and Support for Water Reuse", 2015.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Act on the Public toilets", 2015.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Waterworks Law", 2015.
Ministry of Environment, "General Plans for Water Reuse(2011-2020)", 2011.
Ministry of Environment, "Water Supply Statistics", 2013.
Hyun-Ju Park.Tschung-Il Kim.Moo-Young Han, "Determinant Factor Analysis for the Spread of Water Reus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36(4), pp.271-27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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