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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트용 탄소섬유 발열체의 전기적 및 저항 발열 특성
Electrical and Resistance Heating Properties of Carbon Fiber Heating Element for Car Seat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7 no.2, 2016년, pp.210 - 216  

최경은 (전주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 ,  박찬희 (전주대학교 나노신소재공학과) ,  서민강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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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무전해 니켈 도금 시간을 달리하여 제조한 자동차 시트용 탄소섬유 발열체의 발열 및 전기적 특성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무전해 니켈 도금된 탄소섬유의 비저항 및 비열은 4-point probe method 및 differential scanning calorimetry (DSC)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표면 형상 및 표면 온도scanning electron microscope (SEM) 및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실험 결과, 도금시간의 증가에 따라 니켈 도금 두께 및 표면 온도는 증가하였으며, 반면에 비열 및 비저항은 도금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결과적으로 무전해 니켈 도금은 자동차 시트용 탄소섬유 발열체의 저항 발열 및 전기적 특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lectrical and resistance heating properties of carbon fiber heating elements with different electroless Ni-P plating times for car seat were studied. The specific resistance and specific heat of the carbon fibers were determined using 4-point probe method and differential scann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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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무전해 니켈 도금 시간을 달리하여 제조한 자동차 시트용 탄소섬유 발열체의 발열 및 전기적 특성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결과로서, 무전해 니켈 도금된 탄소섬유의 표면 온도 및 발열 속도는 도금 시간의 증가에 따라 증가하였으며, 30 min 도금한 섬유의 경우 미처리 섬유에 비하여 약 4~6배 높은 온도와 약 5~6배 높은 발열 속도를 나타내었다.
  • 현재까지의 탄소섬유 발열체에 관한 연구는 복합체에 한정된 반면, 탄소섬유 자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도금 시간에 따른 무전해 도금을 통하여 니켈 도금된 탄소섬유를 제조하였으며, 도금 두께 및 표면 형상이 자동차용 탄소섬유 발열체의 전기적 및 저항 발열 특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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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시트용 발열체는 어떤 방식으로 운용되는가? 특히, 자동차 시트는 신체와 직접 접촉하므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사용되는 자동차 시트용 발열체는 대부분 구리선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발열체는 열선을 통하여 전기에너지를 저항열로 변환시키는 방식이다. 이러한 금속 발열체는 사용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효율이 떨어져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손실에 큰 문제점이 있다[1].
금속 발열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사용되는 자동차 시트용 발열체는 대부분 구리선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발열체는 열선을 통하여 전기에너지를 저항열로 변환시키는 방식이다. 이러한 금속 발열체는 사용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효율이 떨어져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손실에 큰 문제점이 있다[1]. 특히, 물리적 손상에 의한 결선, 산화 및 고열에 의한 결선 등에 의하여 발열체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성능이 현격히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결선이 일어난 경우 누전 및 발화 등의 위험성이 있다[2,3].
자동차 시트용 발열체의 위험성은 무엇인가? 이러한 금속 발열체는 사용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효율이 떨어져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손실에 큰 문제점이 있다[1]. 특히, 물리적 손상에 의한 결선, 산화 및 고열에 의한 결선 등에 의하여 발열체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성능이 현격히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결선이 일어난 경우 누전 및 발화 등의 위험성이 있다[2,3]. 또한, 구리선과 같은 금속 발열체의 경우 전자파가 발생하게 되는데, 전자파는 UN산하 국제암연구기구(IARC;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에서 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규정하며 발암인자 2등급으로 분류하여 그 위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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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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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A. T. Chien, S. B. Cho, Y. Joshi, and S. Kumar, Electrical Conductivity and Joule Heating of Polyacrylonitrile/Carbon nanotube Composite Fibers, Polymer, 55, 6896-6905 (2014). 

  30. Y. Jing and G. J. Young, Highly Elastic and Transparent Multiwalled Carbon Nanotube/Polydimethylsiloxane Bilayer Films as Electric Heating Materials, Mater. Des., 86, 72-7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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