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가 내재적 동기 및 열정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erceived Autonomy Support on Intrinsic Motivation and Passion for Major students of Security Martial Arts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46, 2016년, pp.87 - 112  

양진영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 체력과학연구소) ,  임태희 (용인대학교 무도대학 태권도경기지도학과) ,  김동현 (동아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 태권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가 내재적 동기와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수도권 대학의 경호무도 전공자들 317명을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는 자율성지지, 내재적 동기, 열정으로 구인타당도 검증 후 통계처리에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기술통계,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모형검증을 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는 내재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경호무도 전공자의 자율성지지는 조화열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경호무도 전공자의 자율성지지는 강박열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넷째, 경호무도 전공자의 내재적 동기는 조화열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경호무도 전공자의 내재적 동기는 강박열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와 조화열정 및 강박열정 간의 관계에서 내재적 동기는 부분 및 완전 매개역할로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종합해볼 때, 경호무도 전공자의 자율성지지에 의한 무도수련활동에서 자기 결정적 동기화를 통하여 자발적인 의지가 발생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호무도 전공자의 자율성지지에 의한 내재적 욕구충족에 따른 개인 및 대인적 압박감에 의해 빠른 시기에 설정된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될 가능성도 고려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erceived autonomy support on intrinsic motivation and passion for major students of security martial arts. The subjects were selected 317 people to security martial arts majors universities in the metropolitan area extraction using a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스로 수련활동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에 의해 긍정적 수용력을 향상시키고 부정적 수용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가 내재적 동기와 열정에 그리고 내재적 동기가 열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 특히 힘든 훈련과정을 매일 반복해야 하는 선수들에게 훈련과정에 대한 목적이 내재적 동기 관점으로 접근하게 되면 힘든 훈련과정에 더욱 충실하게 될 것이며, 이에 대한 경험 자체에 대한 즐거움에 목적을 두게 되어 훈련자체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이를 수행하는데 의미를 부여하여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내재적 동기는 선수들 스스로 훈련과정에 목적을 두고 이에 대한 자발적 의지에 의한 즐거움을 추구하는 정도로서 개념을 사용하고자 한다.
  • 특히 학생 스스로 활동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고, 참여함으로써 즐거움과 기쁨 같은 내적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의 자율성지지는 훈련과정에서 지도자가 선수들과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지니고 선수들을 격려 및 지지해주며, 선수들의 선택을 존중하고 이해하려고 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가 내재적 동기와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 이 연구는 경호무도 전공자의 무도수행이 필수능력이고, 이를 실무능력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무도교육에 자발적인 참여를 극대화해야 하는데,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변인들을 발굴하고, 관련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에 의해 긍정적 수용력을 향상시키고 부정적 수용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가 내재적 동기와 열정에 그리고 내재적 동기가 열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는 내재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는 조화열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 경호무도 전공자의 지각된 자율성지지는 강박열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 경호무도 전공자의 내재적 동기는 조화열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 연구가설 5 : 경호무도 전공자의 내재적 동기는 강박열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범죄에 대한 사회적 위기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가 차원의 사회안전망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인 이유는 무엇인가? 과거 특정인물에 국한 된 범죄가 오늘날 불특정 다수를 향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양상이 급속히 흉포화, 지능화, 전문화되어 사회적 위기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배가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 공권력의 상대적 둔화현상이(공배완, 2006; 2007; 2009) 지속되고 이에 따른 예산과 인력 및 장비가 현저히 부족하기 때문에(박문선, 2009) 더 이상 국가차원의 사회안전망 확보를 기대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민간차원의 대민안전서비스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를 구축하기 위한 대표적인 인력 양성기관인 대학의 역할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이정학, 장성수, 2009에 따르면, 무도교육에 관한 가치는 어떤 편향이 생겼는가? 하지만 오늘날 경호무도 전공자의 무도교육에 관한 가치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무도교육이 스포츠화, 결과지상주의와 같은 외형적이고 결과론적인 관점을 중시함으로써(이정학, 장성수, 2009), 가시적 성과에 집중하는 편향이 생기고 말았다. 반면 경호는 경호대상자의 안전을 제일 우선으로 하기 때문에(송영남, 김병찬, 2010; Melanson, 1988) 심신수양과 단련이 중요한 덕목이자 가치이다.
본 논문에 따르면, 과거에 특정인물에 국한 된 범죄는 오늘날 어디를 향하고 있으며, 그 양상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과거 특정인물에 국한 된 범죄가 오늘날 불특정 다수를 향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양상이 급속히 흉포화, 지능화, 전문화되어 사회적 위기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배가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 공권력의 상대적 둔화현상이(공배완, 2006; 2007; 2009) 지속되고 이에 따른 예산과 인력 및 장비가 현저히 부족하기 때문에(박문선, 2009) 더 이상 국가차원의 사회안전망 확보를 기대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공배완. (2006). 한국 민간경비 교육 . 제도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한국경호경비학회지, 12: 51-72. 

  2. 공배완. (2007). 국내 대학 경호비서학과의 교육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호경비학회지, 13: 1-21. 

  3. 공배완. (2009). 경호학과와 경호비서학과의 교육과정 비교 . 분석을 통한 경호비서의 정체성 모색. 한국경호경비학회지, 20: 1-18. 

  4. 김기형 . 박중길. (2009). 대학 운동선수의 지각된 자율성 지지와 기본욕구 및 동기적 성향간의 구조모형 검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3): 33-48. 

  5. 문창일 . 김병준 . 최만식 . 문익수. (2005). 한국판 스포츠동기 척도 (KSMS-27) 의 타당도 점검.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6(2): 49-70. 

  6. 박문선. (2009). 경호업무 효율성에 관한 연구 : 공공경호와 민간경호의 효율성 영향요인의 비교분석. 한국경호경비학회지, 19: 67-103. 

  7. 박중길 . 김민희 . 김민정. (2010). 인문, 사회과학편: 지각된 무용 자율성 지지 검사지의 개발과 교차 타당화.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49(2): 385-398. 

  8. 송영남 . 김병찬. (2010). 민간경호원에 대한 경호무도교육시스템 발전방안. 대한무도학회지, 12(3), 327-342. 

  9. 유진 . 정꽃님. (2008). 무용 열정의 이원론적 모형 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9(1): 163-175. 

  10. 이민형 . 이강문. (2009). 경호관련학과의 경호무도교육 발전방안. 대한무도학회지, 11(1): 251-261. 

  11. 이정학 . 장성수. (2009). 무도수련의 교육적 가치 재발견. 대한무도학회지, 11(1): 49-57. 

  12. 황종대 . 구강본 . 김동규. (2011). 체육철학: 한국합기도 활법수행의 무도철학적 함의.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19(4): 193-204. 

  13. Amorose, A. J., & Anderson-Butcher, D. (2007). Autonomy-supportive coaching and self-determined motivation in high school and college athletes: A test of self-determination theory.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8(5), 654-670. 

  14. Blanchard, C. M., Amiot, C. E., Perreault, S. V., & Vallerand, R. J. P. (2009). Cohesiveness, coach’s interpersonal style and psychological needs: Their effects on self-determination and athletes’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0, 545-551. 

  15. Blanchard, C. M., Amiot, C. E., Perreault, S., Vallerand, R. J., & Provencher, P. (2009). Cohesiveness, coach’s interpersonal style and psychological needs: Their effects on self-determination and athletes’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0(5), 545-551. 

  16. Brophy, J. (2004).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2n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17. Conroy, D. E., & Coatsworth, J. D. (2007). Assessing autonomy-supportive coaching strategies in youth sport.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8(5), 671-684. 

  18. Cox, A., & Williams, L. (2008). The roles of perceived teacher support, motivational climate, and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in students’ physical education motivation.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30, 222-239. 

  19.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319-338. 

  20. Deci, E. L. (1976). Notes on the theory and metatheory of intrinsic motiv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15(1), 130-145. 

  21. Deci, E. L., & Ryan, R. M. (1985). The general causality orientations scale: Self-determination in persona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19(2), 109-134 

  22. Deci, E. L., & Ryan, R. M.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3-33. 

  23. Deci, E. L., Ryan, R. M., & Williams, G. C. (1996). Need satisfaction and the self-regulation of learning.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8(3), 165-183. 

  24. Deci, E. L., Vallerand, R. U., Pelletier, L. G., & Ryan, R. M. (1991). Motivation and education: The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26(3/4). 325-346. 

  25. Friedman, M. (2003). Autonomy, gender, politic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6. Gillet, N., Vallerand, R. J., Amoura, S., & Baldes, B. (2010). Influence of coaches’ autonomy support on athletes’ motivation and sport performance: A test of the hierarchical model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1(2), 155-161. 

  27. Haggar, F. A., & Boushey, R. P. (2009). Colorectal cancer epidemiology: incidence, mortality, survival, and risk factors. Clinics in colon and rectal surgery, 22(4), 191. 

  28.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Vol. 6).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29. Hodgins, H. S., & Knee, C. R. (2002). The integrating self and conscious experience.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87-100. 

  30. Koestner, R., & Losier, G. (2002). Distinguishing three ways of being highly motivated: A closer look at introjection, identification, and intrinsic motivation. 

  31. Levy, A. R., Polman, R. C., & Borkoles, E. (2008).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autonomy support and age in the context of rehabilitation adherence in sport. Rehabilitation Psychology, 53(2), 224. 

  32. Lim, B. S. C., & Wang, J. C. K. (2009). Perceived autonomy support, behavioral regulations in physical education and physical activity intention.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0, 52-60. 

  33. Mageau, G. A., & Vallerand, R. J. (2003). The coach-athlete relationship: A motivational model. Journal of sports science, 21(11), 883-904. 

  34. Mageau, G. A., Vallerand, R. J., Charest, J., Salvy, S. J., Lacaille, N., Bouffard, T., & Koestner, R. (2009). On the development of harmonious and obsessive passion: The role of autonomy support, activity specialization, and identification with the ac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77(3), 601-646. 

  35. Melanson, H. P.(1988). The Politics of Protection: The U.S. Secret Service in the Terrorist Age. Praeger Publishers. 

  36. Ntoumanis, N. (2005). A prospective study of participation in optional school physical education using a self-determination theory framework.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3), 444. 

  37. Nunally, J. C., & Bernstein, I. H.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New Yokr: Mcgraw-Hill. 

  38. Ormrod, J. E. (2004). Human learning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USA: Pearson. 

  39. Park, N., Peterson, C., & Seligman, M. E. (2004). Strengths of character and well-being.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5), 603-619. 

  40. Pelletier, L. G., Fortier, M. S., Vallerand, R. J., & Briere, N. M. (2001). Associations among perceived autonomy support, forms of self-regulation, and persistence: A prospective study. Motivation and emotion, 25(4), 279-306. 

  41. Reeve, J. (2002). Self-determination theory applied to educational settings. 

  42. Reeve, J., & Deci, E. L. (1996). Elements of the competitive situation that affect intrinsic motiv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 24-33. 

  43. Reeve, J., & Jang, H. (2006). What teachers say and do to support students’ autonomy during a learning activ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1), 209. 

  44. Reeve, J., Deci, E. L., & Ryan, R. M. (2004). Self-determination theory: A dialectic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sociocultural influences on student motivation. In D. M. McInerney & SS. Van Etten (Eds.), Big theories revisited: Research on sociocultural influences on motivation and learning (pp. 31-60).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45. Reeve, J., Nix, G., & Hamm, D. (2003). Testing models of the experience of self-determination in intrinsic motivation and the conundrum of choi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2), 375. 

  46. Reinboth, M., & Duda, J. L. (2006).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need satisfaction and indices of well-being in team sports: A longitudinal perspective.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7(3), 269-286. 

  47. Rousseau, F. L., & Vallerand, R. J. (2007). Passion, affect,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seniors. Manuscript in preparation, Concordia University, Montral, Canada. 

  48.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 

  49. Ryan, R. M., & Deci, E. L.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 3-33). Rochester,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50. Skinner, E. A., & Belmont, M. J. (1993). Motivation in the classroom: Reciprocal effects of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engagement across the school yea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4), 571. 

  51. Spreng, R. A., MacKenzie, S. B., & Olshavsky, R. W. (1996). A reexamination of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The Journal of Marketing, 15-32. 

  52. Standage, M., Duda, J. L., & Ntoumanis, N. (2003). A model of contextual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Using constructs from self-determination and achievement goal theories to predict physical activity inten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 97-110. 

  53. Vallerand, R. J. (2008). On the psychology of passion: In search of what makes people’s lives most worth living. Canadian Psychology, 49, 1-13. 

  54. Vallerand, R. J., Blanchard, C.,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F., Leonard, M., Gagne, M., & Marsolais, J. (2003). Les passions de l'ame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4), 756-767. 

  55. Vallerand, R. J., Rousseau, F. L., Grouzel, F. M. E., Dumais, A., Grenier, S., & Blanchard, C. M.(2006). Passion in sport: A look at determinants and affective experience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28(4), 454 -478. 

  56. Vallerand, R. J., Salvy, S. J., Mageau, G. A., Elliot, A. J., Denis, P. L., Grouzel, F. E., & Blanchard, C. (2007). On the role of passion in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75(3), 505-534. 

  57.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56-7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