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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측정 방식 전류센서의 실드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5 no.4, 2016년, pp.21 - 27  

이치우 (부산대학교) ,  김동재 (부산대학교) ,  고유란 (지흥 전장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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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하지만 강자성체의 비선형성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확도 및 선형성이 Shunt 기반 센서보다 떨어지며 표유자계와 같은 외부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드를 이용하여 선형성 및 정확도를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실드 설계에 따라서 측정 정확도 및 외부요인에 의한 내성이 판이하므로 홀 센서와 같은 자기측정을 이용한 전류센서의 경우 실드를 적절하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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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 전원체계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센서들이 발전되고 있는가? 현재 자동차의 주 전원과 사용전류는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12V, 50~100A 인데 반해, 하이브리드 차량은 48V/12V, 200~350A이며 전기자동차로 가면 최대 450V, 500A까지 요구된다. 이 같은 전원체계에 대응하기 위해 홀 방식 전류센서, 다채널 전류센서, 지능형 전류센서(Shunt 저항)등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1]. 자동차 배터리 센서 설계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는 1 mA 에서 1 kA까지 넓은 전류 범위에서 매우 정밀한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센서 설계에서 해결해야하는 과제는? 이 같은 전원체계에 대응하기 위해 홀 방식 전류센서, 다채널 전류센서, 지능형 전류센서(Shunt 저항)등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1]. 자동차 배터리 센서 설계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는 1 mA 에서 1 kA까지 넓은 전류 범위에서 매우 정밀한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1 μV 이상의 분해능에서 100 mV 이상의 측정 범위를 가지는 센서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며 만족해야 할 측정 시스템의 주요 속성은 매우 적은 노이즈, 높은 선형성, 제로 오프셋 등이 있다. 이에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두 가지 타입의 전류센서로 Shunt 기반 센서와 홀 소자 기반 센서가 있다 [2].
현재 자동차의 주 전원과 사용전류의 요구 범위는? 현재 자동차의 주 전원과 사용전류는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12V, 50~100A 인데 반해, 하이브리드 차량은 48V/12V, 200~350A이며 전기자동차로 가면 최대 450V, 500A까지 요구된다. 이 같은 전원체계에 대응하기 위해 홀 방식 전류센서, 다채널 전류센서, 지능형 전류센서(Shunt 저항)등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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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ttp://sensor.e4ds.com/ 

  2. http://www.autoelectronics.co.kr/ 

  3. http://melexis.com/ 

  4. Kim, Ho-Gi, Gu-Bae Kang, and Dong-Jin Nam. "Coreless hall current sensor for automotive inverters decoupling cross-coupled field."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9.1 (2009): 68-73. 

  5. Popovic, RS el, Z. Randjelovic, and D. Manic. "Integrated Hall-effect magnetic sensors." Sensors and Actuators A: Physical 91.1 (2001): 46-50. 

  6. Drljaca, Predrag M., et al. "Design of planar magnetic concentrators for high sensitivity Hall devices." Sensors and Actuators A: Physical 97 (2002):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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